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파는 현관을 등지고 배치
소파는 거실의 안쪽에 배치해야 한다. 이때 소파의 바로 뒤나 옆에 출입문이 있다든지 문을 정면으로 마주 보는 것은 좋지 않다. 소파와 현관이 대각선을 이루고 있으면 기의 흐름이 원활해진다. 공간에 여유가 있고 식구가 많은 경우라면 소파는 가급적 ㄱ자 형태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2 패브릭 소파가 화목을 부른다
가족의 화목을 생각한다면 패브릭으로 된 소파를 두자. 가죽을 씌운 소파는 서로의 마음을 숨기는 작용이 있으므로 가족의 단란함을 원한다면 패브릭 소재가 풍수에 좋다고 본다. 컬러는 베이지나 연한 갈색이 좋고 튀는 것보다는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3 거실 테이블에 꽃을 장식한다
가족의 시선이 많이 머무는 곳을 골라 꽃을 장식하는 것도 풍수에 좋은 방법. 소파 앞의 테이블은 가족들의 시선이 머무는 곳이라 꽃을 두기에 가장 좋은 포인트다. 꽃꽂이는 약간 아래로 내려뜨리는 것이 가족의 화목을 강하게 하여 기운을 살려준다. 테이블 소재는 유리보다 나무가 좋다.
4 가전제품의 기운을 중화한다
거실은 TV와 오디오, 비디오 등 전자제품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이다. 전자파 때문에 기가 손실되지 않도록 신경 쓴다. 특히 덩치 큰 텔레비전이나 에어컨 등은 창가 모서리를 이용해 대각선으로 배치해야 기의 흐름이 순조로워진다. TV 위의 빈 벽면에는 그림이나 벽걸이 장식품을 걸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전자제품은 가능한 한 가구에 수납해야 흉한 기운이 중화된다. 가전제품 위에 베이지색 계열의 패브릭 커버를 덮거나 화분을 두어 흉한 기를 중화시킨다.
에어컨 커버는 풍수에서 반기지 않는 아이템. 사용하지 않는다고 덮개로 덮어두면 흉한 기운이 발생하여 거실에 나쁜 영향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소파 옆 거실 창가에 가장의 키만 한 스탠드를 두면 가장의 사회활동이나 승진은 물론 건강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키 큰 스탠드를 놓으면 가족간에 생길 수 있는 불화를 예방할 수 있다. 단, 가족들이 모여 있을 때 조명을 끄고 텔레비전만 켜놓거나 간접 조명만을 켜 놓고 생활하는 것은 우환을 부르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