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1호선 하양연장 올해부터 건설 본격 시동
국토교통부 기본계획 승인, 대구선 중첩구간 ‘16년도 우선 착공
대구시는 대구 동구 괴전동(안심)~경산시 하양읍 금락리(하양)를 연결하는 8.7㎞의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사업 기본계획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지난 12월 31일자로 승인·고시됐다고 밝혔다.
○ 지난 2013년 12월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국비지원 대상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2014년 3월에 대구시-경북도-경산시간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14년 6월말 기본계획용역을 착수하여 주민 공청회와 해당 자치단체별 지방의회 의견청취 절차를 거쳐 2015년 7월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하여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조정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최종 승인을 받았다.
○ 하양연장은 대구 동구 안심에서 경일대학교, 호산대학교, 가톨릭대학교가 소재하는 경산시 하양읍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연장 8.7㎞(대구 1.9㎞, 경북 6.8㎞)에 정거장 3개소를 건설할 예정으로 올 해부터 114억원을 들여 기본 및 실시설계에 본격 착수한다. 특히, 2018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대구선복선화사업과 중첩구간은 동시시공을 통한 예산절감과 철도보호지구내 행위제한 등 안전사고 예방과 지역주민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2016년에 우선 착공할 계획이다.
○ 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총사업비는 예타대비 117억원이 감소된 2,672억원으로 조정되었다. 주요 증감내역은 현재 보유중인 차량편성(34편성) 이내로 운행이 가능하여 차량구입비 225억원, 총사업비관리지침에 따른 예비비 233억원이 삭감되고, 동력비 이외의 시운전 비용 제외 등 27억원이 감되었으나, 하양통합역사건축 및 열차운행 신호방식 적용 등의 공사비와 용지보상비 증가를 합해 377억원이 증가하였으며, 앞으로 기본설계 등의 단계에서 조정될 수 있다.
- 총사업비 증감내역(증 377억, 감 494억원) (단위 : 억원)
총사업비 |
총사업비 |
공사비 |
보상비 |
설계·감리비 |
차량구입비 |
예비비 |
시운전비 등 |
예비타당조사 |
2,789 |
1,917 |
204 |
166 |
225 |
233 |
44 |
기본계획 |
2,672 |
2,225 |
273 |
157 |
- |
- |
17 |
증 감 |
△117 |
308 |
69 |
△9 |
△225 |
△233 |
△27 |
○ 하양연장선이 개통되면 지하철을 이용하여 안심에서 하양까지 10분이내로 접근할 수 있어(시내버스 평시 15분, 출퇴근 차량정체시 20~30분) 대구에 거주하는 경산시 관내의 학생과 공단근로자가 대중교통편의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대구선과 도시철도1호선 통합역사 운영으로 환승이 가능해져 영천, 경주 방면을 이용하는 대구·경산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수단 선택의 폭이 넓어져 저탄소녹색성장과 물류비용 절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청년일자리 창출 등 살고 싶은 대구건설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