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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의 智慧

대한인 2013. 7. 17. 06:51


洋의 智慧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법구경"에서-








정도(正道)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다 따라오느니라.
-"孟子"-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莊子"-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그러므로 군자(君子)는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 하여야 한다.-"菜根譚"에서-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准南子"-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金時習"-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채근담"에서-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다.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列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孔子"-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 안 되느니라.
-"孟子"-








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 처럼 멀리서도 빛나지만,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
-"법구경"에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
자신을 이겨 내야만 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王陽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