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정원 조경수] 석류나무

대한인 2015. 7. 25. 06:30

과명 : 석류과

학명 : Punica granatum

영명 : Pomegranate

중명 : 석류(石榴)

일명 : ザクロ

성상 : 낙엽소교목,

수고:3m 꽃 : 5~6월,

열매 : 9~10월





 조경수 상세설명

석류는 옛날부터 과수로 재배되어 왔으며 열매 안에 씨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나 로마에서는 풍요, 기독교에서는 희망,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다산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석류의 히브리 이름은 종(鐘)이란 뜻의 림몬인데, 이는 석류꽃이 종처럼 생긴데서 유래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석류라고 부르는 것은 중국 이름 석류를 그대로 빌려 사용하는 것입니다.
석류의 아랍 이름은 '류'이고 지금도 아랍인들은 '루만'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중국 한나라 때에 장건이 안석국(安石國, 지금의 페르시아 지방)에서 가지고 왔기 때문에, '안석국에서 온 류(榴, 혹처럼 열매가 주렁주렁 달리는 나무)'라는 뜻에서 안석류라고 하다가 석류가 되었습니다.
수형은 부정형이고, 작은 가지가 많이 나오며, 짧은 지의 끝이 가시로 변한 것도 있습니다.
공모양의 열매가 황홍색으로 익어서 벌어지면 과육에 싸인 종자가 터져 나오는데 이것을 보면 가을의 풍요로움과 다산(多産)의 의미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품종으로는 정원수나 분재로 사용하는 꽃석류계, 열매를 따기 위한 열매석류계, 둘의 겸용종이 있습니다.
속명 푸니카(Punica)는 이 식물의 고대 라틴어 말룸푸니쿰(malum punicum, 칼라고의 사과)에서 유래된 것으로 석류가 북아프리카의 칼타고가 원산이라고 생각한데서 유래된 것입니다.
종명 그라나툼(
granatum)은 '가루 모양'이라는 의미입니다.

 


 

 조경 포인트

석류나무는 그렇게 넓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예로부터 마당이나 뜰에 가정과수로 많이 심어 왔습니다.
고목이 되면 줄기에서 광택이 나며 굽고 비틀어지고 곳곳에 혹이 생겨 정취 있는 나무로 변하므로 나무 그 자체를 감상하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입니다.
초여름에 피는 진한 주홍색의 꽃 또한 열매 못지않게 매혹적입니다.


 

 전정 포인트

불필요한 가지만 제거하는 정도로 간단하게 전정합니다.
전정을 하면 할수록 꽃피기는 나빠집니다.
다음은 수형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먼저 어린 묘목을 방임해서 키다가 어느 정도 가지가 나오면 줄기로 사용할 것만 남기고 전정해 줍니다(A).
도장지나 땅에서 나온 움돋은 가지와 같이 불필요한 가지는 수시로 제거해 줍니다(B).
꽃이 피게 되면 도장지나 움돋은 가지만 제거하고 방임해서 키웁니다.
가지를 자를 때는 분기점 바로 윗 부분에서 잘라줍니다(C).


 

 

 재배 포인트
물빠짐이 좋고 햇볕이 잘 드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이른 봄부터 움이 나오기 시작할 때까지가 식재 적기입니다.
식재할 때 밑거름으로 유기질비료를 주고, 큰 나무라면 지주를 세워줍니다.
질소성분의 비료를 가급적 줄이고, 인산과 칼륨 성분의 비료를 많이 주면 꽃피기가 좋아집니다.

 

 번식
종자, 꺾꽂이, 높이떼기 등의 방법으로 번식시킵니다.
가을에 채취한 종자를 노천매장해두었다가 다음해 4월 상순에 파종합니다.
개화할 때까지는 5~7년이 걸리며, 변이체가 많이 나오는 단점이 있습니다.
봄꺾꽂이는 3~4월에 전년생가지를 15cm로 잘라서 하며, 여름꺾꽂이는 6~7월에 푸른가지를 15cm로 길이로 잘라서 아래쪽 1/3부분의 잎을 떼어내고 꺾꽂이합니다.
휘묻이의 일종인 높이떼기는 4월 하순에 줄기나 가지를 환상박피해서 물이끼를 감아 놓았다가 뿌리가 발생하면 떼어내어 옮겨 심습니다.
꽤 굵은 가지도 가능하며 분재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병충해
잎에 적갈색 반점이 생겨서 점점 커지는 점무늬성 병해가 발생하는데, 발생 전에 예방적인 차원에서 지오판(톱신엠)수화제 1,000배액을 2주 간격으로 3~4회 뿌려줍니다.
깍지벌레에는 겨울에 기계유유제, 6~7월 유충발생기에 메프(스미치온)유제를 1주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합니다.
진딧물은 마라톤(마라톤)유제 혹은 디프(디프테렉스)유제로 방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