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재기법 용어
1. 경관식재
성숙한 자연식생경관은 우점종과 더불어 수십여 종이 식물사회를 이루면서 균질미와 통일미를 제공하고 있다. 경관계획을 할 때는 주변의 자연경관과 조화되고 동시에 자연미를 재현하기 위하여 1-2수종의 우점종을 사용하여 단순하면서도 명쾌하게 조경공간의 장소성을 나타내는 경간식재계획이 필요하다. 경관식재는 전체적인 통일성을 얻기위한 기조식재(바탕식재)와 시각적 다양성을 제공하기위한 악센트식재, 주변 산림이나 경관과의 조화를 얻기위한 주연부식재로 구분됩니다.
i). 기조식재(Basic planting): 단위경관의 전체적인 경관구조의 틀을 짤 때 사용하는 식재기법으로 바탕식재 개념과 같다. 단위경관은 계획대상지 전체일 수도 있고 몇개의 공간으로 나눌 수도 있다. 기조식재에서는 한 수정 이상의 우점종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ii). 악센트식재(Accent planting): 기조식재로 인한 단조로움화 획일성을 극복하고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식재 개념으로 기존 강조식재, 장식식재와 같다. 사계절 시각적 흥미를 제공하기 위한 악센트 수종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iii). 주연부식재(Edge planting): 주변지형, 식생 또는 경관과의 자연스러운 이해, 조화미를 얻고 생태적으로 안정된 식생구조를 얻기 위한 식재로서 녹지의 전이 지역의 식재에 사용한다. 대상지 주위의 환경에 적응하는 주연부 수종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기능식재
일반적으로 기능식재용어로 녹음식재, 완충식재, 차폐식재, 유도식재, 경계식재, 지피식재, 방풍식재, 가로수식재 등으로 구분합니다.
3. 군식재
큰 규모의 녹지조성이나 다른 종과의 경쟁력이 약한 종의 식재시나 집단에 의한 자연미를 증진시키고자할 때 사용하는 식재기법으로서 설계목표가 군집조성이 아니라, 1수종 또는 2-3수종의 집단화에 의한 군식이다. 따라서 군식설계의 초점은 식물에 의한 기능을 증가시키고 유지관리를 최소화하는 데 있다. 설계는 대상지의 환경에 적합한 수종선정과 식물사회를 고려한 종구성을 통하여 군식을 하며 완충녹지, 배경녹지, 녹지축 및 전이녹지 등의 설계에 사용됩니다.
4. 특수식재(군락식재)
도시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공적으로 자연생태계를 모방하여 재현하는 식재기법으로 녹지대나 완충녹지, 환경림, 생태공원, 자연학습원 등의 조성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녹지의 기능성만을 강조하여 1수종이상으로 모아 심는 기존의 군식설계에 비하여 자연생태계의 식물사회조성과 종구성의 다양성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크게 다릅니다. 식물의 사회학적 접근을 통하여 자연식생의 식생구조에 기초한 식물군집 조성을 설계 목표로 하며 전문적인 녹지관리가 필수적입니다.
♣ 생장형
생장형은 잎이 진 경울철 낙엽교목에서 확실히 드러납니다. 수목선택시에 낙엽시기의 생장형에 의한 질감, 형태미를 고려하여 수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 생장형태> |
♣ 수형
수목의 형태는 자연적인 것과 인공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주로 자연상태의 성목시 수목의 덩어리 모습으로 구분한다. 형태는 관목과 상록교목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잎이 달린 여름철의 낙엽교목에서 구별 할 수 있습니다.
<그림. 수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