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영남지역 당산숲의 특성 및 가치
농촌경관 자원으로서의 당산숲의 가치
라펜트l기사입력2015-09-03
지은이_최재웅, 김경희, 홍서연, 정명철, 김미희, 강방훈, 김동엽, 최정곤
출간일_2015년 7월 31일 | 117쪽 | 발행처_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에서는 『농촌경관 자원으로서 영남지역 당산숲의 특성 및 가치』를 7월 31일 발간했다.
책은 당산숲을 보전, 관리하고 있는 영남지역 농촌마을 주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농촌마을 핵심 경관자원인 당산숲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 각 도청, 시‧군청의 농촌경관과 농업유산 관련 부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출간됐다.
책은 한국 농촌경관의 중심에 ‘당산숲’이 있다고 말한다. 전통마을숲인 당산숲과 비보숲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 문화경관으로서, 수백 년 전 마을주민들에 의해 조성된 후 현재까지 주민들에 의해 보전‧관리되고 있는 국가적 문화자산이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하고 있는 ‘국가중요농업유산’의 대상으로 당산숲을 고려해야 할 당위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수변림인 당산숲은 주변 농경지, 하천, 산자락과 연결되어 있으며,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책의 저자인 최재웅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박사는 “한국 농업경관‧농촌경관의 핵심인 당산숲이 아름답게 보전되어야 국토생태계가 건전하게 유지되고, 전통문화보전, 식량안보 유지, 지속가능한 농촌개발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재웅 박사는 세계적인 과학·기술·의약 분야 전문 출판사 슈프링어(Springer)에서 발간한 ‘생물 문화경관(Biocultural Landscapes)’에 당산숲 연구 논문이 실렸으며, (사)한국전통조경학회지 2015년 6월호에도 ‘세계유산 자연성지 잠재지로서의 부안군 격포리 일원 당산숲의 경관 특성’ 논문이 게재됐다.
목차책머리에제1부. 농천경관 자원으로서 당산숲의 특징1. 국내외 농촌경관 정책 동향2. 농촌경관 자원으로서 한국 농촌마을 당산숲의 특징3. 전통마을숲에 대한 시각제2부. 영남지역 당산숲의 대표적 사례 분석1. 경북 내륙 : 의성군 사촌리2. 경남 해안가 : 남해군 물건리제3부. 영남지역 당산숲의 경관생태적 가치1. 당산숲의 경관생태적 가치 평가지표2. 경관생태적 가치 평가지표 적용3. 제도적 관리체계에 의한 경관생태적 가치 제고방안가. 청송군 이전리 사례나. 청도군 신원리 사례
- 글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