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나무가 병충해가 없기로 유명한 나무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2년 전부터 은행나무가 자라지 않고 잎 가장자리 부터 노랗게 물들면서(여름에) 말라가고 있습니다.
주위의 다른 은행나무는 괜챃은데 4~5그루만 그렇습니다.
무슨 병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
그렇습니다. 은행나무는 병충해가 없지요. 아직 까지 은행나무를 갉가 먹는 벌래를 본적이 없습니다. 잎이 노랗게 물들고 말라가고 있다고 하니 병은 아니고 두가지로 추측됨니다. 은행나무가 서있는곳이 지나치게 과습한곳이 아닌가 생각됨니다. 은행나무는 수생식물이 아닌지라 물이 많은곳에 서있으면 황화 형상이 일어 날수있습니다.
두번째로 어떤 약해가 아닌가 생각됨니다. 흔히 사용하는 제초제같은것을 주변에 자주사용한다든지 하면 죽는 수가 있습니다. 특히 광엽식물 호로몬형 제초제 상품명 반벨이라고 있는데 이제초제를 나무가까이 사용하면 서서히 만성적으로 식물이 고사하는데 꼭 증상이 무슨 병이 걸린것 같습니다. 본인이 직접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았다해도 주변에 누군가 그 나무가 피해가 된다고 제초제를 뿌려 놓는수가 있지요. 반벨원액 약 3cc정도면 25생 은행나무를 죽일수있는데 나무2m반경이내에 흙에 뜨러트려놓으면 빗물에 녹아 스며들면서 서서히 나무를 누렇게 만들어 말라죽게 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어떤 화학약품으로 토양이 오염된것이 아닌가 조사해보는것이 좋게 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