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주성[貴(贵)州省: Guizhou, 뀌저우]
귀주성은 중국 남서쪽에 위치하고, 귀양(貴陽/贵阳: Guiyang)이 성도(省都)이다. 귀주성은 수 천년 동안 중국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었으나 명조(明朝: 1368-1644)때까지 지방수령을 두어 직접 통치하지는 않았다. 이것은 사천성과 호남성과 같은 주변 성들로부터 귀주성으로 많은 이주자들을 유입시켰다.
청조(淸朝: 1644-1912)시대에는 토착민인 묘족(苗族: Miao)에 의하여 셀 수 없는 반란이 일어났다. 30년 꼴로 작은 반란이, 60년 꼴로 큰 반란이 일어났으며, 모든 반란은 정부에 의해 무력으로 진압되었다.
소칠공(小七孔: Xiaoqikong, 쇼치콩)
소칠공은 귀주성 남쪽 검남포의족묘족자치주(黔南布依族苗族自治州) 여파(荔波: Libo)현에서 남서쪽으로 30km 떨어져 있다. 귀주성 성도(省都) 귀양(貴陽)에서는 남쪽으로 357km 거리이다. 소칠공경구는 장엄한 봉우리와(비추) 유리같이 맑은 샘과 하천을 가진 독특한 카르스트지형이다. 원시적인 경관은 원시림, 석회동굴, 쌍둥이 호수들 등을 형성했다. 소칠공경구는 유명한 소칠공교(小七孔桥)에서 따온 이름이다.
소칠공은 “7개의 작은 구멍”이란 의미이다. 이곳은 2002년까지 일반에 잘 알려지지 않았다. 아직도 이곳에는 고급스런 호텔이나 화려한 식당이 없다. 단지 좁고 울퉁불퉁한 길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자연경관이 잘 보전되어 있어서 더욱 아름답다. 이곳은 문명적이지는 않지만 이곳 사람들은 지극히 순박하다.
전체가 모란(Moalan) 카르스트 삼림내에 위치하고 다른 카르스트 지형을 관광할 때와 다르게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아도 된다. 이 카르스트 삼림은 독특한 수리학(水理學)적인 결과는 미로 같은 물길과 수상삼림 그리고 수없이 분리된 폭포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돌길 통로를 걷다 보면 물과 어우러진 이국적인 삼림을 감상할 수 있다.
어떤 장소에서는 뿌리를 바위틈에 감고 자라는 나무들을 볼 수 있다. 땅 위의 삼림과 그 아래의 동굴은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카르스트지형을 보여준다. 이곳을 조금 지나면, 다양한 흐귀 식물, 동물들, 풍요로운 지방 주민들의 풍습과 요족(瑤族)과 포이족의 생활모습은 동화세계에 들어 온 것 같이 느껴진다. 국내외 많은 여행객들이 소칠공(Xiaoqikong)의 아름다움과 신비감을 맛보기 위해 이곳에 온다.
이곳의 아름다운 경관은 12km 길이의 좁고 조용한 계곡에 펼쳐진다. 이곳을 모두 보려면 3일이 소요된다. 국가풍경구로서, 소칠공은 뾰족한 봉우리, 동굴, 삼림, 호수, 그리고 폭포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서 “초대형 화분 같은 경관”이란 평을 받고 있다. 소칠공구는 세계의 보물이라는 16개의 주요경관이 있다.
유명한 곳은 동고교(銅鼓桥: Copper drum), 소칠공고교(小七孔古桥: Seven small arches), 납아폭포(拉雅瀑布), 68급질수폭포(級跌水瀑布: 68-Step down water), 야압지(野鴨池: Wild Duck), 구배산(龜背山: Tortoise shell), 일용희구주(一龍戱九珠: Teasing Nine Pearls), 비운동(飛雲洞: Flying Cloud), 야저림(野猪林: Wild Boar), 수상삼림(水上森林: Water Forest), 천종동(天鐘洞: Heaven bell), 원앙호(鴛鴦湖: Mandarin Duck), 와룡담(臥龍潭: Laying Dragon) 등이다.
동고교(銅鼓桥: Copper drum briedge)
대홍수로 파괴된 것을 2001년에 재건한 동고교는 경구(景區)의 동대문에 있는 다리이다. 길이 126m, 높이 25m, 폭 2.4m 이다. 다리 양쪽에 요족(瑤族)의 신물인 북 모양의 조형을 설치하고 샤머니즘을 내포하는 석재 조형물을 설치했다.
소칠공고교(小七孔古桥: Seven small arches)
경구 지명이 유래한 소칠공고교는 경구 초입에 있다. 1836년에 지어진 길이 25m의 조그만 다리로 여파(荔波: Libo)와 광서성(廣西省: Guangxi)간의 주요 교통로였다. 아길(阿吉: Eji)이란 소년에 얽힌 전설이 있다. (아래 한문 링크가 있다, 한문이 짧아서 완전해석은 실패했다 , 중국어 하시는 분들이나 한문에 통달하신 분들의 댓글이 있었으면~)
납아폭포(拉雅瀑布: Laya falls)
소칠공교를 지나 100여 미터를 오르면 볼 수 있다. 폭 15m, 낙차 30m에 이른다. 가까이 접근해서 보면 폭포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기세는 산을 무너뜨릴 것 같고, 소리는 천둥소리 같다.
68급질수폭포(級跌水瀑布: 63-Step down water)
함벽담 상류 1.6km거리의 좁은 계곡에 있다. 말 그대로 계단식 다단계폭포 이다.
야압지(野鴨池: Wild Duck)
구배산계곡내에 있다. 물은 맑고 투명하고, 야생 오리가 노닌다.
구배산(龜背山: Tortoise shell),
구배산원시삼림(龟背山原始森林) 구배산 원시삼림은 가파른 비탈의 암석, 겹겹이 에워싼 괴석, 하늘을 찌를 듯한 고목과 이를 휘감을 등나무들이 연출하는 기괴한 원시림을 감상할 수 있다.
일용희구주
비운동(飛雲洞: Flying Cloud)
100m의 짧은 동굴이다. 근처에는 비운폭포(飞云瀑布)와 용이 아홉 개의 구슬을 가지고 논다는 계곡 일용희구주(一龍戱九珠: Teasing Nine Pearls)가 있다.
야저림(野猪林: Wild Boar)
전형적인 카르스트 숲이다. 계곡아래에서 산 쪽으로 이동하면 울창한 정글이 펼쳐진다.
수상삼림(水上森林: Water Forest)
요지(瑤池: Yaochi, 선경)라고도 한다. 길이는 600m로 아래 위로 나뉘어져 있다. 흐르는 물위로 수많은 관목과 교목이 어우러져 있다.
천종동(天鐘洞: Heaven bell)
석회동굴로 유명한 종모양의 석순(石筍)이 있다.
원앙호(鴛鴦湖: Mandarin Duck)
원앙호는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곳인데, 2개의 큰 호수와 4개의 작은 호수가 이어져 있다. 표면에선 청옥색의 광채가 난다. 물가에는 나무들이 우거지고 중국 등나무는 물을 감싸듯이 가지를 길게 내뻗고 있다. 호수 가운데 있는 한 쌍의 나무들은 두 원앙를 나타내는 것처럼 그 가지를 뻗치고 있다.
와룡담(臥龍潭: Laying Dragon)
원명은 옹룡담(翁龙潭)이다. 와룡하(臥龍河)가 시작되는 곳으로 작은 댐이 만들어져 있다.
대칠공구
동북쪽 산 너머엔 대칠공(大七孔)계곡이 있고, 동쪽으로는 무란보호구(茂蘭保護區/茂兰保护区)가 있다.
검남 포의족 묘족 자치주(黔南布依族苗族自治州)
검남포의족묘족자치주(Qiannan Buyei and Miao Autonomous Perfecture)는 귀주성 남부의 포의족과 묘족의 자치주다. 주도는 도균(都勻: Duyun)시 이다. 2000년 인구조사에 따르면 검남자치주의 거주인구는 357만 명으로 ㎢당 136명의 인구밀도를 보인다(충남 태안, 당진과 비슷한 분포). 이 중 32%가 포의족이고 13%가 묘족이다. 검남자치주는 1개의 현급시(縣級市)와 10개의 현 그리고 1개의 자치현으로 나눈다.
포의족(布依族: Buyizu, 뽀이주)
포의족(Bouyei)은 중국남부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이다. 전체인구는 250만 명으로 추정되며, 중국의 56개의 민족 중에서 11번째로 많은 인구다. 일부 포의족은 베트남에 거주하는데, 54개의 베트남 민족 중 하나이다. 중국인들은 포의족을 장족(壯族)과는 별도로 생각하지만, 포의족은 스스로 장족(壯族: Zhuang, Tai peoples, 1800만 명의 한족 다음 2위 종족)과 같은 종족으로 생각한다.
포의족은 운남성(雲南省)과 사천성(四川省)에서와 마찬가지로 뀌저우의 아열대 고산지대의 산림에 거주하며, 타이어계(Tai language) 언어를 사용한다. 비록 일부가 기독교로 개종했으나 전통적으로 애니미즘의 풍습이 있다.
포의족은 장족의 언어와 아주 유사한 포의어를 사용한다. 이 두 언어는 방언 연속체이다. 포의족 언어는 중국어를 로마자로 표기하기 위한 병음자모와 유사한 라틴 알파벳과 철자조합에 기초해서 1950년대 언어학자들이 만든 문자를 가지고 있다.
포의족은 뀌저우 평원의 토착 타이어족이다. 그들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종족의 하나로서 2,000년 이전부터 그 지역에서 살았다. 당조(唐朝: 618-907)설립 이전에 포의족과 장족은 결합되어 있었는데, 두 종족의 차이가 커지면서 900년부터는 다른 두 종족이 되었다.
청조(淸朝: 1644-1912) 수령제가 폐지되고 지역경제 변화의 원인이 된 군정이 펼쳐졌다. 그때부터, 토지는 일부 지주가 독식했고, 이는 주민 반란의 원인이 되었다. 1797년 남랑(南郞: Nanlang)의 난 때 강력한 억압을 당했고 수많은 포의족이 베트남으로 이주하는 원인이 되었다.
묘족(苗族: Miao) 흐몽족(Hmong)
흐몽(Hmong) 그리고 몽(Mong) 이란 말은 중국 남부산악지역에 거주하는 아시아 종족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들은 묘민족(苗民族: Miaominzu)에서 가장 큰 부류의 하나이다. 18세기가 시작되자, 흐몽(Hmong)족은 정치 경제적인 이유로 점차 남동 아시아로 대규모 이주를 시작했다. 결국 현재 흐몽(Hmong)족은 베트남, 라오스, 태국, 미얀마를 포함한 남동아시아 몇몇 국가들에서 살고 있다.
라오스에서 비밀전쟁기간 동안 흐몽(Hmong)족들이 파테트라오(Pathet Lao) 공산제국주의에 대항해서 싸웠다. (CIA 작품) 1975년 파테트라오가 정권을 접수하자 흐몽족은 보복의 대상이 되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태국으로 피신했다. 이들 수천 명의 피난민들은 미국, 오스트리아, 프랑스, 프랑스령 기아나 그리고 캐나다를 포함한 서구 국가들에 다시 이주했다. 다른 사람들은 UN이 지원하는 귀국프로그램에 따라 라오스로 돌아갔다. 8,000여 명의 흐몽(Hmong/Mong) 피난민이 태국에 남아있다.
흐몽(Hmong/Mong)족의 초기 역사를 추적하기는 어렵지만 메소포타미아, 시베리아, 또는 몽골에서 흐몽(Hmong)족의 기원 장소에 대한 이론들은 최근 연구에서 논쟁의 대상이다. 레트리프(Ratliff)에 의하면 적어도 2,000여 년 전에 중국 남부를 차지했음을 나타내주는 언어학적 증거가 있다.
비록 흐몽[Hmong(마오: Miao)]언어를 사용한 종족이 미앤[Mien(야오: Yao)]어를 사용하던 종족보다 북동아시아(북쪽의 한족: Han)와 더 많은 접촉이 있었지만, 흐몽미앤/마오야오(Hmong-Mien/Miao-Yao)언어를 사용하는 종족의 미토콘드리아 DNA 분석에 의하면 오래 전부터 모계혈통의 남쪽기원을 추정할 수 있다. 중국의 역사기록에는 중국남부지역이 흐몽(Hmong)어족으로 알려진 묘(苗: Maio)족의 거주지라고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묘족(Miao)의 역사는 흐몽(Hmong)족의 역사와 일치하지 않는다. 비록 묘(Miao)란 말이 Hmong, Hmu, Kho Xiong, 그리고 A Hmao을 포함하는 언어적이고 문화적으로 관련된 종족을 가리키는 의미로 오늘날 중국정부가 사용하고 있으나, 그것은 과거와 불일치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중국의 역사기록 조사해보면, 묘족이란 말은 한족사회 주변지역으로 여겨진 다양한 종족에게 사용되었는데, 현대의 흐몽(Hmong/Mong)족과는 무관한 사람들에게도 수없이 사용되었다. Christian Culas 와 Jean Michaud는 “대략 9세기 중반까지의 모든 초기 기록에는, 묘(Miao)란 말이 의미하는 종족의 실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혼동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초기 기록의 역사적 가치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쓰고 있다.
청조(淸朝: 1644-1912)에 의해서 강요된 경제와 문화적인 개혁의 압력하에서, 18세기 동안에 묘(Miao)족과 새로 도착한 정착민들간의 분쟁은 증가했다. 이것은 19세기 후반까지 지속되면서 무력투쟁과 대규모 이주를 낳았는데, 그 기간에 대부분의 흐몽(Hmong)족은 남동아시아로 이주했다. 이런 이주는 대규모 사회적 불안이 있기 전인 17세기 후반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때부터 소규모 사람들이 보다 좋은 농지를 찾아 나섰다.
1919년 7월에서 1921년 3월까지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흐몽(Hmong)족은 프랑스가 “광기의 전쟁(War of the Insane)” 이라 칭하던 로즈 파즈 카이(Roj Paj Cai) 투쟁을 전개하면서 식민지 당국에 맞섰다. [지도자 파즈카이(Paj Cai)를 딴 명칭이지만, “법을 꽃피우는 전쟁”을 뜻한다]
요족(瑤族: Yaozu)
요족은 남쪽과 남서쪽의 산악지역에 주로 거주한다. 최근의 조사에는 중국에 260만 명이 거주하고 베트남에 47만 명이 거주한다. 요족의 역사는 2,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5 - 19세기 동안, 요족은 태국, 베트남 그리고 라오스의 고지대로 이주하였다. 이들의 이주는 아편거래와 중국 남부의 폭동을 피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라오스 시민전쟁 기간에 라오스의 요족은 미국군과 우호적인 관계였고 “효과적인 우호 세력”으로 불리었다. 이런 관계는 전쟁이 끝난 후 라오스 정부가 요족을 목표로 하는 보복의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보복은 태국으로 이주를 가져 왔고, 태국과 라오스의 국경을 따라 요족의 거주지를 형성하게 되었다.
미국의 도움으로 태국정부로부터 망명자 지위를 얻은 후 많은 요족은 미국의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비록 태국에 많은 사람들이 남아 있으나, 태국 북부의 산악지역에 정착해 가난하게 살고 있다). 미국으로 이주한 대부분의 요족은 미국의 서부 오클랜드(Oakland), 오르빌(Orville), 세크라멘토(Sacramento) 같은 캘리포니아 북부에 정착했고, 일부는 오레곤과 워싱턴에 정착했다. 민(Mien)으로 알려진 Mien American 이다.
요족의 전형적인 주택은 나무와 대나무로 건축한 사각형식의 주택이다. 통상 3개의 방을 가지는데, 하나의 방과 측면의 공동침실이다. 각 방은 요리를 위한 작은 솥이 있다. 남자들과 여자들은 그들의 머리에 검은색과 붉은색의 천을 두르고 있다. 일부 여성들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터번으로 천을 대체하고 있다. 여성의 전통 복장은 밝은 색이다. 은으로 만든 장식품으로 셔츠를 장식하고 있다.
결혼은 전통적으로 남자의 집에서 의뢰한 중매인을 통해 이루어 진다. 신부 부모의 승낙이 떨어지면, 신부의 예물을 협상하는데, 전형적으로 100$ 정도 가치의 3 – 10여 개의 은 막대와 아편무역을 통해 얻은 공예품들이 협상 품이다. 결혼은 두 장소에서 치러지는데, 첫 째는 신부 집에서 하고 이어서 신랑 집에서 진행된다.
중국어설명: http://baike.baidu.com/view/840916.htm
사진 참조:
http://www.zippogg.com/blog/user1/1/archives/2006/511.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