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과, Phyllostachys nigra, Black bamboo, 자죽(紫竹), クロチク
상록, 꽃:6~7월(60년 주기로 핌), 열매:가을
<!--[if !supportEmptyParas]--> <!--[endif]-->
솜대의 일종인 오죽은 줄기가 까마귀처럼 검은색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종명 니그라(nigra) 역시 검다는 뜻입니다.
모양은 오죽과 비슷하지만 황색 줄기에 검은 반점이 있는 것은 반죽이라 합니다.
강릉에 있는 신사임당의 친정이자 율곡 선생의 생가에는 뒤뜰에 오죽이 많아서 오죽헌(烏竹軒)이라 부릅니다.
속명 두필로스타키(Phyllostachys)는 그리스어로 잎이라는 뜻의 필론(phyllon)과 이삭이라는 뜻의 스타키스(stachys)의 합성어로 잎이 포에 싸인 대나무 꽃이삭의 모양을 나타낸 것입니다.
조경포인트
검은 줄기가 특색이 있는 조경수입니다.
서양식 정원에도 의외로 잘 어울립니다.
무리심기나 줄심기를 하여 방풍용, 차폐용, 산울타리용으로 사용됩니다.
전정포인트
대나무에 준합니다.
재배포인트
보통의 토질에 식재할 때는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되지만 건조지나 척박한 땅에는 퇴비와 부엽토를 충분히 주고 심습니다.
여러 주를 무리로 심을 때는 키를 맞춰서 심습니다.
비료는 8~9월에 깻묵에 골분을 20~30% 섞어서 주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 번식 :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킵니다.
죽순이 나오기 1개월 전쯤 한 주씩 굴취하여 뿌리를 짚이나 거적을 싸서 바람이 없는 따뜻한 곳에 가식해 두었다가 옮겨 심습니다.
- 병충해 : 통풍이 잘 안되는 곳에서는 깍지벌레가 잘 발생합니다.
약제로는 메치온(수프라사이드)유제, 디메토(로고, 록숀)유제 등을 1주 간격으로 2~3회 살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