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아파트 조경관리 ③ / 시비 上

대한인 2016. 1. 13. 05:41

 

아파트 단지내 토양에는 유기질 비료 시비가 바람직

 

 

시비(施肥)란 재배하는 수목이나 작물에 인위적으로 비료성분을 공급하여 주는 일을 뜻한다. 식물의 생장에는 영양분이 필요하다. 영양분은 자연상태에서 수분이나 각종 유기물들이 자연적으로 공급되는 양이 있다. 이 양이 부족할 경우 인위적으로 양분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 시비의 필요성
아파트 화단의 경우 대부분 지하주차장 위에 조성되어 토심이 얕고 건축 당시 폐자재가 섞여 있는 등 토양이 불량하다. 이러한 화단은 깨끗한 사질양토를 구하여 토양을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 기존 수목이 자리잡고 있어 화단 흙의 전면 교체가 불가능할 경우 이물질 등을 걷어내고 부분적으로 사질양토를 보충해 주고 유기질 비료로 시비하는 것이 적합하다.

♣ 시비 대상 수목
시비해 주어야 할 나무가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나무에 시비는 필요하다. 특히 비옥지를 좋아하는 수종에 시비를 하면 나무의 생육과 미관에 큰 도움이 된다. 산울타리에 시비하는 것도 추천할만 하다.
① 비옥지를 좋아하는 나무 - 꽃사과, 주목, 철쭉, 영산홍, 장미, 모과나무, 목련, 동백나무, 배롱나무, 섬잣나무, 젓나무, 서양측백, 편백, 독일가문비, 남쪽 지역 수종으로는 태산목, 아왜나무, 동백나무, 먼나무, 굴거리나무, 남천, 피라칸사 등이 있다.
대체적으로 상록활엽수나 아름다운 꽃과 열매를 맺는 나무, 가지나 잎이 치밀한 나무들이 비옥지를 좋아한다. 이러한 나무들에 시비를 해주어 나무 고유의 아름다움을 살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② 산울타리는 아랫가지가 치밀하게 자랄 수 있도록 시비해 줌으로써 울타리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미관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쥐똥나무, 측백나무, 회양목, 사철나무, 명자나무, 매자나무, 눈주목 등 잘 관리된 산울타리는 자체로서 훌륭한 형상수가 된다.
③ 양분이 부족하여 수세가 약해지지 않도록 시비가 필요하다. 양분이 부족하면 갖가지 결핍현상이 일어난다.

♣ 시비 기간과 비료의 종류
시비는 늦가을 낙엽이 진 후 10월 하순∼11월 하순의 땅이 얼기 전까지, 또는 2월 하순∼3월 하순의 잎이 피기 전까지 실시하고, 추가비료 살포시 수목생장기인 4월 하순∼6월 하순까지 한다.
① 화학비료 - 효과가 빠르고 적은 양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운반 및 보관 등이 쉽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화학비료성분이 토양에 흡착되어 땅이 황폐화 될 수 있다. 황산암모늄과 같은 질소비료는 땅의 산성화를 가져온다.
아파트에는 화학비료보다는 유기질 비료가 바람직하다.
② 유기질비료 - 시중에는 부엽토, 골분(가축의 뼈가루), 계분(닭의 배설물) 등을 섞어 발효하여 보통 20Kg 단위로 포장하여 판매하는데 가격은 보통 3천원에서 6천원 정도이다.
퇴비나 한약찌꺼기, 깻묵 등을 시비할 경우 충분히 발효시켜서 시비해야 한다. 충분히 발효되지 않은 거름은 나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흙 속에서 발효가 진행되면 나무에 유해한 성분이 만들어 질 수 있고, 열이 발생하여 뿌리가 상하며, 발효 과정에서 흙 속의 질소가 소비되어 좋지 않다.

♣ 비료의 4대 원소
① 질소 - 광합성작용 촉진으로 잎이나 줄기 등 수목의 생장에 도움을 준다. 결핍하면 활엽수의 경우 잎이 황록색으로 변하고 잎의 크기가 작고 두꺼워지며 침엽수의 경우 침엽이 짧아지고 황색을 띄게 된다.
② 인 - 세포분열 촉진, 꽃과 열매 및 뿌리 발육, 새 눈, 잔가지 형성 등에 관여한다. 결핍하면 활엽수의 경우 잎의 밑부분이 적색 또는 자색으로 변하며 침엽수의 경우 침엽이 구부러진다.
③ 칼륨 - 병해, 서리, 한발에 대한 저항성 향상, 꽃과 열매의 향기와 색깔을 조정한다. 결핍하면 활엽수의 경우 잎이 쭈글쭈글 해지며 위쪽으로 말리고 침엽수의 경우 황색이나 자색을 띈다.
④ 칼슘 - 식물체 유기산 중화, 단백질 합성, 뿌리혹박테리아의 질소고정을 돕는다. 결핍하면 활엽수의 경우 잎의 백화현상이 나타나며 침엽수의 경우 잎의 끝부분이 고사한다.

♣ 기타 미량 원소
① 마그네슘(고토) - 결핍시 활엽수의 경우 잎이 얇고 조기에 떨어지며, 침엽수의 경우 잎의 끝부분이 황색, 또는 적색으로 변한다.
② 황 - 결핍시 활엽수의 경우 짙은 황록색으로 변하고 잎의 크기가 작아지며, 침엽수의 경우 잎의 끝부분이 적색으로 변한다.
③ 붕소 - 결핍시 활엽수의 경우 잎이 적색을 띄며 작고 두꺼워지고, 침엽수의 경우 잎이 구부러진다.
④ 구리 - 결핍시 활엽수의 경우 잎이 작아지고 새 가지의 끝부분이 갈색으로 변하며, 침엽수의 경우 잎의 끝부분이 고사하고 조기에 낙엽현상이 보인다.
⑤ 철 - 결핍시 활엽수의 경우 어린 잎이 황색으로 변하고 조기에 떨어지며, 침엽수의 경우 백화현상이 나타난다.
⑥ 망간 - 결핍시 활엽수의 경우 잎이 황색으로 변하며 열매의 크기가 작아지고, 침엽수의 경우 철분부족현상과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구별이 어렵다.
⑦ 아연 - 결핍시 활엽수의 경우 잎이 황색으로 변하고 크기가 작아지며, 침엽수의 경우 가지와 잎의 크기가 작아지고 잎이 황색으로 변한다.

박 성 진 한마음조경회 강사
(http://landartist.hihome.com)

 

 

아파트관리신문  webmaster@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