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떡볶이>
떡볶이는 겨울철에 많이 즐기는 국민 간식중 하나입니다.
매콤달콤하면서 쫄깃한 맛이 일품인 떡볶이도 시대에 발 맞춰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유혹하고 있지요.
라면에도 들어가는 전복...칼스버그는 전복을 떡볶이에 넣어봤습니다.
재료준비
기본 재료 : 떡볶이 200g. 전복 3개. 피망 ½개. 다시마 국물 2컵. 홍합 6개. 칵테일새우 10개. 떡볶이 양념장 2큰술.
떡볶이 양념장 : 고추장 4컵. 설탕 10큰술. 춘장 2큰술. 소금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물엿 1컵. 다시마 육수 2컵. 고운 고춧가루 1컵.
이전의 신당동 떡볶이 포스팅에선 그램을 사용했는데 많은 분들이 다시 문의를 했던 양념장입니다.
계량법을 가정에서 조리하기 쉽게 수정을 했습니다.
팬에 다시마 육수를 넣고 고추장. 설탕. 춘장. 소금. 다진 마늘. 물엿을 넣은 다음 볶아 줍니다.
양념이 보글보글 끓으면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다시 볶아 줍니다. 보글보글 끓으면 불에서 내리고 주위로 양념장이 튀지 않도록
일 분여 정도 계속 저어 주면 더 좋은 맛을 지닌 양념장이 됩니다.
이 양념장은 대략 20여 인분...신당동 떡볶이 양념장이지만 일반 떡볶이에도 멋진 맛을 선사합니다.
양념장은 냉장고에 보관하여 떡볶이. 순대볶음. 라볶이 양념장으로 사용합니다.
피망은 반으로 갈라 씨를 털고 사각모양으로 칼질을 합니다. 칵테일새우도 준비를 해놓구요.
홍합은 수염을 다듬고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뺍니다.
전복은 솔로 박박 닦아내어 내장을 분리하고 이빨을 제거한 다음 전복 안쪽 부분에 칼집을 촘촘히 넣어줍니다.
팬이나 냄비에 다시마 국물을 붓고 떡볶이떡을 넣은 다음 떡볶이 양념장을 넣고 끓입니다.
국물이 자박해질 무렵에...
준비한 홍합과 칵테일새우. 전복. 피망을 넣고 함께 볶음을 합니다...
홍합이 입을 벌리고 전복이 익으면 불에서 내립니다.
가족과 함께 먹게 된다면 그냥 팬 통째로 식탁에 올리면 되지만.
손님상에 올려질 떡볶이라면 예쁘게 그릇에 담아냅니다.
홍합과 떡볶이. 전복의 색감이 매운 맛을 보여주는 듯 하죠.
홍합 껍질속에 칵테일새우 몇 마리 담아내면 더욱 멋스런 전복떡볶이가 된답니다.
위에서 한 컷...
야외에서 촬영을 했는데...
제 컨디션 만큼이나 사진빨이 안나오는군요.
약간의 흐린 날씨는 색감의 번짐 현상을 주는 것 같습니다..
사실 발로 찍어도 이것보단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물떡볶이와 비슷한 맛을 즐길 수 있지만 ...그래도 전복이 들어갔는데...전복떡볶이라 해야겠죠...^^;;
홍합과 새우. 전복의 맛을 각각 즐길 수 있고 쫄깃한 떡의 매콤함도 즐길 수 있는 전복떡볶이는 어르신들 간식으로 더욱 좋답니다.
전복이 크면 그릇에 담아낼 때에 칼로 2등분이나 4등분을 해서 흐트러지지 않게 올려 놓으면 되구요.
초대요리로 이용할 때는 떡은 가급적 적은 양을 담아내어야 더 멋진 요리가 됩니다.
떡볶이에 전복이 들어간다면... 간식으로 사용하기엔 너무 아까운 느낌이 들지요.
사실 이 요리는 전볶요리입니다. 떡볶이 양념장을 사용하여 떡을 넣어 조림을 한 전복요리로 보면 되겠지요.
많은 분들이 전복요리는 어려운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렇게 간단한 간식의 양념만으로도 멋진 전복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전복이 싱싱한 겨울...이 계절에 매콤달콤하면서 쫄깃한 전복떡볶이를 한번 만나보세요.
겨울의 또다른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