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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가 역할과 기능 살펴보기

대한인 2015. 4. 7. 07:15

 

  • 숲해설

해설가 역할과 기능 살펴보기

해설가 역할

해설가는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역할은 관리기관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본질적인 조건으로 두 가지 관점에서 말할 수 있다. 첫째, 전통적인 관점으로 방문객들이 해설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스스로 고무되어 새로운 곳을 찾아 모험하고 싶은 힘이 느껴지는 정도에 따라서 해설가의 효과적인 해설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이다. 둘째, 이른바 '새로운 지도자'역할로 유니폼을 입은 해설가가 자기권위를 과시하기보다는 새로운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방문객들로부터 의견을 도출하도록 유도하여 권력이나 사회적 관계보다는 결과적으로 해설가의 관리 능력을 측정하는 관점이다.

교육자 역할

해설가는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여행은 힘이 강한 교사이다. 여행만큼 지식의 교환을 쉽고, 즐겁고, 흥미롭게 촉진하는 활동은 없다.

최고의 여건 속에서 여행자는 현지주민들이 하는 대로 먹고, 보고, 생활함으로써 그 장소의 장식물의 하나가 되고 있다. 학교수업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하더라도 현장에서 자연과 역사와 문화를 직접 교류한다는 면에서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여행자로서 방문하는 사람들은 학생들이며 해설가는 교사이다.

피알(PR)대행 역할

해설가는 피알 대행 역할을 수행한다. 많은 국가, 기업, 기관에서 해설가들을 방문객들에게 특별메시지나 이미지를 전달할 목적으로 활용한다

자기가 일하고 있는 지역의 환경이 훼손되거나 문화재가 파괴된다면 해설가들은 그 목적물들을 보호하고 보전하는 일에 최선을 다 할 것임에 틀림없다. 방문객들은 분명 해설가가 지역의 주민들보다 더 그 지역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인 역할

해설가는 주인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여행이나 방문을 크게 보면 사회적 또는 사교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해설가의 역할은 많은 사교적 측면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친구로서, 중재자로서, 주도자로서, 안내자로서, 연예인으로서, 그리 고 이야기꾼 등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주인으로서의 역할은 저절로 얻어지는 기쁨이며 이것이 해설가가 되거나 해설가로 남아있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성공적인 주인의 자질은 여행객들이나 방문객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하며 그들로부터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어야만 한다. 훌륭한 주인은 사람들이 방문지에서 재미있고 편안하게 즐기 고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내는 내적인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통합조정의 역할

해설가는 통합, 조정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역할은 해설가 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며 가장 강력하고 장기적이며 지속적일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이 역할은 다른 모든 역할을 통합한 것이기 때문에 별도로 생각할 수 없다. 해설가에게 이 역할을 강조하는 것은 방문객들이 방문지의 자연과 문화 그리고 역사 등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방문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을 해설가의 어떠한 임무수행 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해설가가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상황은 사실 단순하다. 방문객들을 자극하거나 격려하기만 하면 된다는 점에서 해설가는 메시지라기보다는 매체가 되는 셈이다.

해설가와 해설의 6가지 원리

해설가들이 기본적으로 인식해야 할 원칙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틸든이 그의 저서, '우리의 유산의 해설'(Interpreting Our Heritage)에서 제시한 해설의 6가지 원리는 모든 해설가들이 꼭 명심하여야 할 기본 사항들로 다음과 같다.

가) 개인 혹은 방문객의 내면에 있는 것을 나타내주지 못하거나 묘사할 수 없는 해설은 쓸모가 없다.

나) 정보 자체는 해설이 아니다. 해설은 정보에 근거한 표현이지만 둘은 완전히 다르다. 모든 해설은 정보를 포함한다.

다) 해설은 전시된 자료들이 과학적이건 역사적이건 혹은 건축적이건 간에 모든 예술들을 한데 묶는다.

라) 해설의 주요 목표는 참가자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극시키는 것이다. 즉,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활동이 아니라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자극시켜야 한다.

마) 해설은 부분보다는 전체를 표현하는데 목표를 두어야만 한다. 자연, 역사, 문화자원 등이 잘 보존된 보호구역이나 유적지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해설가들은 그러한 장소와 자원에 대하여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그림들을 마음속에 지니고서 해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바) 어린이들(초등학생까지)을 상대로 하는 해설은 어른을 상대로 하는 해설과 접근 방식을 다르게 해야 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자연환경해설은 어른들의 프로그램을 희석시킨 것이 아닌 근본적으로 다른 별도의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즉, 각 연령과 계층에 따른 적절한 해설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한다.

필드와 와거 (Field & Wager, 1973)의 원리는 틸든(Tilden) 의 원리보다 더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필드와 와거는 해 설의 다섯 가지의 현실적인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가) 방문객들과 여가를 위한 장소의 조건이나 환경은 다양 해서 다양한 접근방법을 요구한다.

산이나 유적지 등을 어떤 방문객들은 순수하게 여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찾고 어떤 방문객들은 학습의 목적으로 찾고, 어떤 방문객들은 사진이나 취미 활동을 위해서 찾는 것처럼 그 배경과 목적이 다양하다.

나) 방문객들은 편안하고 즐길만한 분위기를 기대한다.

산이나 공원 또는 역사적인 유적지나 박물관 그리고 동물원 등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은 이러한 장소들을 찾았을 때, 복잡하고 찌든 현대생활에서 벗어나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지의 분위기에 젖어들기를 원한다. 해설가들이나 관리자들은 방문객들의 이러한 심리를 파악하여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다) 해설 정보는 방문객들에게 보상을 해 주어야 한다.

라) 해설정보는 쉽게 이해되어야 한다.

방문객들이 전시되거나 해설된 정보들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방문객들의 다양한 경험과 성격과 어떻게 관련 있는지에 대해 해설가들이 항상 연구하여야 한다.

마) 피드백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해설가는 해설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부터 어떻게 방문객들 을 활동적으로 해설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어떻게 그들 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피드백은 해설 의 목적과 기술과 접근방법을 개선하고 평가하도록 허락받은 방문객들로부터 해설가나 관리자에게 정보가 흘러가는 중요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