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조경수 굴취 및 운반

대한인 2015. 8. 24. 09:14

 

 

조경수 굴취 및 운반  

니무 거래가 성사되면 나무를 굴취 작업하여 구매자에게 인도해야 한다.
농장주 입장에서는 나무만 내어주는 목대가 편할 것이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나무가 안전하게 현장까지 운반해주는 현장도착도를 원할 것 이다.
서로 절충하는 거래방식은 작업상차인데 이는 일반적인 거래방식이다.

작업상차는 굴취 인부와 장비 그리고 조경자재들이 필요하다.
경험이 많은 농장주들은 아무 무리 없이 진행할지 몰라도 작업상차 거래를 처음 하는 이들이나 경험이 많이 않은 초보들은 자칫 막대한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 굴취인부
작업인부 인건비는 지역마다 차이가 난다.
수도권지역이 인건비가 비싸고 지방 소도시의 인건비는 비교적 적다. 비용이 적다고 먼 인부와 장비를 부른다면 이동 시간이 하루 일당에 포함되어 반나절의 비용을 손해를 볼 수 있다.
하루 작업 거리라면 비싸더라도 주변에서 이용하고 수일 작업이 소요된다면 먼 거리의 분들을 이용해도 될 것 같다.

비용보다 중요한 것은 작업능력이다. 수목 굴취는 일반 인력사무소에서 아무나 데려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랜 경험과 숙련이 있어야 시간적인 효율이 있고 나무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지역의 특성에 따라 전문 굴취 인부들이 많은 곳들이 있다. 필자는 조경수 생산이 많은 정읍에서 인부들을 모셔와 일을 하곤 한다.

트리디비의 구인구직 게시판에 보면 조경작업팀이 많이 올라와 있다. 전화하여 비용과 경험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진행하면 된다.

 

- 장비차
장비차란 굴취작업을 돕는 굴삭기, 크레인 등을 말한다. 장비차도 마찬가지로 나무굴취의 노하우와 경험이 많은 장비기사가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특히 굴취 인부와 손발이 맞아야 일의 효율도 오르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작업 인부에게 장비를 소개 해달라고 하거나 굴취 경험이 많은 장비기사를 섭외해야 한다.

작업 상차시 분이 깨지거나 조경수에 상처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베테랑 장비기사는 그런 부담을 덜어주고 차에 꼼꼼히 실어 더 많은 나무를 차에 실을 수 있다.

 

- 조경자재
굴취 작업에 필요한 삽, 톱, 녹화마대, 녹화끈, 반생이 등의 자재는 미리 준비해야 한다.
조경자재 비용도 지역이나 상점마다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게 중요하다. 현장에서 급히 찾는다면 조경자재상이 없는 경우가 많거나 비싼 비용을 지불 할 때가 많다.

 

- 운반차량
운반차량은 지역이나 차주마다 운반비 차이가 난다. 또 아는 사람을 통하여 운반 차량을 섭외한다고 하여도 소개비를 떼어주는 경우가 있어 비용면 에서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도 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에서  “화물차 용달, 5톤 용달, 전국화물”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수많은 화물차 관련 사이트들이 보일 것이다. 대부분, 운반비를 게시하고 있어 운반비로 따로 흥정할 필요가 없다. 많은 운반차량과 전국적으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서 현장 인근의 공차를 쉽게 부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서 주의 할 것은 …
운반차량 차량기사도 조경수 상차의 노하우와 경험이 많아야 한다.
경험이 많은 기사는 분이 깨지지 않고 나무에 상처를 내지 않게 하면서 더 많은 물량을 차량에 실을 수 있기 때문에 나무 품질을 보존하면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분이 깨지거나 상처가 심하면 현장에서 반송할 경우도 적지 않다.

차량 섭외시 꼭 조경수 상차 경험이 많은 기사님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