1. 오행(五行)의 상생(相生)
오행(五行)의 상생(相生)은 단순히 생해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도와주어 발전시켜주는 우주의 진리 인 것이다. 즉, 두 개의 오행이 서로를 살리고 보호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생은 순생(順生)과 역생(逆生)과 상생의 반작용 으로 구분하여 설명될 수 있다.
(1) 순생(順生)과 역생(逆生)의 관계
첫째, 순생(順生)은 특정오행이 다른 특정의 오행에 대해 정상적이고 순리적으로 도와주는 것 으로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 등으로 구분된다.
∎ 수생목(水生木) : 수(水)가 목(木)을 도와준다는 것이다. 물이 나무를 성장시켜주는 것으로써 나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햇볕도 필요하고, 토지의 영양분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물이다.
∎ 목생화(木生火) : 목(木)이 불(火)를 도와준다는 것이다. 나무는 불의 에너지가 되어 불이 성장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불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반드시 에너지가 있어야 하는데, 나무가 근본적 원료라고 할 수 있다. 즉, 불은 나무가 있어야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다.
∎ 화생토(火生土) : 불(火)이 토(土)를 도와준다는 것이다. 불이 타고나면 재가 남는다. 재는 토지를 양분의 근원이 된다. 즉, 토가 양질로 성장하게 해주는 근원이 되는 것이다.
∎ 토생금(土生金) : 토(土)가 금(金)을 도와준다는 것이다. 금이 상징하는 광물은 흙속에서 성장하고 저장된다. 즉, 광물의 질은 토지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 금생수(金生水) : 금(金)이 수(水)를 도와준다는 것이다. 물의 근원은 광맥에서 시작된다. 아무리 가뭄이 지어도 깊은 산속의 계곡물은 흐르며, 바위 속에서의 옹달샘은 마르지 않는 법이다.
둘째, 역생(逆生) 이다. 오행은 서로를 생하면서 순환 하게 된다. 예를
들어 나무는 불을 생하고, 불은 흙을 생하고, 흙은 바위, 광물, 쇠를 생한다. 따라서 특정 오행은 도움을 받을 경우 자신에게
도움을 준 오행을 돕는다는 것이다.
∎ 화생수(火生水) ➡ 토생화(土生火) : 화(火)의 도움을 받은 토(土)가
토에 대해서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토(土)는 화기(火氣)를 막아주며, 화(火)가 가장 두려워하는 수(水)를 토(土)가 막아준다는
이치이다.
∎ 토생금(土生金) ➡ 금생토(金生土) : 토(土)의 도움을 받은 금(金)이
토(土)를 도와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토(土)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목(木)인데, 금(도끼, 톱 등)이 목(木)을 제어해준다.
∎ 금생수(金生水) ➡ 수생금(水生金) : 금(金)의 도움을 받은 수(水)가
금(金)을 다시 도와준다는 것이다. 금(金)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화기(火氣)이다. 이러한 화(火)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수(水)이다. 즉,
물이 불을 꺼준다.
∎ 수생목(水生木) ➡ 목생수(木生水) : 목(木)은 물(水)의 도움으로
성장한다. 이렇게 도움을 받은 목(木)은 다시 수(水)를 도와준다. 수(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토(土)인데, 목(木)은 토(土)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
목생화(木生火) ➡ 화생목(火生木) : 화(火)는
목(木)의 도움을 받아 성장한다. 이렇게 도움을 받은 화(火)가 목(木)을 다시 도와준다. 목(木)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금(金)인데,
화(火)는 금(金)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2) 상생의
반작용
오행의 상생관계는 서로가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이지만 과도한 상생은 오히려 부작용 을 유발한다. 이것은 동양철학에서 강조하는 세상의 이치인 중용(中庸)의 이치와 같다. 특히, 사주명리학에서 기본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과한 것은 미치지 만 못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주에서 중화(中和)사주를 판단하는 시작이 된다.
∎ 목다화멸(木多火滅) : 목생화(木生火)가 이루어지지만 목(木)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불이 꺼진다는 것이다. 사주에서 목이 지나치게 많으면, 땅(토)은 양분이 없는 빈껍데기가 되며, 나무(木)가 물을 너무 많이
흡수해 물(水)도 메말라버리게 된다.
∎ 화다토조(火多土燥) : 화생토(火生土)가 이루어지지만 화(火)가 너무
많으면 토(土)가 메마르게 되어 사막으로 변해 아무 쓸모가 없다는 것이다. 사주에서 화(火)가 지나치게 많으면, 나무는 모두 불타고, 금은 모두
녹아버리며, 땅은 모두 사막으로 변해버린다.
∎ 토다금매(土多金埋) : 토생금(土生金)이 이루어지지만 토(土)가 너무
많으면 금(金)이 너무 깊은 흙속에서 나오지 못해 세상에서 금(金)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주에서 토(土)가 너무 많으며, 물(水)이
제 역할을 못하고, 금(金) 역시 세상에서 나와 빛나는 보석이 되지 못하게 된다.
∎ 금다수탁(金多水濁) : 금생수(金生水)가 이루어지지만 금(金)이 너무
많으면 물(水)가 탁해진다는 것이다. 사주에서 금(金)이 너무 많으며, 나무(木)는 모두 잘리고, 물은 불순물이 많게 되어 탁해진다.
∎ 수다목부(水多木浮) : 수생목(水生木)이 이루어지지만 물이 지나치게 많으면
나무가 썩어 없어진다는 것이다. 사주에서 물이 너무 많으면, 불은 꺼지게 되고, 바위는 물속에 가라앉게 되며, 흙은 쓸려 내려가서 궁극에는
흙탕물이 되고, 나무는 썩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