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한방 효과 톡톡히 볼 수 있는 식품 5가지

대한인 2013. 11. 17. 06:35

한방 효과 톡톡히 볼 수 있는 식품 5가지

 

깨뜨끈한 한약으로 원기를 보충하고 싶어지는 계절이다. 고가의 한약을 짓지 않고도 한방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식품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1. 기력을 돕는 ‘참깨’

동의보감에서는 ‘이 세상에서 사람의 생명을 기르는 것은 오직 곡식 뿐’라고 기록하고 그 곡식 중 맨 처음으로 참깨를 들고 있다. 특히 참기름은 열독, 식독, 충독을 풀어주는 해독작용이 있다.

참깨는 단백질이 20%나 들어 있는데 주로 글로불린으로 아미노산의 조성이 우수하다. 참깨를 볶을 때 고소한 냄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스틴이다. 참기름을 구성하고 있는 지방산은 올레인산, 리놀산, 아라키돈산등의 필수지방산이다. 검정깨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한방에서 변비치료제와 자양강장제로 쓰인다.

2. 훌륭한 정력 강화제 ‘율무’

본초강목에는 율무쌀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와 폐를 보한다고 했으며 열을 없애 준다고 기록하고 있다. 율무는 자양강장에도 효과가 크지만 이뇨 건위제로도 좋으며 피부 알레르기 치료에도 좋다.

율무를 장복하면 정신이 맑아지고 피부가 윤택해 주며 소화불량이 치료된다. 또 최근에 와서는 율무가 항암작용이 있고 소염 진통효과는 물론 백혈구를 증가시키고 류머티즘, 신경통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3. 신진대사를 좋게 하는 ‘마늘’

본초강목에서는 ‘마늘즙을 마시면 토혈과 심장병을 다스리며 짓찧어 발바닥에 붙이면 토사곽란, 급체에 효과가 있다’고 했다. 마늘에 함유돼 있는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B1보다 훨씬 효력이 강한 알리티아민으로 돼 B1의 효력을 높인다.

마늘에는 피로회복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스코르디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이 잘 되므로 몸을 덥게 하고 잠이 잘 오게 하므로 냉증과 불면증에도 좋다. 또 마늘은 강한 살균작용이 있어 기생충 구제와 각종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며 강장제로서의 효과도 크다.

4. 효과 높은 건강식품 ‘더덕’

‘사삼’이라고도 불리는 더덕은 본초강목에 ‘폐화를 맑게 하고 오랜 기침과 폐결핵을 다스린다’고 표현됐으며 신농본초경에는 ‘적혈과 경기를 다스리며 한혈을 덜고 내장을 보하며 종독을 없앤다’고 기술됐다.

칼슘,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고,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다. 더덕은 강정강장 식품으로 위를 튼튼히 하고 폐, 비장, 신장을 돕는다. 말려서 약용으로 쓰는데 식품으로 먹을 때는 날것으로 조리한다,

5. 만병통치 민간약 ‘벌꿀’

신농본초경에는 ‘꿀은 오장의 부족을 안정시키고 기를 늘리며 속을 보한다’고 기록돼 있다. 벌꿀의 주성분은 당질이 대부분이며 칼륨이 2백 5㎎%나 함유돼 있어 박테리아가 생존하지 못한다. 꿀 속의 과당은 체내의 당분 흡수를 지연시키고 이미 흡수된 당분을 빨리 소비시켜 혈당의 상승을 막아준다.

소화가 잘 되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좋으며 비타민B6이 있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또 빨리 분해되므로 신장을 편하게 하며 진정 작용과 피로회복, 변비 등에 좋고 보혈작용이 있다.

<자료제공="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