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시비방법

대한인 2015. 9. 9. 02:57

① 표토시비법
표토 시비법은 작업방법이 비교적 신속한 점이 좋으나, 비료의 유실량이 많다. 특히 토양 내로의 이동속도가 비교적 느린 양분은 이 방법을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즉 질소시비의 경우는 이 방법이 좋으나, 인이나 칼륨 등은 좋지 않다.

② 토양내 시비법
이 시비방법은 시비목적으로 땅을 갈거나 구덩이를 파서 비료성분이 직접 토양내부 유입 될 수 있도록 적용하는 방법인데, 이는 비교적 용해하기가 어려운 비료를 시비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때는 시비시 발생되는 답압을 방지하기 위하여 토양수분이 적당히 유지될 때에 시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비용 구덩이의 깊이는 대체로 25-30㎝깊이로 파며, 그간격은 0.6-1.0m 정도로 유지한다.

- 전면 시비법 :
수목을 식재하기 전 전면에 밑 거름용으로 비료를 살포하여 경운하는 경우와 수목이 밀식되어 수목 한 그루 한 그루에 거름줄 수 없을 경우 전면에 비료를 살포하는 방법 또는 잔디밭 전면에 비료를 살포하는 방법 등이 여기에 속한다.

 

 

- 윤상 시비법 :
수관폭을 형성하는 가지 끝 아래에 수목 밑동을 중심으로 하여 윤상으로 구덩이를 파서 거름을 주는 방법

 

 

 

- 방사상 시비법 :
수목의 밑동으로부터 밖으로 빛이 퍼져 나가는 형태로 거름을 주는 방법

 

 

 

- 대상 시비법 :
윤상 거름 주기의 형태이기는 하나, 윤상의 거름 구덩이가 연결 되어 있지 않고 일정한 간격으로 띄어 거름을 주는 방법으로, 다음 해에 위치를 바꾸어 거름 주는 방법

 

 


- 선상 시비법 :

산울타리처럼 수목이 대상 군식도었을 때, 식재된 수목을 따라 수목 밑동 고로부터 일정한 간격을 두고 도랑처럼 길게 거름 구덩이를 파서 거름 주는 방법이다.

 


 

- 천공 시비법 :
거름을 주고자 하는 위치에 몇 군데의 구멍을 뚫고 거름 주는 방법으로, 주로 액비를 비탈면에 거름 줄 때 적용한다. 구멍이 메워지는 것을 방지하고, 다음 번 거름을 줄 때 사용하기 위하여 관을 지표보다 약간 높게 세워 묻기도 한다.

 

 

③ 엽면시비법
이 방법은 비료를 물에 희석하여 직접 엽면에 살포하는 것으로, 주로 미량원소의 부족시 그 효과가 특히 빠르게 나타난다. 비료의 성분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는 하나 대체적으로 물 100ℓ당 60∼120㎖의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특히 시용시에는 쾌청한 날씨를 택하는 것이 좋다.

④ 수간주사법
수간주사법은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시비하는 것이 다소 곤란하거나 그 효과가 비교적 낮을 경우에 이 방법을 사용한다. 즉 수피에 drill로 구멍을 내어 비료성분을 주입한 후 밀봉하면 되는데, 이 방법은 인력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에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