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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장자치구(西藏自治區) 포탈라궁(布達拉宮: Potala Palace, 포달랍궁) 중국의 명소

대한인 2013. 9. 3. 04:56

 

1959년 이전까지는 현재의 티베트자치구[Tibet Autonomous Region (TAR)] U-Tsang 지역의 서쪽 kham 지역은 달라이 라마의 티베트정부가 통치했다. 티베트의 망명정부는 이 지역을 독립된 주권국의 영토로 규정하고 있다. 20세기 들어서는 역사적 티베트( Kham Amdo)지역의 통치권을 티베트가 제대로 행사하지 못했다. 오늘날 이 지역은 청해(靑海: Qinghai), 감숙(: Gansu), 사천(四川: Sichuan), 운남(雲南: Yunnan)지방에 분포한다.

 

 

 

 

 달라이(Dalai)”는 몽고어로 바다(Ocean)”란 의미이고 티베트어로는 가쵸(Gyatso)”라고 번역한다. “라마(Lama, bla ma)”는 영적스승(Spiritual teacher)란 티베트 말로, 산스크리스트어의 구루(Guru)와 같은 말이다.

 

이어진 공산화의 이행은, TAR의 정부대표자는 티베트족이 맡았으나, 지역 공산당 위원회의 총비서는 한족이 차지했다. 그 중에는 1980년대 총비서를 역임한 후진타오(Hu Jintao)도 있었다.

 

1950년 중국군은 티베트 지역의 창도(昌都: Chamdo)의 영유권을 주장하며 소수 거주민들을 궤멸시켰다. 1951년 티베트의 대표자들은 인민해방군(PLA) 군대의 압력에 굴복해 중국(PRC)의 중앙정부와 티베트의 중국 통치를 약속하는 17개의 협정에 서명했다. 이 협정은 몇 개월 후 라싸에서 비준되었다.

 

티벳(장족)노래 http://www.youtube.com/watch?v=ajdnAeo_Mj8

 

 

1959년 티베트의 새해 축제기간에 CIA가 지원하는 반체제 민족주의자들이 정부와 무력충돌을 일으킨 후, 14() 달라이 라마는 CIA의 도움으로 인도로 정치적 망명을 할 수 있었다. 1959년 이후, 티베트의 게릴라들을 훈련시키고 중국과 대항해 싸우기 위한 자금을 제공했다.

 

하지만, 1970년대 초 닉슨(Richard Nixon)대통령이 중국과의 관계개선을 모색하자 이러한 원조는 중단되었다. 티베트에서 CIA의 비밀전쟁임무를 수행한 Kenneth Conboy James MorrisonCIA가 중국에 대항한 티베트의 반란을 어떻게 유인했는지 폭로했고- 결국 미숙한 지역 정부는 중국의 통제하에 들어갔다. 뉴욕타임즈는 1998 10 2일자 기사에서, 달라이 라마 정부는 1960년대 CIA로부터 매년 170$을 지원 받았다고 보도 했다가 18$로 정정했다.

 

 

포달랍궁(布達拉宮/: Potala Palace, Budala Gong)

 

포달랍궁(포탈라궁)은 중국 서장자치구(西藏自治區: Tibet Autonomous Reigion, 라사[Lhasa,랍사(拉薩)]에 위치하고 있다. 1959년 14대 달라이라마(Dalai Lama)가 저항운동에 실패하고 인도 다람살라(Dharamsala)로 망명할 때까지 포달랍궁은 활불(活佛)의 신분으로 티베트를 통치하던 달라이 라마의 궁전이었다. 오늘날 포달랍궁은 중국에 의해 박물관으로 강제전환되었다. 포달랍궁의 이름은 관세음[첸레지그(Chenresig: Tibetan) 또는 아바로키테스바라(Avalokitesvara: Sanskrit)의 거처 포달랍산에서 따온 이름이다.

 

13층(실제 9층)의 포달랍궁은 1,000여 개의 방, 10,000의 사리탑 그리고 20만개의 부처상을 소장하고 있으며, 마포리(Marpo Ri) 꼭대기의 높이는 117m이다. 가운데가 홍궁(紅宮), 동쪽이 백궁(白宮), 서쪽이 찰하(扎廈)이다.

 

전통적으로 라싸의 3개의 산은 “티베트의 3대 수호자”로 여겨졌다. 포달랍궁의 남쪽 철산(鐵山: Chokpori: Tibetan )은 금강수보살(金剛手菩薩, Vajrapani)의 영적인 산(Bla Ri)이고, 문수사리보살(文殊師利菩薩: Manjushri)의 그것은 펑와리(Pongwari)이고, 포달랍궁이 서있는 산이 관세음[첸레지그(Chenresig: Tibetan)의 영산이 마포리(Marpori)이다.

 

포탈라궁은 동서 400m, 남북으로 350m 이며, 깎아지른 석벽의 두께는 3 – 5m이고, 지진에 대비하기 위해 기초에 구리를 녹여 쏟아 부었다.

 

 

 포달랍궁은 그것을 건설한 사람들보다 주변과 완벽하게 조화되어 그곳을 지배하고 있다는데 더 깊은 감명을 준다. 포달랍궁이 커다란 나무나 산과 균형 잡혀 있지 않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이는 궁의 외부에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중앙에 홍궁이 있고 지붕엔 금박을 입혀서 시선을 중요하지 않은 것에 머무르게 하지 않고 본질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시각과 정신을 유도한다: 달라이 라마들의 남아있는 육신 위로의 수많은 금색 지붕들이 건축의 탁월한 특징인데, 이런 통치자들이 티베트의 진정한 영혼의 화신이다.”

 

포달랍궁은 송첸감포(松贊干布: Songtsen Gampo, 605 – 617)가 당조(唐朝: 618-904) 문성공주(文成公主: Wencheng)를 맞아들이기 위해 처음 궁전을 짖고 은퇴 후 명상하던 곳이다.

 

16455대 달라이 라마 로장갸초(Lozang Gyatso)가 포달랍궁 건설을 시작한 후 그의 영적 고문의 한 사람이던 콘초그 초펠(Konchog Chophel)은 철방사(哲蚌寺: Drepung)사와 세라(Sera)사 그리고 고도 라사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서 정부건물이 들어서기에 이상적인 곳이라고 말했다. 

 

 

1649년 달라이 라마와 정부는 백궁(白宮: Potrang Karpo)로 이전했다. 5대 달라이 라마가 죽은(1682) 후에도 건축은 계속(1694)되었다. 당시에 이 궁전은 달라이 라마의 겨울 궁전으로 사용되었다. 홍궁(紅宮: Potrang Marpo) 1690-1694년에 추가로 건설되었다.

 

이 궁전의 이름은 인도인들이 아바로키테스바라(Avalokitesvara: 관세음)라 부르고 티베트인들이 첸레지(Chenrezi)라고 숭배하는 자비의 신이 거처하는 신성한 바위가 있는 인도의 남쪽 끝 케이프 코모린(Cape Comorin: Kanyakumari)의 산에서 따온 것이다. 티베트인들은 포탈라(Potala)로 신성한 장소를 표현하지 않고 체 포탈라(Tse Potala: Peak Potala)”“Tse”로 표현한다 

 

 

포달랍궁은 라사(Lhasa)계곡의 한가운데, 홍산(紅山: Marpo Ri)의 봉우리 측면에, 해발 3,700m에 지어졌고, 안쪽으로 경사진 거대한 울퉁불퉁한 벽에는 위쪽에만 창문이 일렬로 나 있고 일반적인 요새와 다르게 다양한 층으로 되어 있다. 남쪽의 바위에 기초하여 넓은 공간이 벽과 문들로 둘러싸여 있고 내부에는 거대한 주랑(柱廊: 기둥)들이 있다. 완만한 경사의 울퉁불퉁한 계단은 바위 정상까지 다다른다.

 

포달랍궁은 1994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고, 주변의 대소사(大昭寺: Jokhang)와 노블링카(Norbulingka)궁은 2000-2001년 추가로 지정되었다. 귀중한 책과 예술품들은 포달랍궁을 떠나 중국 본토로 모두 이전되었다. (티베트를 중국으로 인정하지 않고 단지 티베트를 빼앗겠다는...)

 

1767-1771년 지어진 피서산장(避暑山莊) 북쪽의 보타종승지묘(普陀宗乘之廟: Putuo Zongcheng Temple)은 포달랍궁을 모방하여 지었다.

 

 

포트랑카포[Potrang Karpo: 백궁(白宮)]

 

백궁은 포달랍궁의 일부로서 달라이 라마의 거처로 지어졌다. 최초의 백궁은 5대 달라이 라마 의 생전에 지어져 1649년 그와 그의 정부가 이곳으로 이전했다. 20세기 초 13대 달라이 라마 때 오늘날의 크기로 확장되었다. 백궁은 세속적인 용도로 이용되어 숙소, 사무실, 회의실, 인쇄실이 있다. 대양사르(Deyangshar)로 알려진 금색의 회랑으로 둘러 쌓인 마당이 라마의 처소와 홍궁(紅宮)의 수도승들의 공간을 나누고, 신성한 포달랍궁의 다른 한쪽은 종교적인 학습과 예배에 전적으로 사용된다. 백궁에는 8명의 달라이 라마의 유골을 봉안한 신성한 금박 사리탑, 수도승들의 집회실, 수많은 예배당과 사당, 그리고 중요한 불교경전인 108개의 경서(Kangyur) 그리고 225개의 논서(Tengyur)가 보관된 장서각이 있다

 

 

 

포트랑마포[Potrang Marpo: 홍궁(紅宮)]

 

홍궁은 종교적인 학습과 부처에 기도하는 장소로 쓰인다. 작은 회랑과 구불구불한 통로로 복잡하게 배열된 다층구조에 전각과, 예배실 그리고 도서관이 복잡하게 배치되어 있다.

 

 

서대전(西大殿)

 

홍궁의 본전인 서대전은 포달랍궁을 건설한 5대 달라이 라마의 영예와 권력을 찬양하는 커다란 4개의 예배실로 이루어져 있다. 서대전은 페르시안 모형을 연상시키는 섬세한 벽화로 유명한데, 5대 달라이 라마의 생애를 묘사하였다.  베이징의 순치제(順治帝: Shunzhi,1644-1661)를 방문한 유명한 장면은 입구 바깥쪽의 동쪽 벽에 위치한다. 부탄(Bhutan)에서 들어온 독특한 천은 홀의 수많은 기둥들을 감싸고 있다. 연꽃이 처음 솟아 났다는 용련초지(湧蓮初地)” 편액은 건륭제(乾隆帝:1735-1795)의 친필이다.

 

 

성자전(聖者殿: Saint’s Chapel) or 성관음전(聖觀音殿)

 

포달랍궁에서 가장 신성한 북쪽의 성자전은 동치제(同治帝:Tongzhi, 1861-1875)가 쓴 복전묘과(福田妙果: Blessed field of Wonderful Fruit)의 편액이 걸려 있다. 법왕동(法王洞)과 같은 이 예배실은 7세기 이전의 동굴이다. 금박을 입힌 작은 고대 아바로키테스바라(Avalokitesvara: 관세음)상과 두 개의 보살상이 있다. 아래층의 어두운 공간을 통과하면 송첸감포(Songsten Gampo)가 불교에 정진했던 법왕동(法王洞)이 나온다. 성스러운 동굴에는 송첸감포, 그의 아내들, 그의 보좌관 그리고 그의 많은 신적인 동료들과 티베트서체를 발전시킨 삼브호타(Sambhota)가 있다 

 

 

 

북전(北殿: North Chapel) or 세습전(世襲殿)

 

북전 중앙의 좌측에는 왕관을 쓴 석가모니부처상이 우측에는 5대 달라이 라마상이 화려한 금색의 옥좌에 세워져 있다. 같은 높이와 모양은 동일한 영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북전의 왼쪽 끝에는 요절한 11대 달라이 라마의 금빛 사리탑이 있고, 아래쪽엔 인자한 하늘의 치료자 약사여래(藥師如來: Medicine Buddha)상들이 있다. 오른쪽 위에는 아바로키테스바라(Avalokitesvara)와 송첸감포와 초창기 4대 달라이 라마들을 포함한 역사적인 활불들이 있다. 경전들은 객실의 바같 쪽의 특별서고에 나무 덮게 사이에 실크로 덮여 있다.

 

 

남전(南殿)

 

남전 중앙의 연화상생사(蓮華生上師: Padmasambhava)는 8세기 인도의 마술사이고 성인이다. 왕에게 선물 받은 그의 배우자 영마(寧瑪: Nyingma, Yeshe Tsogyal)는 그의 왼쪽무릎 쪽에 있고 그의 고향 Swat에서 온 다른 아내는 그의 오른쪽무릎 쪽에 있다

 

동전(東殿)

 

동전은 격노파(格魯: Gelug)의 창시자 총카파[(宗喀巴: Tsong Khapa or 황모파(帽派)를 봉헌하는 곳이다. 격노는 도덕적인 규칙 “선규(善規)”의 의미이고, 총카는 도덕적인 지혜 선혜(善慧)의 의미이다. 중심에 있는 그의 불상 주변엔 총카파에 의해 개종되기 전까지 티베트를 통치하며 전통을 지키던 사야(Sahya) 사원의 라마승들이 둘러 싸고 있다. 그 밖의 불상들은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져 위엄을 나타내고 있다.

 

서전(西殿)

 

서전에는 5개의 금빛 사리탑이 있다. 커다란 중앙의 사리탑은 14.85m, 5대 달라이 라마의 미라가 담겨 있다. 이 사리탑은 백단(白檀)으로 만들어졌고, 3,727kg의 금으로 덥혀 있으며, 18,680의 진주와 보석들이 장식되어 있다. 왼쪽 위에는 12대 달라이 라마의 사리탑이 있고 오른쪽 위에는 10대 달라이 라마의 사리탑이 있다. 사리탑들의 끝에는 중요한 경전이 들어 있다.

 

 

1층 회랑(回廊)

1층 회랑은 서전 위쪽의 층으로 수많은 창이 있어서 서대전과 서전 아래로 햇빛과 통풍을 공급한다. 창문들 사이의 훌륭한 벽화들은 포달랍궁의 건축의 섬세함을 보여준다.

 

2층 회랑

중앙 궁전에서 접근할 수 있는 2층 회랑은 방문객들이 기분을 전환하면서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다.

 

3층 회랑

섬세한 벽화와 나란히 있는 3층 회랑은 구석의 밀실들에는 수많은 청동상과 동과 금으로 많든 진귀한 모형들이 있다.

 

 

13대 달라이 라마의 사리탑은 서대전의 서쪽에 있는데, 승려나 포달랍궁의 안내인과 동행해야만 이곳으로 오를 수 있다. 1933년에 지어진 거대한 사리탑은 진귀한 보석과 1톤의 금이 사용되었고, 높이는 14m이다. 인도코끼리의 상아, 사자 자기와 꽃병들이 봉양되어 있고 20만개 이상의 진주가 사용된 탑이다. 전통적인 티베트 양식으로 그린 벽화들은 20세기 초까지의 생존한 13대 달라이 라마의 생전의 사건을 묘사했다.

 

포달랍궁 소개 유튜브 시리즈

http://www.youtube.com/watch?v=y5i0KhfIvNU

http://www.youtube.com/watch?v=NJmGoO1gUY8

http://www.youtube.com/watch?v=pRGKHU8MrBs

 

 

조캉사(Jokhang: 大昭寺, Daxhaosi)

 

널리 비춘다는 의미의 조캉사는 서장자치구(西藏自治區) 라사(Lhasa)시 팔곽(八廓: Barkhor) 광장에 위치한다. 송첸 감포(Songsten Gampo: 605?-650)의 통치기에 처음 건축하여, Taulag Khang(House of Wisdom)으로 불리었으나 지금은 Jokhang(House of the Lord)로 알려져 있다.

 

조캉사는 처음엔 라사에 신비함을 풍긴다는 의미의 라사 툴낭 초클라캉(Rasa Tulnang Tsuklakang, House of Mysteries)으로 불리었다. 브리투티(Bhrituti)와 웬쳉(Wencheng)은 송첸감포의 네팔과 중국인 부인들인데, 지참금으로 이 곳에 사찰을 짓고 중요한 부처상을 티베트에 가져왔다. 그것들은 반불교주의자 양달마(朗達瑪: Langdharma)가 봉포(Bonpo)왕으로 통치하는 기간에는 판자로 가려져 있었다. 11세기 유명한 불교승려 아티사(Atisha)가 이곳에서 포교를 시작한 이후 라사의 가장 중요한 사원으로 여겨졌다.

 

 

이 사원은 여러 세기 동안 불교의 핵심성지로 남아 있다. 몽골에 의해 몇 차례 약탈되기도 하였으나 건물은 남아있다. 과거 수세기 동안에 조캉사는 복잡하게 확장되어 오늘날 조캉사는 7,600평에 이른다. 조캉사의 앞을 감싸는 벽에는 Jowo Utra(Hair of the Jowo)라 부르는 버드나무들로 만들었고, 도링(Doring) 또는 장식된 기둥은 천연두가 유행한 1793년 중국에 의해 세워졌다. 랄파칸(Ralpacan)황제에 의해 체결된 822년 중국과 티베트의 조약이 기록되어 있는데, 중국과 티베트의 항구적인 평화와 독립국가로서의 국경을 상호 존중할 것과 천연두를 예방하기 위한 위생처방이 기록되어 있다. 

 

조캉사는 4층건물인데, 지붕이 금박을 입힌 청동기와로 되어있다. 건축형식은 인도의 비하라(Vihara)양식을 토대로 하였고 후에 네팔과 당조(唐朝: 618-907)양식을 혼합해 확장되었다. 지붕 꼭대기의 법륜(法輪: Dharma wheel) 양측의 금박을 입힌 사슴상은 전통양식이다.

 

 

조캉사는 여러 개의 사리탑과 방들로 이루어진 복잡한 구조이다. 조캉사의 본전 건물의 조오 석가모니(Jowo Shakyamuni) 부처상은 티베트 불교에서 가장 숭배되는 대상이다. 유명한첸레시그(Chenresig: 관세음), 파드마삼하바(Padmasambhava: 연화불)상 그리고 송첸감포와 그의 부인 웬청(Wen Cheng) 공주와 브리쿠티(Bhrikuti)의 동상이 있다.

 

문화혁명(1966-1976)기에 많은 조각상들이 파괴되었으나 깨진 조각을 이용해서 새로 만들었다.

 

조캉사 유튜브 http://www.youtube.com/watch?v=O1lKJm8FW08

 

 

 

노블링카[Norbulingka:나포림잡(布林卡)]

 

포달랍궁 서쪽 3km에 위치한 노블링카는 보석공원이란 의미인데, 궁전과 공원이 어우러져 있다. 1780년대부터 중국이 관할권을 빼앗은 1950년대까지 달라이 라마들의 여름 별궁으로 사용되었다. 노블링카는 1755년 권좌에 오른 7대 달라이 라마에 의해 건축되었고 8대 달라이 라마 때는 여름 별궁으로 쓰였다.

 

 

최초의 건물은 케장갸초(Kelzang Gyatso)가 건축한 게상포쟝(Gesang Pozhang)궁이다. 신궁(New Palace)은 1954-1956년에 현재의 달라이 라마가 건축했다. 신궁 내부에는 예배실, 공원, 분수와 연못이 있다. 7대 달라이 라마가 건축한 서쪽의 Kalsang Potang은 금을 입힌 지붕건축의 백미다. 모두 복구된 옥좌가 있는 방도 흥미롭다.

 

이 정원은 훌륭한 소풍장소이고 특히 8월 초에 시작되는 Sho Dun(요구르트축제)에서는 형형색색의 임시천막과 융단이 깔린 공연장이 마련되고 가무의 공연이 이루어져 고원지대의 여름날씨를 즐기게 된다.

 

I pray to the spirit of Tibetan that erect a new Tibetan’s coun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