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가로수] 양버즘나무

대한인 2015. 8. 16. 09:44

과명 : 버즘나무과
속명
:
Platanus occidentalis
영명 : Buttonwood
중명 : 일구현령목(一球懸鈴木)
일명
: アメリカスズカケノキ
성상 : 낙엽교목, 수고:40~50m
꽃  : 5월
열매: 9월

자세한 정보는
cafe.naver.com/namuro 를 참조하세요

 

 조경수 상세설명

양버즘나무의 학명은 플라타누스 옥시덴탈리스(platanus occidentalis)입니다. 속명은 그리스어로 '넓은'이라는 뜻의 '플라티스(platy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 나무의 넓은 잎을 나타내는 말이며, 종명은 서양이 원산이라는 뜻입니다. 이 플라타너스의 우리말 이름이 '버즘나무'입니다. 우리가 플라타너스라고 부르는 나무는 양버즘나무, 버즘나무, 단풍버즘나무가 있는데 가로수로 심겨진 나무는 대부분이 양버즘나무입니다. 원래 '버짐'이 표준말이지만 오랜 세월 관습적으로 ‘버즘’이라 해왔으므로 통상 '버즘나무'라 부릅니다. 북한에서는 수피를 보고 이름을 짓지 않고, 조롱조롱 열리는 열매가 귀여운 방울 같다고 하여 '방울나무'라 하며, 영어이름도 비슷한 뜻의 ‘버튼우드(buttonwood)’입니다.

양버즘나무는 마로니에, 히말라야시다와 함께 세계 3대 가로수 중 하나이며, 파리의 가로수 중 50%, 런던의 가로수 중 90%가 이 나무입니다. 우리나라 가로수로는 은행나무(39%) 다음으로 많이 심어진 나무가 양버즘나무(25%)입니다. 양버즘나무는 추위에 강하며, 생장 속도가 빠르고, 도시의 공해에도 잘 견뎌 어떠한 강전정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잘 자라는 가로수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ㅗ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잎의 뒷면에 난 털이 날려서 비염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하여 많은 양버즘나무 가로수가 다른 수종으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조경 포인트
양버즘나무는 버즘나무보다 추위와 도시공해에 강하고 어떤 강한 전정도 견딜 수 있는 왕성한 생장력을 가진 나무입니다.
주변에서도 가로수로 가장 많이 볼 수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가로수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수종입니다. 여름에 커다란 잎과 가을에 노란 단풍, 겨울에 열매와 얼룩 수피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가로수 이외에 도 공원수, 녹음수로 식재하고 있습니다.

 전정 포인트
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가로수로 심었을 때는 주로 두목작업(頭木作業)으로 전정합니다. 즉 나무의 동일한 위치에서 새로 나온 가지를 1~3년 간격으로 모두 잘라주는 전정을 매년 반복합니다. 버드나무, 포플러, 아까시나무와 같이 맹아력이 왕성한 나무에서만 가능합니다.

 재배 포인트
토질은 가리지 않는 편이며 어릴 때 지력이 있으면 생장속도가 빠릅니다. 수형이 크기 때문에 비옥한 넓은 공간에서 잘 자라지만 건조한 사막지역에서도 잘 자랍니다.

 번식
종자와 꺾꽂이로 번식시키지만 꺾꽂이가 가장 효율적입니다. 건조하지 않은 곳을 택하여 3월 중하순에 꺾꽂이하면 발근이 잘 됩니다. 삽수는 너무 굵지 않은 가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꺾꽂이할 곳의 토양은 미리 클로로피크린 등으로 소독해두어 박쥐나방 등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합니다.

 병충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충해로는 잎을 먹어치우는 미국휜불나방이 있습니다.
피해가 현저하게 나타나면 디프(디프테렉스)수화제, 트리무로(알시스틴)수화제 등을 살포합니다. 버즘나무방패벌레는 발생초기에 메프(스미치온), 파프(엘산), 나크(세빈) 수화제를 수관에 1주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합니다. 거북밀깍지벌레는 약충 발생시기에 메치온(수프라사이드)유제, 파프유제 등을 살포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유충기에는 메프유제를 고농도로 살포하고, 침입한 구멍을 발견하는 즉시 철사로 찔러 죽입니다. 산란기에는 석회유를 도포하거나 가해부위에 이황화탄소를 훈증하여 방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