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김 옷이 더 가벼워진 굴,마늘 튀김!
요리재료
마늘소스(다진마늘 1큰술, 소금약간,식초 2큰술, 참기름 약간,설탕 1큰술, 간장 1작은술)
- 상황 일상
- 재료 어패류
- 방법 튀김
요리팁
굴국, 뚝배기 굴밥, 오늘 굴튀김까지 요즘 굴로 만든 음식들에 푹 빠져있답니다.
보통 튀김음식을 하면 달걀물이나 밀가루, 빵가루를 입혀서 파삭하게 튀겨내지만
오늘은 감자전분만 입혀 튀김 옷을 가볍게 한 굴튀김을 만들어 봤어요.
파삭한 튀김옷도 좋지만 굴의 맛을 살린 채 먹을수 있는 가벼운 튀김이라고나 할까요^^;
소스도 가볍고 상큼한 마늘소스를 곁들여 봤어요.
막상 튀김요리인데 튀기며 사진 찍자니 넘 정신없어서 튀기는 사진은 한장 밖에 없어요.
대신 설명을 자세히 해뒀으니 참고해주세요 ㅠ.ㅜ
재료: 굴 150g, 마늘 10쪽, 감자전분 적당량
마늘소스(다진마늘 1큰술, 소금약간,식초 2큰술, 참기름 약간,설탕 1큰술, 간장 1작은술)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2~3번 씻고 체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자세한 손질법은 굴밥편 참고하세요~~~ http://blog.naver.com/soramochi/140097967970 )
면보로 살짝 눌러 물기 제거해 주셔도 좋아요.
특히 튀김요리를 할때는 물기를 확실히 빼주셔야해요.
굴 같이 수분이 많은 재료는 잘못하면 기름이 튀어올라 다칠수 있답니다. 꼭 주의하세요.
2. 굴과 함께 튀길 마늘은 까서 물에 한번 헹궈 두시고 팬에 기름을 부어 서서히 달구어 주세요.
(기름은 중불부터 서서히 올려주세요. 갑자기 센불로 달구면 타기 쉬워요)
3. 마늘을 전분에 가볍게 굴린후 스텐체에 담아 기름속에 담궈주세요.
1차 튀김온도는 150도 정도로 해주시고 색이 노릇해 지기전에 꺼내주세요.
마늘처럼 작은 재료는 체에 받쳐 튀기면 건질때 간단해서 좋아요.
4. 이제 물기 뺀 굴에 감자전분을 앞뒤로 묻혀주세요.
수분을 제거해도 원채 물기가 많기 때문에 두번 정도 전분을 묻혀 주셔야해요.
전분이 굴의 수분으로 조금 촉촉하게 되면 마늘처럼 1차 온도 150도 정도에서 가볍게 튀겨내주세요.
건져낸 마늘이나 굴은 튀김옷이 서로 들러 붙을수 있으니 뚝뚝 떨어트려 놓으셔야해요.
5. 다시 마늘부터 2차 온도 180도 정도에서 이번엔 노릇해질 정도로 튀겨주세요.
(180도면 튀김용 젓가락을 팬 중아에 담궈보았을때 기포들이 뽀글뽀글 올라올꺼에요.)
굴도 다시 한번 튀겨내주면 완성
6. 접시에 같이 먹을 채소류들을 깔고 기름이 빠진 굴,마늘 튀김을 올려주세요.
저는 깻잎위에 굴튀김올리고 마늘소스 올려서 먹어봤어요.
향긋한 깻잎이랑 고소한 굴, 상큼한 소스까지 환상이네요 ^^
원래는 굴만 튀기려고 했는데 기름이 아까워서 통마늘 남은것들 더 튀겨서 반찬 삼아 먹었답니다.
가끔은 이렇게 튀김옷을 가볍게한 튀김요리들도 좋은거 같아요.
집에 빵가루나 튀김가루 없으시면 요렇게 한번 튀겨보세요.
tip: 감자전분을 고르실때는 성분을 꼭 확인해주세요.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은 거의 감자녹말외 다른 것들이 섞여있답니다. 100% 감자전분이 조금 더 비싸기는 하지만 직접 만들어 보시면 그 가격이 결코 비싸지 않다는걸 아실꺼에요 ^^
:*:*: 상업적 이용이나 불펌은 싫어요. 덧글 한줄이면 ok! :*:*
:*:*: 비공개로 퍼가셔도 다 보이는거 아시죠? :*:*:*:*:출처를 남겨주세요 pl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