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초
식초는 사람의 건강에도 좋은 것이지만 식물의 곰팡이류의 예방과 방제에도 효과가 있다. 식초를 물 20배로 희석하여 병이 나기 쉬운 시기에 분뮤기로 뿌려준다.
(2) 담배 니코친
담배 10~15 개를 까서 필타를 제거해 버리고 물 1리터에 3시간 정도 담가둔다. 이를 가는 천으로 걸러서 비누 5g 녹인 물을 섞어 사용한다. 5일이 넘으면 효력이 없어지므로 그안에 사용하도록 한다. 분무기로 뿌려도 좋으나 분무기가 없을 때는 조루로 뿌린다.
(3) 마늘액
마늘 한통을 까서 잘 찧어 물 1리터에 섞는다. 이를 가는 천으로 걸러서 5배액으로 희석해서 살포한다. 살충력은 없지만 벌레가 모여들지 않는다.
(4) 마늘, 석유액
마늘 80g을 잘 찣은 후 그 액에다 석유 2숟갈(작은 숟갈)을 넣어 24시간 담가둔다. 이액에 물 1리터와 비누 10g을 녹인 물과 잘 혼합하여 천으로 거른다. 살포를 할 때는 100배의 물에 희석하여 사용한다. 해충의 성충, 유충, 병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굵은 줄기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는 하늘소 같은 해충은 그 구멍에 이액을 넣고 솜으로 구멍을 막아두면 죽는다.
(5) 우유
우유를 희석하지 않고 그대로 맑은 날 오전중에 진딧물이 낀 가지에 살포하면 우유가 건조하면서 막이 생겨 진딧물이 질식하여 죽는다. 우유는 신선한 것일수록 효과가 있으나 오래두어 상한 것도 상관없다.
(6)고무 테이프
짓딧물이나 개각층은 개미에 의하여 나무와 나무사이로 이동하므로 끈끈이 테이프를 주간부에 감아두면 개미나 점박이응애 등이 테이프의 끈끈이에 붙어 올라가지 못한다.
(7) 기계유
기계유는 정원수의 깍지벌레나 응애류에 늑효약이다. 기계유를 비눗물에 3~4%타서 겨울에 깍지벌레가 낀 가지에 뿌리면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