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철나무흑파리, 산란시기에 맞춰 약제 살포해야
맹아력이 강해 강한 전정에도 잘 견디는 사철나무는 병충해 피해도 비교적 적은 편이다.
그러나 피해는 크지 않다고 하더라도 여러 해충이 피해를 주고 있어 방제업무에 소홀할 경우 조경수로서의 가치를 잃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사철나무혹파리나 노랑털알락나방, 남방차주머니나방 등의 해충은 타 해충보다 피해 부위가 크고 심각한 편이므로 적시에 약제를 살포하는 등 철저히 방제해야 한다.
⊙ 사철나무혹파리
중부지방에서 주로 피해를 입히고 있는 사철나무혹파리는 심할 경우 잎 색상을 변하게 하면서 잎을 조기에 떨어뜨려 조경수로서의 가치를 훼손한다.
이 해충의 피해를 입으면 잎 표면에 울퉁불퉁한 원형이나 타원형의 수포가 부풀어 오르고 피해 부위가 확대되고 잎이 회황색으로 변하며 조기에 떨어진다.
한 개의 잎에 피해 부위가 다수 관찰되기도 하며 피해 부위의 조직 속에는 황색 유충이 자리를 잡고 있다. 유충은 조직 속에서 수액을 흡수한다.
잎 속에서 유충태로 월동한 사철나무혹파리는 다음해 4월에 성충이 출현하여 잎 뒷면에 약 2백개 정도 산란한다. 산란된 난은 부화하여 조직 속으로 들어가 수액을 흡수하며 가을이 되면 월동을 시작, 성충이 되기 전까지 번데기가 된다.
이 해충의 방제는 산란 시기에 디프(디프록스)수화제나 메프(스미치온)유제를 1000배 희석하여 2∼3회 살포하거나 칼탑(파단)수화제 1000배 희석액을 살포하면 방제효과를 거둘 수 있다. 약제 살포가 어려운 경우 카보(후라단)입제를 뿌리에 바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노랑털알락나방
사철나무 이외에도 사스레피나무나 빗죽이나무, 줄사철나무, 화살나무 등을 가해하는 노랑털알락나방은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피해가 극심한 경우도 있다.
이 해충은 잎을 모두 가해하고 가지만 남기며 집단적으로 모여 지내는 특징이 있다. 이 해충의 황백색 노숙 유충은 체장이 약 20mm 정도이고 종으로 선이 여러 개 나 있으며 미세한 털이 있다. 성충의 경우 날개를 편 길이는 31∼33mm이고 복부에 등황색의 긴 털이 여러 개 나 있다.
1년에 1회 발생하는 노랑털알락나방은 가지에 난태로 월동한다. 봄에 부화해 여러 유충들과 모여 지내다가 성장하면서 분산하고 수목에 가해를 시작한다.
이 해충은 5월 중순경부터 6월 말까지 잎을 가해하며 10월경까지 성충으로 성장해 산란(약 200개)을 시작한다.
이 해충은 디프(디프록스)수화제나 메프(스미치온)유제, 그로프(더스반)수화제를 1000배 희석하여 충분히 살포하면 방제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사철나무탄저병
우리나라 전역에서 피해가 발견되고 있는 사철나무탄저병은 잎에 크고 작은 반점이 불규칙하게 나타나고 점차 확대되어 중앙부분이 회백색으로 변하게 하는 특징이 있다.
병반에는 흑색소립점(분생자퇴)이 생기며, 병반부와 건전부와의 경계부분이 갈색으로 선명하게 구분된다. 피해가 심할 경우 잎을 조기에 떨어뜨리는 등 수형이 파괴되므로 적절한 방제를 요한다.
병을 일으키는 분생포자는 공기에 의해 전염되고 강우가 많은 다습한 지역·시기에 대부분 감염된다.
방제는 피해를 입은 잎은 반드시 소각해야 하고 만코지(다이센 M-45)수화제 450∼500배 희석액을 발병 초기에 2∼3회 살포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다. 또한 옥시동수화제나 포리동수화제 500배 희석액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 남방차주머니나방
남방차주머니나방은 주로 남부지방에서 피해를 입히고 사철나무 이외에도 벚나무나 감나무 등 많은 침엽수, 활엽수를 가해한다.
이 해충은 잎과 가지의 껍질로 주머니를 만들고 그 속에서 잠복하면서 수시로 외부로 나와 잎을 가해하며 피해는 쉽게 확인된다.
유충의 경우 길이가 20∼35mm 정도이고 머리는 회갈색이며 몸은 진한 갈색이다. 성충의 경우 27∼30mm로 날개와 다리가 퇴화됐고 가슴에서는 광택이 난다.
이 해충은 1년에 1회 정도 발생하며 주머니 속에서 유충태로 월동하고 봄에 새 잎을 가해하다가 5∼6월경 번데기가 되고 5∼8월경 성충이 된다.
방제는 피해가 적을 시 주머니를 채집해 소각하면 되고, 피해가 심할 경우 그로프(더스반)수화제 1000배 희석액이나 피레스(집코드)유제 1000배 희석액, 나크(세빈)수화제 1000배 희석액 등을 7∼8월경 살포하면 된다.
<아파트관리신문> 정현준 기자 june@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