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미선나무 특성과 번식방법

대한인 2015. 8. 21. 10:00

 

미선나무 특성과 번식방법

1. 머리말

미선나무는 세계적으로 1종 1속밖에 없는 희귀종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되고 있는 나무다. 이른 봄 잎이 나오기 전에 개나리꽃과 비슷하게 생긴 하얀 꽃이 피며, 향기 또한 그윽해서 훌륭한 조경수로 대접을 받고 있는 소중한 나무이다.

우리나라 조경수는 교목(tree), 관목(shrubs), 덩굴식물(climbers)로 구분한다. 목본화훼는 관상의 대상이 꽃 외에 잎, 과실, 수피, 수형, 향기 등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이 특색이기도 하다. 따라서 교목은 소나무, 전나무, 주목, 이팝나무, 단풍나무, 느티나무, 은행나무 벚나무 등이며 수고가 15~30m 이상이며, 관목은 1~3m 이하를 말 할 수 있다. 향기가 있는 관목으로는 매화, 목련, 서향, 장미, 치자, 라일락, 미선나무 등을 들수 있으며, 잎에서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나무로는 편백, 화백, 향나무류, 월계수, 생강나무, 구상나무 등을 들 수 있다.

앞으로 조경수도 꽃에서 향기가 나는 수종과 가을에 단풍, 열매가 같이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수종들이 각광을 받을 것이다. 또한 미선나무는 우리나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어 이 나무를 여러 품종으로 개발한다면 앞으로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2. 특성

미선나무는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로 1속1종으로 충북 진천과 괴산지역의 야산에서 자라는 낙엽활엽 관목으로 높이가 1.5m로 큰 집단을 형성하여 번식한다. 내한성, 내음성은 강하고, 내공해성은 보통이며 토양은 다소 비옥하고 항시 수분이 있는 곳을 좋아한다. 수형은 우산 모양을 이루며 잎은 대생하고 난형이며 길이 3~8cm, 넓이 0.5~3.0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어린 가지는 네모가 지며 털이 없고 홍갈색 또는 갈색을 띤다. 잎은 2줄로 마주나고 타원형 달걀꼴이며, 끝은 뾰족하나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흰색, 분홍색, 상아색등으로 3~4월에 피며 은은한 향기가 있다. 꽃은 지난해의 가지 잎겨드랑이에 총상(總狀)꽃차례로 달리는데 잎보다 먼저 핀다. 열매는 시과(翅果)로 끝이 조금 오목부채 모양 같은 날개가 달린다. 열매는 반달같은 2개의 종자를 가지며 9월에 익는다. 뿌리는 약용에 사용하기도 한다.

3. 분포

미선나무는 우리나라 몇 지역에 자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미선나무에 대한보호, 관리 및 보급에 필요한 기초적인 생태조사가 많지 않고 미선나무하면 하얀색의 꽃으로 피는 나무로만 생각 한다.

우리나라의 미선나무의 자생지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충청북도 괴산군(147호, 220호, 221호), 영동(364호), 전북 부안(370호)에서 지정 하였고,산림청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173호, 환경부 보호양생식물49호로 지정하였다.


<미선나무 자생지>

4. 분류

미선나무속(Abeliophyllum Nakai)

미선나무(Abeliophyllum distichum Nakai)

상아미선(Abeliophyllum distichum Nakai for. eburneum T. Lee)

분홍미선(Abeliophyllum distichum Nakai for. lilacinum Nakai)

푸른미선(Abeliophyllumviridicalycimum T. Lee)

둥근미선(Abeliophyllum rotundicarpum T. Lee)

※ 미선나무의 종류는 흰색 꽃이 피는 것이 기본종이다. 분홍색 꽃이 피는 것을 분홍미선, 상아색 꽃이 피는 것을 상아미선, 꽃받침이 연한 녹색인 것을 푸른미선 열매 끝이 패지 않고 둥글게 피는 것을 둥근미선이라고 한다



< 미선나무의 여러 가지 꽃 색깔 >

5. 재배기술 및 기능성

1) 번식방법

번식방법은 파종, 포기나누기, 꺾꽂이 등 여러 방법이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삽목방법이다. 파종은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햇빛에 말리지 말고 바로 노천매장 하여 봄에 파종한다.

삽목은 2중순~3초순에 비닐하우스에서 상토는 피트모스+펄라이트+피트모스+모래 또는 마사토상토에서 삽수에 루톤을 바르고 삽목한다. 발근율은 약 65~75%다.



2) 기능성

미선나무의 꽃을 이용한 기호용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차 문화가 발달하여 녹차 생강차, 둥글레차, 인삼차 감잎차 등이 많이 음용되고 있다. 따라서 미선나무의 꽃향기를 이용한 미선차로 개발이 필요하고, 이러한 것은 지역상품화가 될 수 있으며, 건강상품으로도 각광 받을 수 있다고 사료된다. 외국에서는 장미꽃, 레몬 등을 활용하여 목욕탕에 향을 이용한 목욕법이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쑥탕, 녹차탕 인삼탕 등과 같은 것이 있다. 미선나무도 마찬 가지로 꽃을 이용한 목욕법을 개발한다면 사람들로 부터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자원화뿐 아니라 우리나라 자생식물의 꽃의 향기와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6. 맺음말

미선나무의 번식은 자생지 대부분 포복성 줄기에 의한 영양생식을 하므로 보 호지역에 토양을 인위적으로 복토하여 포복지가 토양에 접할 수 있게 해주고, 묘목을 증식 하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특산종인 미선나무를 널리 알리고, 그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개나리 보다는 미선나무를 공원 및 가정에 정원수 등으로 많이 보급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미선나무가 처음 발견된 후 유럽 및 일본에 건너가 아름다운 정원수로 평가 받고 있으며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는 것 외에 꽃꽂이 소재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앞으로 분화용으로도 각광을 받을 것으로 사료 된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꽃의 특성 및 번식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내용을 알지 못한다. 앞으로 미선나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보다 적극적인 관리와 보급을 하여야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박형순 [트리디비 -www.treedb.co.kr]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