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洋의 智慧
![](https://t1.daumcdn.net/cfile/blog/141F0B4F4D1AA05B15)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탐욕에서 벗어나면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법구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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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다 따라오느니라.-"孟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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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莊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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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그러므로 군자(君子)는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 하여야 한다.-"菜根譚"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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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准南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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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방법이 있으니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金時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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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채근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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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다.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列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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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孔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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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 안 되느니라.-"孟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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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 처럼 멀리서도 빛나지만,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법구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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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자신을 이겨 내야만 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王陽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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