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고구려기획 제1편 - 고구려 비밀의 문, 광개토 대왕비

대한인 2013. 9. 4. 07:40
   
 
   




 
고구려기획 제1편 - 고구려 비밀의 문, 광개토 대왕비
광개토대왕비는 현전하는 역사기록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삼국사기보다 무려 700여 년이나 앞선다. 그리고 이 광개토대왕비는 광개토대왕의 신하였던 고구려인들이 직접 보고 겪은 일을 적은 너무나도 소중한 당대의 기록이다. 그리고 화려했던 광개토대왕 시대를 증언하는 유일한 목격자이기도 하다.
 



     세부설명
  1. 고구려의 도읍지 '집안'

중국 길림성 집안현은 400여 년 간 고구려의 도읍지였던 곳이다. 집안현은 그 자체가 커다란 고구려의 무덤이라고 할 정도로 장수왕의 무덤으로 알려진 장군총 등 수많은 무덤이 떼를 이루고 있다. 바로 여기에 광개토대왕비가 광개토대왕 사후부터 오늘날까지 수많은 고구려의 비밀을 간직한 채 1500년을 서 있다.


2. 고구려의 영토

광개토대왕비는 광개토대왕이 몸소 대군을 이끌고 염수가에서 비려를 격파했다고 전하고 있다. 염수는 소금강이라는 뜻인데, 취재진은 국내성에 있는 집안에서 서북쪽으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시라무렌강가의 거대한 소금호수를 발견했다. 그리고 이 지역의 곳곳에서 고구려의 흔적들을 찾을 수 있었다.


3. 광개토대왕과 백제

흔히 고구려 군대는 말을 타고 만주 벌판을 달리던 기마병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광개토대왕은 할아버지 고국원왕의 원수를 갚기 위해 수군을 이끌고 배를 타고 한강으로 들어와 최고의 용병술로 단숨에 백제를 굴복시켰다. 당시 참패 당한 백제의 모습을 고구려비문은 이렇게 전하고 있다. ‘백제왕은 할 수 없이 남녀 천 명과 세포 천 필을 헌납해 보내며 광개토대왕의 면전에 꿇어앉아 지금부터 영원히 당신의 노객이 되겠소 하고 맹세했다.’


4. 고구려와 신라

신라인이 기록한 역사 속에서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왕으로 기록된 신라의 내물왕. 광개토대왕비에는 이 신라의 내물왕이 급하게 고구려에 사신을 파견한 내용이 있다. 광개토대왕은 그 이듬해 5만의 군사를 신라에 보낸다. 신라에 파견된 고구려 군대는 신라를 침공한 왜를 공격하여 가야지역까지 단숨에 진군한다. 그리고 강력한 철제무기로 무장한 철의 나라 금관가야를 역사 속에서 지워버렸다.


5. 하늘의 자손 고구려

우리는 흔히 고구려가 삼국통일을 했다면 우리나라의 역사는 지금과는 많이 달라졌을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고구려에서 삼국통일이 가능해보이던 시기는 광개토대왕때이다. 하지만 백전백승의 부대를 이끄는 광개토대왕은 삼국통일을 이루지 않았다. 이 이유가 광개토대왕비문에 적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