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의 시작 - End of Great War "먼 훗날 1000 대, 2000 대, 아니 3000 대의 비행기가 동시에 공중 전을 벌이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결과는 자명할 것이다. 미군 장군. 빌리 미첼(Billy Mitchel) 독일군의 대공세로 점차 연합군이 밀리기 시작했다. 특히 프랑스는 전력의 열세로 도저히 독일군을 막아낼 수가 없었다. 파리까지 후 퇴한 프랑스군이 파리방어에 집중하고 있을 무렵, 독일의 70개 사단 이 영국을 대대적으로 공격하여, 영국군을 해안에서 완전히 몰아냈다. 독일군의 승리가 확실했다. 그러나 이 때. 미국 원정군이 연합군을 돕기 위해 도착하였다. 그 들의 도착은 영국군과 프랑스군 뿐만이 아니라, 전 프랑스 국민들에 게도 희망을 주었다. 경험은 없었지만 열정적이었던 미국군은 곧 전선으로 투입되었고, 1918년 샤토 티에리(Chateau-Thierry)에서 독 일군의 공격을 막아냈다. 8월, 연합군은 독일의 마지막 공격에 이미 대비해 있었다. 그 결과 독일군의 공격은 실패로 돌아갔다. 후방에서는 혁명의 기운이 싹트 고 있고, 수 년간의 전쟁으로 군대가 분열되기 시작했다. 8월 8일, 영국군 지역의 독일군 방어선이 연합군의 기습 공격으로 무너졌다. 독일군은 그 악몽같은 날을 '블랙데이(BLACK DAY)'라고 불렀다. 공중에서는, 독일군이 연합군에게 숫적으로 압도당하고 있었다. 독 일군 조종사들은 끝까지 전력을 다했지만, 그들의 기술로는 숫적 열 세를 극복할 수 없었다. 공중에서의 전반적인 주도권은 상실했지만, 전력을 집중한 국지전적 인 공중전에서 독일군은 여전히 숭리하고 있었다. 독일공군은 모든 편대를 동원해 전선의 한 지역을 집중 공격하였고, 프랑스군과 영국군, 미군 조종사들은 엄청난 사상자를 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는 불충분했다. 연합군은 그들의 숫적 우세를 십분 활용하여, 독일군이 도저히 막아 낼 수 없는 광대한 지역에 많은 보병 부대와 대포, 군수 물자들을 고르게 배치시켰다. 몇몇 연합군 조종사들은 곧 공중전에 익숙해졌 고, 독일군의 에이스들과 대등할 정도의 기술을 갖추게 되었다. 전 투에 2년 정도 참가한 메녹(Mannock)이나 콜리쇼(Colishaw)같은 베 테랑(노련한 조종사)들은 독일군이 격추시킨 비행기 수에 필적하는 많은 적기를 격추시켰다. 제임스 멕쿠덴(James Mccudden)도 베테랑 조종사중의 한 사람이었 다. 그는 1915년의 '포커의 징벌(Forker Scourse)' 때에 비무장 모 레인(Morane)기를 타던 정찰병이었지만, 1918년 초반에는 빅토리아 십자(victoria Cross) 훈장을 받았고, 계속해서 많은 수의 독일군 비행기를 격추시켜 영국에서 격추기록이 4위인 에이스가 되었다. 그는 종종 하루에 2, 3대의 적기를 격추시키기도 했다. 1918년 1월 31일, 다섯 대의 팔츠(Pfalz)기와 알바트로스(Albatros)기로 이루어 진 편대를 공격하다가 한 번의 사격으로 동시에 두 대의 적기를 격 추시키기도 했다. 그는 이륙중에 그의 S.E.Sa기가 산속에 빠져 숲 과 충돌하는 바람에 사고로 사망했다. 그 때까지 기록한 승리는 모두 57번이었다. 4월에는, 전선의 독일군들에게 새로운 기종인 포커(Fokker) D.III 기가 보급되었다. 전쟁중의 최고의 비행기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 만, 이 새로운 비행기는 단거리 수직 상승기능을 갖고 있었다. 고 압축 비엠더블유(BMW)와 메르세데스(Mercedes) 엔진을 장착하고 있 었기 때문에, 높은 고도에서의 비행 성능은 변합군측의 비행기가 도 저히 따라올 수가 없었다. 이 비행기로 독일군은 연합군측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혔다. 6월 한 달 동안에 독일 공군은 150대의 비행 기를 잃었지만. 487대의 적기를 격추시켰다. 이러한 전과는 독일 공군 조종사의 뛰어난 기술과 포커 D.III 기의 우수한 성능 때문이었다. 이 때, 지상전은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었자. 서부 전선에서 독일군 의 유일한 보루는 버든(Verdun) 남동쪽에 있는 성 미하이엘(st. Mihiel)이라는 지방이었다. 미국군이 최초로 공격한 곳이 바로 그 곳이었다 미국 공군 최초의 고문이었던 빌리 미첼(Billy Hitchell) 장군은 600대의 연합군 비행기의 작전권을 위임받았다. 9월 12일, 그들은 295대의 독일군 비행기들을 향해서 공격해 들어갔다. 아무 도 그들을 막을 수 없었다. 독일군은 후퇴하고 전투는 금방 끝이 났다. 미군은 단지 7천 명의 사상자를 냈고. 1만 5천 명의 독일군 을 생포했다. 엄청난 손실에도 불구하고, 독일 공군은 계속 저항했다. 9월 26일, 미국군은 전쟁의 마지막 전투가 된 뮤즈-아르곤(MEuse- Argonne) 전투를 개시하였다. 수 백 대의 연합군 비행기에 대항하 여 독일군은 처절한 항전을 했지만. 숫적 열세와 연료, 부품 부족으 로 많은 비행기가 추락하거나 격추당했다. 사실 독일군은 군수품 보급이 형편없어서 연합군 비행기의 잔해에서 비숫한 부품을 빼내서 써야할 정도였다. 후방의 경제 사정이 악화된 것이 틀림없었다. 조종사들은 전쟁에 패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임무를 소홀히 하지 않았고, 전쟁이 끝날 때까지 싸움을 멈추지 않았다.
최후의 공중전 1918년 8월, 서서히 독일군의 전력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연합군 군대는 적군을 계속 밀어붙였다. 미군은 4백만의 새로운 병사를 동 원했었고, 프랑스와 영국이 설계한 2인숭 D.H.4 전투 폭격기 같은 기종을 수 백 대나 생산해 냈다. 독일 해군이 1916년 북해에서 참패를 당한 후에 후방에서는 심한 반 란이 일어났다. 독일에서 항상 주된 문제거리였던 계급간의 갈등이 마침내 시가전으로 표출되었다. 1914년 영국 함대가 해안을 봉쇄한 이후로 식료품은 희귀해졌고, 1918에는 거의 찾아볼 수 조차 없어졌다. 식량 부족으로 사망자가 속출했고 큰 사회 문제가 되었다. 사 람들은 나무 뿌리를 캐먹거나, 톱밥같은 것을 섞은 빵으로 목숨을 연명해 나갔다. 독일 해군의 폭동이 점점 확산되자, 사회주의자들도 거리로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고, 많은 공업 도시의 노동자 조합들이 러시아의 볼쉐 비키(Bolshevik)에서 처럼 국가의 권위에 도전하였다. 독일은 혁명 의 위기에 몰려 있었고, 지배자들은 평화를 위해 협상을 시도했다. 독일군의 비행기와 연료, 부품등이 떨어져간다는 것을 안 연합군 장 성들은 곧 독일이 공중에서 무력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1919년 독일 의 수도, 베를린(Berlin)에 대규모 폭격을 계획했다. 그러나 이 계 획은 필요없게 되었다. 전선에서 참패하고, 후방에서는 반란이 일 어나자, 황제(Kaiser)가 나라를 버리고 네덜란드로 도망가 버렸기 때문이었다. 새로운 민주정부가 수립되었고, 독일은 연합군의 휴전 제의를 받아들였다. 1918년 11월 11일 오전 5시 콩피엔 숲의 어느 화물열차 안에서 마 침내 독일군은 항복을 했다. 6시간 후 8백 50만명의 군인이 희생되 었던 전쟁의 휴전이 공식적으로 이루어졌다. 프랑스 군대만 하더라 도 전체의 60%가 사망하거나 부상을 입었던 큰 전쟁이었다. 210만 명의 병사가 불구가 되었고, 860만 명의 일반 시민들이 죽음을 당했 다. 일반 시민들의 대부분은 식량부족과 1918년과 1919년에 전 지역을 휩쓸었던 유행성 독감과 같은 질병으로 죽었다. 모든 연합국의 도시에서는 축하 행사가 벌어졌다. 시민들은 기쁨에 들떠있었고, 승리를 축하하는 교회의 종소리는 그칠 줄 몰랐다. 큰 재난이 사라졌다는 안도감에서 시카고, 뉴욕, 런던, 파리의 시민들은 거리에 나와 춤을 추었다. 연합군의 조종사들이 불꽃 놀이와 파티를 즐기고 있을 무렴, 헤르만 괴링은 리흐토펜의 곡예비행대(Richthofen Circus)를 이끌고 전선 에서 독일의 담스타드(Darmstadt)로 이동하고 있었는데, 성난 시민 들과 병사들이 달려들어 비행기를 마구 부수었다. 그는 그 도시를 공격하려 했으나, 더 많은 비행기가 손상될까 두려워서 편대원을 이 끌고 아스카펜버그(Aschaffenburg)로 날아갔다. 거기서 '붉은 남작'과 생사를 같이 했던 편대원들은 흩어져서, 각자 의 고향으로 돌아갔다. 그들은 비록 숫적으로 불리하여, 조국이 패 했지만, 전쟁이 끝날 때까지 조종사로서 자신의 임무에 충실했다는 사실을 자랑스러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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