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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차대전을 알리는 첫 함포 사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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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홀스타인호의 단쯔히 항구에 대한 함포 사격...이차대전 시작의 상징적 포성이었다.
- 1939년 8월 31일, 독일의 친위대 대원들은 폴란드 군복으로 갈아입고는, 폴란드 접경 글리비츠(Gliewitz)에 위치한 독일 라디오 방송국을 의도적으로 공격했다. 이것은 폴란드가 먼저 꼬투리를 제공했다는 대의명분을 위해 계획된 사건이었다.
- 드디어 개전 첫날 1939년 9월 1일, 폴란드의 북부 도시 단쯔히 항구.... 폴란드 단쯔히항을 친선차 방문해 정박해있던 한 척의 독일 군함이 있었다. 일차대전 전함이었고 독일의 해군 연습함으로 운용중이던 슐레스비히 홀스타인(Schleswig Holstein)호.... 홀스타인호의 28 cm 직경 주포가 무언가를 조준하며 서서히 돌아가고 있었다. 그리곤 단쯔히 항만 시설을 향해 첫 포문을 열었다. 이 거포의 일제사격은 이차대전의 개전을 알리는 상징적인 첫 함포 사격이 된 것이다. 히틀러의 입장에서 보면, 첫 포격의 대상으로 프러시아 제국을 상징적으로 갈라놓은 단쯔히를 선택한 것은 어찌보면 너무도 당연했는지도 모른다.
- [사진] 홀스타인호의 단쯔히 항구에 대한 함포 사격...이차대전 시작의 상징적 포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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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폴란드 작전의 첫 공습에 나선 것은 Ju 87 수투카 급강하 폭격기였다. 독일의 주도면밀함을 보여주듯 이들은 슐레스비히 홀스타인호의 함포 사격이 시작되기 20분전에 이미 기지에서 발진했고, 폴란드의 천혜의 자연 장애물인 비스툴라(Vistula)강을 가로지르는 디르쇼(Dirschau)의 철교를 향해 곧장 날아갔다. 3대의 수투카의 편대장 브루노 딜리(Bruno Dilley) 대위가 편대장기에 탑승해 각기 250 kg 투하용 폭탄 한발과 50 kg 폭탄 4발씩을 싣고, 폴란드에 첫 폭탄을 안겨주기 위해 전속력으로 날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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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이들의 임무는 특이하게도 철교 폭파가 아니었다. 쇄도해올 독일 지상군의 쾌속 진격을 위해, 오히려 철교를 폭파하려는 폴란드 공병의 손에서 디르쇼 철교를 지켜내는 것이었다. 철교에는 이런 날을 예상하고, 폴란드가 미리 설치해둔 폭파장치가 장착되어 있었고, 여차하면 독일의 군용 수송 열차들의 진로를 막기 위해 폭파시키기로 되어있었다. 수투카 편대는 철교와 폴란드 공병기지 간에 매설된 폭파 케이블을 끊어버리고자 한것이다. 편대장 딜리 대위는 고도 10 m의 초저공비행으로 목표물에 접근해, 정확히 케이블과 공병 폭파시설을 파괴시켜 버렸다. 그러나 얼마후 도착한 독일의 군 수송열차는 디르쇼 철교 앞에서 멈춰서야 했다. 비록 기존의 교량 폭파 시설이 수투카에 파괴되어 버렸지만, 용감한 폴란드 공병들의 목숨을 건 분투로 독일 지상군이 당도하기전 디르쇼 철교는 파괴되고만 것이다. 그러나 이런 폴란드의 노력도 독일의 진격을 늦출 순 없었다. 독일 공병들은 신속히 교량복구에 들어갔고, 루프트바페의 엄호를 받으며, 폴란드 국경 안으로 물밀듯이 쏟아져 들어갔으며, 전격전 시대의 서막이 오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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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1939년 9월 폴란드전 당시의 히틀러와 볼프람 폰 리흐토펜 장군...
- 9월 1일 독일에의한 폴란드 기습 공격은 전세계를 놀라게 했다. 특히 유럽의 맹주를 자처하던 일차대전의 승전국 영국과 프랑스에게는 크나큰 충격이었다. 물론 독일의 입장도 그리 편치만은 않았다. 즉 히틀러에게도 폴란드 공격은 하나의 모험이었다. 배후에 프랑스나 영국이 독일의 행동에 어떤 식으로 반응해 올지가 미지수였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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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당시의 정황을 잘 알려주는 일화가 있다. 즉 9월 1일.... 독일의 폴란드 침공을 시작된 직후, 독일의 수도 베를린에는 난데 없는 공습 싸이렌이 일제히 울리기 시작했다. 베를린의 시민들은 적기의 출현에 경악을 금치 못했고, 방공호로 달려가기 시작했다. 얼마후, 프랑스에서 날아오는 적기라고 생각했던 미확인 항공기가 폴란드 공습을 마치고 귀환하는 He 111기들이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민들 뿐만 아니라 독일 지휘부 역시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지만, 프랑스를 견제하던 독일이 얼마나 노심초사했는지 잘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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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비슷한 경우이기는 했으나, 영국의 경우는 좀 더 심각한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1939년 9월 1일, 폴란드 침공과 동시에 영국은 독일에 9월 3일까지 폴란드의 국경에서 철수할 것을 요구했지만, 이것이 관철되지 않자 9월 3일 곧바로 영국과 프랑스는 독일에 대한 전쟁을 선포했다. 당시 영국은 해상활동을 통해 독일의 항구들을 봉쇄하는 등 독일군에게 압박을 가했지만, 정작 국경을 맞대고 있는 프랑스는 거의 아무런 군사적 행동을 취하지 않았으며, 실제로도 독일과의 전쟁 의사가 없음을 나타냈다. 그리고 영국과 프랑스의 전쟁 포고 후 3일 뒤인 9월 6일, 영국 해안선 근방 레이더 기지의 스크린에 미확인 항공기가 출현했다. 이들의 항로는 독일의 공습 예상 방향과 일치함이 확인되었고, 런던에는 일제히 공습 경보가 발령된 것이다. 런던 시민들은 1차대전 당시 독일 대형 비행선들의 공습을 경험한 터라, 그 공포감은 더욱 심했다.
- 곧바로 스피트화이어 편대가 이륙했고, 미확인 비행 편대에 접근했다. 몇분후 레이더 스크린에는 적기로 보이는 미확인 비행대의 숫자가 더 증가해 이젠 12기에 달했다. 오전 6시 55분... 영국 테임즈강 하구 상공은 전형적인 영국의 먹구름과 안개로 가득했고, 막 이륙한 제 74 전투 비행대의 스피트화이어기들은 적기의 위치를 찾아 헤메고 있었다. 얼마후 이들은 자신들 보다 저고도에서 비행중인 "적기 편대"를 발견했다. 짙은 안개와 구름으로 그 기종을 판별할 수 없었지만, 고도와 선제 공격권을 쥐고 있는 스피트화이어기들은 이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 없었고, 곧바로 급강하 공격에 나섰다. 기습 공격에 일시에 두대의 "적기"가 화염에 휩싸인 채 런던 외각으로 격추되었다.
- 그런데 비슷한 경우이기는 했으나, 영국의 경우는 좀 더 심각한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1939년 9월 1일, 폴란드 침공과 동시에 영국은 독일에 9월 3일까지 폴란드의 국경에서 철수할 것을 요구했지만, 이것이 관철되지 않자 9월 3일 곧바로 영국과 프랑스는 독일에 대한 전쟁을 선포했다. 당시 영국은 해상활동을 통해 독일의 항구들을 봉쇄하는 등 독일군에게 압박을 가했지만, 정작 국경을 맞대고 있는 프랑스는 거의 아무런 군사적 행동을 취하지 않았으며, 실제로도 독일과의 전쟁 의사가 없음을 나타냈다. 그리고 영국과 프랑스의 전쟁 포고 후 3일 뒤인 9월 6일, 영국 해안선 근방 레이더 기지의 스크린에 미확인 항공기가 출현했다. 이들의 항로는 독일의 공습 예상 방향과 일치함이 확인되었고, 런던에는 일제히 공습 경보가 발령된 것이다. 런던 시민들은 1차대전 당시 독일 대형 비행선들의 공습을 경험한 터라, 그 공포감은 더욱 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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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로 그때 스피트화이어기들의 무전기에 다급한 목소리가 들려왔다. "사격 중지.... 사격 중지... 그들은 아군이다!" 이날 적기로 오인되고 격추까지 당한 전투기는 영국 제 56 전투 비행대 소속 허리케인 전투기들이었다. 후에 밝혀진 것이지만, 이날 영국 레이더 기지의 감시망이 고장을 일으켰고, 스크린에 항공기 진행 방향이 180도 바뀌어 나타났던 것이다. 이날 격추에 성공한 두 스피트화이어 조종사들은 다행히 무협의로 풀려났지만, 스피트화이어에 의한 첫격추는 적이 아니라 아군이라는 오명을 안게 되었고, 이후 56 비행대와 74 비행대는 거의 원수지간이 되고 만다. 아무튼 이일로 영국의 휴다우딩은 난감함을 금치 못했다. 훗날 영국을 구하게 되는 레이더도 처음 실용단계에서는 많은 시행착오를 격었던 것이다. 그럼 다시 폴란드 이야기를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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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포와 충격 - 전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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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폴란드 육군의 7 TP 전차... 성능면에서 당시 독일 전차보다 우위에 있었으나 숫적 열세와, 전술적 낙후로 제대로 힘도 못써보고 무너지고 만다.
- 당시 폴란드의 전반적인 전력을 살펴보자. 병력 백만, 경전차 900 대, 야포 4300 문, 항공기 약 400 여대... 일견 꽤 대단한 군사력으로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폴란드전 당시 독일의 전력을 듣는다면, 생각이 조금 달라질 것이다. 독일 지상군 백85만명, 전차 3100 대, 야포 10000 문, 항공기 1500 여대....
- 대충 잡아봐도 숫적으로만 더블 스코어를 껑충 뛰어 넘는다. 그런데 이 보다 더 심각한 것은 성능의 문제였다. 물론 폴란드전 당시 독일 기갑사단의 주축인 1호전차나 2호전차가 후기형들에 비해 장갑이 빈약하고 화력이 떨어졌던 것은 사실이다. 당시 이런 전차들을 보고 있자면, 이동용 기관총 내지는 기관포 탑재 차량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가까울 것이다.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대구경 포를 엊은 그런 후기형 전차와는 거리가 멀었다. 그러나 언제나 그렇듯 결전에서 비교하게 되는 우열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으로 결정이 되어 버린다. 즉 폴란드가 보유한 기갑 전력 역시 도토리 키재기에 불과했다. 단 폴란드 기갑전력의 최정예에 해당하는 7 TP라는 경전차가 있었는데, 이것은 독일의 1호전차나 2호전차와는 비교가 되지않는 37mm 구경의 대전차무기를 탑재하고 있었다. 개전당시 단 137대만이 운용중이라 숫적으로 상대가 되지 못했을 뿐아니라, 전술적으로 역부족이었다.
- [사진] 폴란드 육군의 7 TP 전차... 성능면에서 당시 독일 전차보다 우위에 있었으나 숫적 열세와, 전술적 낙후로 제대로 힘도 못써보고 무너지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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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폴란드도 독일의 부활을 눈치 채지 못한 것은 아니었다. 폴란드는 1930년 경부터 이미 자체 방어 계획 일명 N-R 방어전을 구상하고 여러차례 워게임 등을 시행해 보기도 했다. N계획이란 Nazi의 서부전선으로의 침공을 예상한 방어계획이었고, R계획이란 Russia의 동부전선을 통한 침공 예상 방어전이었다. 또 나치와 러시아의 협공인 N-R 작전도 확률의 경우의 수로 넣어 두고 있었다. 그러나 시행해 본 워게임의 결과는 참담함 그 자체였고, 어쩔 수 없이라도 영국과 프랑스의 도움을 받아야만 했다. 자연스럽게 N-R 계획의 주요 골자는 적의 침공 속도를 늦추는 데 촛점이 맞춰졌고, 시간을 버는 사이 프랑스와 영국이 독일의 배후를 공격함으로써 독일의 전력을 양분시키는 목적이었다. 실제로 프랑스는 조약을 통해 독일의 폴란드 침공시 개시일로 부터 15일 내에 독일의 서부 전선을 공격하기로 약속되어 있었다(그러나 1939년 9월 폴란드가 나치에 짓밟힐 때도, 또 1940년 5월까지도 프랑스는 전쟁선포가 무색하게도 어떠한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았고, 자신도 폴란드의 뒤를 따라 나치에게 어이 없이 손을 들어 버리고 만다).
- 당시 폴란드도 자체 방어를 위해 전력을 현대화해 나가는 과도기였다. 말이 과도기지 엄밀히 말해 군의 재구성해 나가는 첫발을 막 디딘 정도라고나 할까? 또 일부 부대가 장비체계를 시대에 맞춰 새롭게 태어났다고 해도, 폴란드군에게는 결정적인 아킬레스건이 있었다. 자동화된 수송 수단의 부재... 대규모 병력이 있어도 이들을 적시적소에 이동시킬 수단이 없었다. 예를 들어 폴란드 한개의 사단이 보유한 트럭의 댓수가 독일 일개 대대가 운용하는 트럭 숫자의 절반에도 못미쳤다.
- 물론 폴란드도 독일의 부활을 눈치 채지 못한 것은 아니었다. 폴란드는 1930년 경부터 이미 자체 방어 계획 일명 N-R 방어전을 구상하고 여러차례 워게임 등을 시행해 보기도 했다. N계획이란 Nazi의 서부전선으로의 침공을 예상한 방어계획이었고, R계획이란 Russia의 동부전선을 통한 침공 예상 방어전이었다. 또 나치와 러시아의 협공인 N-R 작전도 확률의 경우의 수로 넣어 두고 있었다. 그러나 시행해 본 워게임의 결과는 참담함 그 자체였고, 어쩔 수 없이라도 영국과 프랑스의 도움을 받아야만 했다. 자연스럽게 N-R 계획의 주요 골자는 적의 침공 속도를 늦추는 데 촛점이 맞춰졌고, 시간을 버는 사이 프랑스와 영국이 독일의 배후를 공격함으로써 독일의 전력을 양분시키는 목적이었다. 실제로 프랑스는 조약을 통해 독일의 폴란드 침공시 개시일로 부터 15일 내에 독일의 서부 전선을 공격하기로 약속되어 있었다(그러나 1939년 9월 폴란드가 나치에 짓밟힐 때도, 또 1940년 5월까지도 프랑스는 전쟁선포가 무색하게도 어떠한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았고, 자신도 폴란드의 뒤를 따라 나치에게 어이 없이 손을 들어 버리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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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수송열차라는 것이 있었지만, 폴란드 선로의 상당 부분 건설했던 것이 독일이었고, 손바닥의 손금 보듯 그 구석구석까지 알고 있는 독일 공군의 눈앞에서 병력을 가득 실은 열차는 손쉬운 먹이감 정도 밖에 안된다. 폴란드는 전력을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보병들의 발바닥과 말에 고삐를 메고 수레를 끌어 이동해야만 했다. 만약 독일이 일시에 공격해 오더라도 그 공격 루트를 정확히 파악해 빠른 시간내에 병력을 집결시킬 수만 있다면? 그러나 이것은 꿈같은 이야기였다. 어쩔 수 없이 폴란드는 수천 킬로미터나 되는 접경에 병력을 분산시켜 놓아야했다. 분산되며 엷어지고 엷어지면 약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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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결정적으로 폴란드의 경계 경보의 전달 체계 역시 초기 관측병에 의한 발견과 조잡한 통신망을 통해 전달되는 낙후된 방식이어서, 초기의 독일의 기습에 적절히 대처한다는 것은 꿈조차 꾸지 못할 지경이었으며, 통신망의 중간이 파괴되면, 혼란이 가중되는 약점을 안고 있었다. 폴란드가 안고 있던 맹점을 알아보았고, 이제 독일의 전격전의 골격에 대해 잠시 알아보기로 하자.
- 또 결정적으로 폴란드의 경계 경보의 전달 체계 역시 초기 관측병에 의한 발견과 조잡한 통신망을 통해 전달되는 낙후된 방식이어서, 초기의 독일의 기습에 적절히 대처한다는 것은 꿈조차 꾸지 못할 지경이었으며, 통신망의 중간이 파괴되면, 혼란이 가중되는 약점을 안고 있었다. 폴란드가 안고 있던 맹점을 알아보았고, 이제 독일의 전격전의 골격에 대해 잠시 알아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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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폴란드전의 독일 주력 전차 중 하나였던 제 1호 전차의 질주 모습.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탱크의 모습이라기 보다는 장갑차에 더 가까웠다.
- [사진] 폴란드전의 독일 주력 전차 중 하나였던 제 1호 전차의 질주 모습.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탱크의 모습이라기 보다는 장갑차에 더 가까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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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어느 나라든 고급 장교를 꿈꾸는 사관학교 생도들이 배우게 되는 전사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차대전 독일의 전격전일 것이다. 패기에 찬 젊은 생도들의 뇌리에 너무도 매력적으로 들어와 일순간 눈과 마음을 빼어버리고 마는 단어 "전격전".... 그들은 상상속에서는 구데리안이기도 롬멜이기도 했을 것이다. 단 한번이라도 말이다. 또 전사 매니아나 학문적인 경지로 끌어올려 전사를 연구하는 역사가들 중에서도 많은 수가 이차대전사에 첫 관심을 갖게 된 요인이 경이에 가깝던 전격전의 묘한 매력 때문이 아니었을까?
- 원래 전격전(Blitzkrieg)이란 말은 독일어로 번개를 뜻하는 Blitz와 전쟁 Krieg의 합성어로 그 파생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독일이 아니라, 1939년 폴란드, 1940년 프랑스와 저지대 국가에서 수행된 놀라운 독일의 승리가 주는 충격으로 서방 기자들이 만들어낸 신조어였다고 한다. 쉽게 말해 전격전이란 육공 합동 작전으로 제공권을 거머쥐채로 기갑전력을 앞세워 적의 방어진을 순식간에 뚫어 버리고, 적의 신경계통을 마비 시킴으로써, 물리적 충격 뿐 아니라 정신적인 공포를 유발해 스스로 무너지게 만드는 전술이다.
- 세계 어느 나라든 고급 장교를 꿈꾸는 사관학교 생도들이 배우게 되는 전사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차대전 독일의 전격전일 것이다. 패기에 찬 젊은 생도들의 뇌리에 너무도 매력적으로 들어와 일순간 눈과 마음을 빼어버리고 마는 단어 "전격전".... 그들은 상상속에서는 구데리안이기도 롬멜이기도 했을 것이다. 단 한번이라도 말이다. 또 전사 매니아나 학문적인 경지로 끌어올려 전사를 연구하는 역사가들 중에서도 많은 수가 이차대전사에 첫 관심을 갖게 된 요인이 경이에 가깝던 전격전의 묘한 매력 때문이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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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폴란드에서 펼쳐진 독일의 전격전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힘의 분산에 대한 힘의 응집력이 보여준 응징"이라 할 수 있겠다. 일차대전 당시 평행하게 늘어선 기나긴 참호를 사이에 두고, 끝없는 소모전을 벌였고, 끝내 패망했던 독일은 이제는 기동성이 뛰어난 전차와 항공기를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의 육공 합동 작전 전격전을 시작한 것이다. 말 그대로 속도를 생명으로, 전력을 날카로운 송곳 끝에 집중시켜, 전진을 뚫어버리고, 후방으로 파고들었고, 뒤 따르는 후속 부대와의 협력으로 전방의 적을 고립시켜 나갔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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