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김치찌개
저희 전라도 김치는 멸치젓과 새우젓을 넣는 것이 기본입니다. 생김치는 생김치대로 진한 맛이 나고 익은 김치, 묵은 김치는 또 젓갈이 김치에 스며들어 깊은 맛이 나고 이것이 모두 곰삭은 젖갈을 넣은 때문입니다. 젓갈을 넣은 김치로 찌개를 끓이면 따로 양념을 할 필요도 없이 정말 맛있습니다.
<참치김치찌개 재료>
주재료 : 김치 400g, 침치통조림 한캔, 두부
참치김치찌개 만들기
1. 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들기름이나 식용류를 넣고 김치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3. 물 800g을 넣고 표고버섯 슬라이스한 것 한 줌을 넣고 충분히 끓인다.
3. 참치는 물기를 따라내 버리고 넣는다.
4. 충분히 끓으면 두부를 넣는다.
5. 양파, 마늘, 대파, 청홍고추를 넣어 마무리한다.
김치가 너무 시면 참치김치찌개가 맛이 없습니다. 그럴 때는 미리 김치를 꺼내어 30분 정도 물을 부어 담그어 놓습니다. 절대로 씻어내버리면 안되고 그 물로 육수를 하여 찌개를 끓이는 겁니다. 그러나 급하게 끓인다면 마지막에 신맛 제거용으로 설탕을 조금 넣어주세요. 하지만 저는 전자를 택하길 원합니다.
또 맛이 깊지 않은 맛없는 김치로 참치김치찌개를 끓이면 찌개 역시 맛이 없습니다. 그럴 때는 멸치액젓이나 새우젓을 조금 넣어 김치를 볶아 주세요. 그러나 젖갈이 싫으시면 멸치육수를 만들어 끓이셔도 됩니다. 따로 고추가루나 소금을 넣기보다는 김치의 국물을 넣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입맛에 따라 참기름을 넣어 드셔도 고소한 맛이 좋습니다.
저는 토종 김치찌개를 끓였습니다만 집집마다 입맛이 다르니 기호에 맞게 끓이셔서 맛있게 드시면 그게 최고의 음식입니다.
참치김치찌개 맛있게 끓여서 행복한 밥상 건강한 밥상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