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이국적인 조경수] 당종려

대한인 2015. 8. 9. 08:04

과명 : 야자나무과
속명Trachycarpus wagnerianus
영명 : Fortune's palm
중명 : 종려자(棕櫚子)
일명 : トウジュロ
성상 : 상록교목, 수고:6~8m
꽃  : 5~6월
열매: 10~11월

자세한 정보는 cafe.naver.com/namuro
를 참조하세요


 

 

 




 조경수 상세설명

중국 남부가 원산지이며 전 세계에 분포합니다. 높이는 5m까지 자라며 중심줄기는 분지하지 않고 하나로만 자랍니다. 잎은 부채꼴 모양이며 깊게 갈라져 있습니다. 종려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꼭대기의 잎이 더 크고 잎끝이 처지지 않습니다. 내한성이 강해서 남부지방은 물론 중부지방에서도 식재가 가능하며 특히 제주도를 비롯한 남쪽지역에서는 가로수로 심겨진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속명 트라키카푸스(Trachycarpus)는 그리스어로 '갱지를 붙인'이라는 뜻의 'trachys'와 열매를 뜻하는 'carpos'의 합성어로 열매의 표면이 거친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조경 포인트
야자과에 속하는 나무로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므로 서양풍의 정원에 심으면 어울립니다. 정원에 심을 때는 높이가 다른 3그루를 심으면 전체적으로 균형된 모양을 보여줍니다. 내한성이 강한 편이서 중부지방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전정 포인트

매년 봄에 낙엽이나 고사한 잎을 제거해 줍니다. 가을에 종려나무 털로 만든 끈으로 아래서부터 위로 감싸줍니다.


 재배 포인트

음수로 분류되었지만 건습과 음양지를 가리지 않고 잘 자랍니다. 내화성, 내한성, 내조성을 갖춘 튼튼한 나무이지만 생장은 느린 편입니다. 비료는 연 1회 2~3월에 줍니다. 중심줄기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둥글게 홈을 파고 퇴비나 닭똥을 시비합니다.


 번식
종자로 번식시킵니다. 11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냉암소에 보관하였다가 다음해 4월에 파종합니다. 당종려는 종려나무와 교잡하기 쉬우므로 두 종류가 가까이 심어진 나무에서는 종자를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교잡으로 태어난 당종려는 잎의 길이가 짧습니다.

 병충해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서는 응애류나 깎지벌레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