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에 걸리는 이유
1) 퇴행성 질환 :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알쯔하이머병이 대표적이며, 픽병, 파킨슨병, 진행성 핵상마비, 미만성 루이 소체병 등이 있습니다.
2) 뇌혈관 질환 : 뇌세포는 혈액으로부터 공급되는 산소와 영양분으로 기능을 유지하는데,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면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차단되어 뇌세포가 손상받게 됩니다.
이와 같은 뇌혈관 질환이 누적되어 일으키는 치매를 혈관성 치매라고 합니다.
3) 대사성 질환 : 대사성 질환에는 저산소증(심장마비, 연탄가스 중독), 저혈당, 요독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성 뇌병증(간염, 간경화증에서 동반되는 치매) 등이 있습니다.
4) 결핍성 질환 : 뇌세포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의 부족은 치매 발생의 원인이 되는데, 비타민 B12 결핍증, 티아민(B1) 결핍증으로 인한 치매를 들 수 있습니다.
5) 중독성 질환 : 알코올성 치매가 대표적입니다. 술 자체가 뇌 세포를 파괴하기도 하고,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비타민 결핍증이 오기 쉬운데, 이로 인해 치매가 오기도 하며, 그밖에도 중금속 중독, 일산화탄소 중독, 약물 중독 등으로도 치매가 올 수 있습니다.
6) 뇌종양 : 악성 뇌종양이 급속하게 커지면서 또는 양성 종양이라도 서서히 진행하면서 치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뇌 외상 : 교통사고처럼 뇌가 외부의 충격을 받게 되면 뇌세포가 손상되는데, 뇌 손상이
심하게되면 치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가 외부로부터 충격을 당했을 때 전두엽과 측두엽에 손상이 많기 때문에 알쯔하이머치매와는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8) 감염성 질환 : 신경매독, 만성 수막염(결핵성 수막염, 진균성 수막염), 뇌염의 후유증, 광우병으로 인한 야콥-크로이츠펠트병, 에이즈 감염 후에도 치매가 올 수 있습니다.
9) 수두증 : 뇌는 꽉 차 있는 것이 아니라 뇌를 절단해 보면 뇌 안에 빈 공간이 있는데 이를 뇌실이라고 합니다. 뇌실 속에는 맑은 뇌 척수액이 들어 있는데, 뇌 척수액이 생산은 되지만 흡수가 덜 되면 뇌 척수액의 양이 많아져 뇌에 고이게 됨으로써 보통 3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첫 번째는 치매, 두 번째는 요실금, 세 번째는 보행장애입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1. 굴
굴에 함유된 풍부한 아미노산은 뇌활동에 도움을 준다.
굴의 풍푸한 아미노산이 뇌 활동에 필수적인 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되기 때문이다.
2. 콩
콩으로 만든 요리 또는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하다.
치매에 좋은음식인 콩은 혈관에 악영향을 주는 콜레스테롤은 없다. 반면에 혈관에 이로움을 주는
단백질 성분은 풍부하기 때문에 치매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다.
3.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의 레시틴 성분은 뇌세포를 이루는 물질로써 뇌 건강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다.
4. 등푸른 생선 및 연어
등푸른생선 및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 3성분은 치매예방에 좋다.
오메가3의 DHA와 EPA성분은 뇌혈관성 치매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다.
5. 채소
채소는 피를 맑게해주고 혈액순환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치매예방에 좋다.
채소는 뇌의 노화 억제 물질이 들으며 뇌의 영양공급도 향상기켜주는 효과가 있다.
6. 잡곡밥
메밀,현미와 같은 잡곡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 B1은 포도당 생성을 촉진시켜준다.
잡곡밥은 뇌의 주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포도당 생성을 향상 시켜준다.
7.검은깨
검은깨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8.영지버섯
영지버섯은 손상된 뇌 보조 효과가 있다.
영지버섯은 뇌 손상시 발생하게 되는 기억력 저하 및 뇌 노하를 억제 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9. 호두
호두에 함유된 비타민 단백질 불포화지방산은 집중력을 향상 시켜준다.
10. 녹차
녹차에는 알츠하이머병 예방 성분이 들어있다.
녹차를 꾸준히 마시면 좋다.
11. 카레
카레 즉 강황이 노란색인 이유는 쿠르무민이라는 색소이기 때문이다.
강황의 쿠르무민 색소로 인해서 치매가 진행되는 것을 지연시켜주는데 효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