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열매가 예쁜 조경수] 자작나무

대한인 2015. 8. 16. 10:03

과명 : 자작나무과
속명
:
Betula platyphylla
영명 : Japanese white birch
중명 : 백화(白樺)
일명
: シラカンバ
성상 : 낙엽교목, 수고:20~30m
꽃   : 4~5월
열매 : 9~10월

자세한 정보는
cafe.naver.com/namuro 를 참조하세요

 

 

 



 조경수 상세설명

송명 베툴라Betula는 자작나무의 켈트어 베투betu가  어원이며, 종명 프라티피라platyphylla는 넓다는 뜻의 'platy'와 잎을 뜻하는 'phyllon' 의 합성어입니다. 종이처럼 얇게 벗겨지는 자작나무 껍질은 기름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불에 탈 때 '자작자작' 하는 소리를 내며 탄다고 해서 자작나무라는 이름을 붙여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자작나무 껍질에 불을 붙여서 호롱불을 대신하기도 하였으며, 혼인한다는 뜻의 '화촉을 밝힌다' 의 화(華)자 역시 자작나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일본이름 시라칸바 역시 흰색 수피의 아름다움을 나타낸 말입니다. 자작나무의 영어이름은 버치birch인데 이것은 산스크리트어로 '껍질에 글을 쓰는 나무' 라는 뜻에서 온 것입니다. 함경도 지방에서는 자작나무를 '보티나무' 라고 하는데 이 역시 영어이름 '버치' 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자작나무 껍질은 매끄럽고 질기며 잘 썩지 않아서 종이 역할도 했습니다. 1996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불경이 영국에서 발견되었는데 자작나무 껍질에 쓰여 있었다고 하며, 경주 천마총의 구름을 밟고 달리는 천마도는 자작나무 껍질에 그려진 그림이라고 합니다. 자작나무의 껍질에 연애편지를 쓰면 반드시 사랑이 이루어진다 하여 사랑나무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서양에서 자작나무는 아름답기로 정평이 나 있어서 '숲의 여왕' 으로 불립니다.
러시아와 핀란드의 나라나무이며, 캐나다의 서스캐처원주와 미국의 뉴햄프셔주의 주 나무이기도 합니다. 영화 <<닥터 지바고>>에서 주인공 유리 지바고와 라라가 재회하여 짧은 기간 애절한 사랑을 나누었던 한 작은 마을의 외딴집을 둘러싸고 있던 것도 바로 자작나무였습니다.

산골집은 대들보도 기둥도 문살도 자작나무다
밤이면 캥캥 여우가 우는 산도 자작나무다
그리고 감로같이 단샘이 솟는 박우물도 자작나무다
산너머는 평안도 땅도 뵈인다는 이 산골은 온통 자작나무다

                                                                       백석의 백화(白樺)


 조경 포인트
무엇보다도 하얀 수피가 아름다운 나무로 어릴 때에는 갈색이다가 차츰 흰색으로 변합니다.
한얀 눈이 덮이면 더욱 운치가 있으며 무리로 심으면 백색의 수피가 돋보입니다.
골프장, 아파트단지 등의 진입도로, 고층빌딩의 녹지공간 등에 심으면 수피의 흰색과 잎의 초록이 대비를 이뤄 세련된 아름다움을 나타냅니다. 가을이면 노랗게 물드는 단풍 역시 아름답습니다.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에서 가로수로 인기가 있는 수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지방에서 가로수로 심어진 자작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전정 포인트

전정은 11월 하순~12월이나 2~3월 상순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관부위를 자르지 않고, 가지를 솎아주는 정도로만 전정해 줍니다. 가지를 자를 때는 반드시 민동에서 자르고, 자른 부위에는 70% 알코올로 소독해주고 방수와 방균을 위한 도포제를 발라 줍니다. 자연수형으로 키울 때는 중심줄기 하나만 남기고 나머지 줄기는 밑동에서 잘라주어 자연스러운 모습을 가지도록 전정해 줍니다. 심는 장소의 스페이스와 목적을 고려하여 전쟁해 줍니다. 복잡한 가지(A), 선 가지(B), 옴돋은 가지(C) 등은 잘라 줍니다.


 재배 포인트
토질은 가리지 않고 잘 자랍니다. 2~3월이 이식적기입니다. 큰 나무는 이식이 어럽기 때문에 이식하느니 차라리 새로 식재하는 편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특별히 비료를 줄 필요가 없습니다. 낙엽이나 퇴비를 뿌려주고 화학비료는 가능하면 주지 않습니다.

 번식
종자로 번식시킵니다. 정자가 아주 작아 발아력을 잃기 쉬우므로 가을에 채취하여 바로 파종하거나, 종이봉투에 넣어 1~5도의 저온에서 보관하였다가 다음해 3월중순에 파종합니다. 복토는 종자가 안보일 정도로 얕게 하여야 하며, 파종한 그해 여름 동안에는 파종상이 마르지 않도록 해가림을 해줍니다.

 병충해
줄기마름병이 발생하면 발병부위를 잘라내고 그 부위에 지오판도포제(톱신페스트)와 같은 보호제를 발라줍니다. 하늘소의 유충이 발생하여 줄기를 파고 들어가면 발생부위를 찾앗 송곳으로 찔러 죽이거나, 메프(스미치온)유제를 주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