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 속으로 사라져가는 무명의 시골 간이역이
문화재로 등록되어 영구히 보존됩니다.
문화재청이 등록 예고한 간이역 12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랑대역(경춘선) ▲일산역(경의선) ▲팔당역(중앙선) ▲구둔역(중앙선) ▲심천역(경부선) ▲도경리역(영동선) ▲남평역(경전선) ▲율촌역(전라선) ▲송정역(동해남부선) ▲동촌역(대구선) ▲가은역(가은선) ▲청소역(장항선)
1,화랑대역(경춘선) 건립연도 ; 1939년. 서율 시내에 있는 간이역으로 주변 숲과 풍경이 아름답다. 주변에 태릉선수촌과 육균사관학교가 있다. 02) 978-7788. 기차정차.
2, 일산역 (경의선) 건립년도; 1933년. 일산 신도시 한가운데에 남아있는 역사. 서울역에서 일산역으로 매시간 다니는 통근열차가 있다. 031) 976- 7788. 기차정차. 3, 팔당역 (중앙선) 건립년도; 1939년. 목조 단층 일자형 간이역으로 플랫홈 위에 역사가 지어진 것이 특징. 건너편에 금단산이 있어 풍경이 좋다. 031) 576-2888. 기차정차. 4, 심천역 (경부선) 건립년도: 1934년. 역사 앞에는 산, 뒤에는 금강이 있어 여름철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다. 043) 742-7788. 기차정차. 5, 도경리역 (영동선) 건립년도 ; 1938년. 영동선에 남아있는 역사중 가장 오래됐다. 강과 산을 끼고 있어 경관이 뛰어나다. 033)572-7798. 기차정차. 6, 남평역(경전선) 건립년도; 1956년. 대합실에서 승강장으로 가는 오솔길이 예쁘다. 곽재구의 시 ' 사평역에서' 의 배경으로 잘못 알려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 효천역에서 기차를 갈아타고 남평역에서 하차. 061)331-7788. 7 ,율촌역 (전라선) 건립년도; 1930년. 일제 강점기때 지어진 역사는 목조양식 검물. 061) 682- 7427 (순천에서 시내버스로 20분) 8, 송정역 (동해남부선) 건립년도; 1934년. 부산 달맞이길에 있어 송정해수욕장을 끼고 있다. 역에 내려 5분만 걸으면 바다에 도착. 051) 703-7788. 기차정차. 9, 동촌역(대구선) 건립년도 ; 1938년. 대구 시내에 있는 역으로 금호강을 따라 위치한 기와지붕 역사가 독특하다. 팔공산이 가깝다. 053) 978-7788. 대구 시내버스 타고 동촌역 하차. 10, 가은역 (가은선) 건립년도 ;1955년. 석탄산업의 흔적을 보여주는 역. 걸어서 5분 거리에 문경 석탄박물관이 있다. 점촌역에서 내려 가은방향 버스 이용. 11, 청소역 (장항선) 건립년도; 1961년. 장항선에서 가장 오래된 역. 주변에 오서산과 대천해수욕장이 있다. 041) 931-2788. 기차정차.
12, 구둔역 (중앙선) -1940년5월1일에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 경기도 양평군 지제면 일신리 구둔역(九屯驛)에서 기차를 타는 사람은 하루 25~30명 정도다. 양평시내에서 15km, 용문산 관광지에서 12km 이상 떨어진 외진 산골, 설마 기차역이 있을 거라고 상상하기 어려운 곳에 자리 잡은 구둔역은 왠지 모를 쓸쓸한 정취를 풍기며 끝없이 이어진 철길 옆에 홀로 서있다. 일일 24시간 동안 약 90대의 열차가 지나가지만 이중 무궁화가 하루 3번만 선다. 대부분 간이역이 그렇듯 구둔역도 기차표를 팔지 않는다. 여기에서 타는 승객은 기차에 올라타서 승무원에게 표를 구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