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적인 섹스를 위해 거쳐야 할 4단계 오르가즘 과정
1. 남성의 성기를 받아들일 준비하는 흥분기
여성은 성적 자극이 시작된지 10~30초 이내에 질벽에서 애액이 나오고, 질 깊이가 깊어지고 넓어지며, 자궁을 위로 올라가 발기된 성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준비를 합니다. 음핵은 평소보다 2~3배 정도 커지고, 소음순과 대음순은 부풀어 오릅니다. 유방과 유두는 단단해지고 커지며, 성적 자극으로 인해 혈액량이 증가해 피부는 발그레 충혈됩니다. 반면 남성은 신체적으로 흥분이 되면서 성기가 발기되고, 고환은 정관이 단축되면서 위로 치켜 올라갑니다.
2. 오르가슴 느끼는 성적 극치감대가 형성되는 고조기
성적인 자극이 지속되면 여성은 소음순, 대음순, 음핵 등 성기 주변이 부풀어 오르고 분홍색이 짙은 자주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질 바깥 3분의 1에 해당하는 부분은 죄어오고 좁아지면서 성기와 마찰될 때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는 '성적 극치감대'가 형성되고, 나머지 질 안쪽 3분의 2는 평소보다 2~3배 늘어나지요. 이는 남성의 성기와의 마찰감을 높여주고 사정 후 정액이 질내에 잘 고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남성은 성기가 최대한 단단해지고 팽창되며, 고환은 혈액의 충혈로 보통 때보다 50% 정도 커집니다. 또 요도에서는 약간의 점액성 분비물이 나와 삽입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3. 환상적인 오르가슴을 느끼는 절정기
절정기는 성관계시 최고의 쾌감을 느끼는 단계로, 질 바깥 3분의 1 부분에 형성된 성적 극치감대가 0.8초 간격으로 3~10회 정도 리드미컬하게 주기적인 수축하면서 오르가즘을 느끼게 됩니다. 반면 남성은 0.8초 간격으로 3~7회에 걸쳐 정액을 사출하게 되는데, 대부분 삽입 후 2분 내에 오르가즘에 도달하지만, 여성은 10~20분 이내에 오르가즘을 도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성적 무반응이 없어 여러 번 오르가슴 가능한 회복기
여성은 오르가즘을 느끼고 나면 성관계로 인해 일어났던 생리적인 반응이 완만하게 평소 상태로 돌아갑니다. 10분 이내로 음핵, 질, 자궁, 유방이 원래대로 돌아오며, 자궁 경관은 정액을 받아들여야 하므로 오르가즘 후 20~30분 동안 열려 있습니다. 남성은 오르가즘을 느끼고 정액을 사출하면 발기되었던 성기가 급격히 원래대로 돌아가고, 팽창되어있던 고환도 내려가면서 평소 상태가 됩니다. 한편 남성은 정액 사출과 함께 오르가즘을 느끼면 이후 어떠한 성적 자극에도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발기가 안 되는 '성적 무반응기'에 접어들지만, 여성은 오르가즘을 느낀 후 무반응 상태가 거의 없기 때문에 성관계 중 여러 차례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으며, 여러 번 성관계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