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조경수목 관리요령 ②

대한인 2016. 1. 28. 08:16


수종의 분포 결정하는 중요 인자는 ‘온도와 수분’



2) 침엽수와 활엽수
침엽수란 독일 임업서에 있는 원어를 번역한 말로서 나자식물류중 잎이 바늘모양으로 되어 있다는 뜻에서 온 말이지만, 은행나무·소철 등으로 인해 불편한 점이 있어 구미 각국의 전문서적에는 카니퍼(Conifer)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활엽수란 피자식물의 목본류를 말하며, 광엽수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대나무류를 활엽수에서 분리하여 다루기도 하는데, 대나무류에는 주간이 없고 단간을 이루며 정부에 엽관을 형성하므로 방두수라고도 부른다. 위성류는 측막태좌가 발달한 쌍떡잎식물로서 활엽수류이지만 잎의 생김새나 잎의 붙는 모양때문에 침엽수와 같은 조경용도로 이용된다.

3) 상록수와 낙엽수
상록수는 항상 푸른잎을 가지고 있는 수목으로서 1~2년 사이에 낙엽 계절에도 모든 잎이 일제히 낙엽되지 않는다.
그러나 가시나무와 같이 일제히 낙엽되고 바로 새로운 잎이 나는 상록수도 있다.
낙엽수란 낙엽계절에 일제히 모든 잎이 낙엽되거나 잎의 구실을 할 수 없는 고엽이 일부 붙어있는 수목을 말한다.
그러나 수목은 입지, 계절, 기후 등 제반조건에 따라 같은 수종이 상록수 또는 낙엽수가 되기도 하여 상록과 낙엽은 분류의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 우리나라 북부에 있는 서일봉, 장백산 등지에 자생하는 매자잎버들은 겨울에 낙엽되지 않고 마르고 위축된 상태로 남아 있고, 외국수종인 맥시코의 Taxodium mucronatum은 2년 동안 낙엽되지 않으나 생육북한지에서는 매년 낙엽된다. 또한 레바논시더의 변종인 Cedrus libani var. decidua는 낙엽기에 잎의 일부만 상록으로 남는다.

(2) 이용상의 분류
1) 생울타리 및 차폐용의 수목
○ 생울타리용 수목
- 양지바른 곳에 적합한 수종: 향나무, 가이즈까향나무, 가시나무류, 화백, 편백, 삼나무, 측백나무, 꽝꽝나무, 덩굴장미, 명자나무, 무궁화, 개나리, 피라칸다, 회양목, 보리수나무, 사철나무 등
- 일조 부족이 되는 곳에 자라는 수종: 주목, 눈주목, 식나무, 광나무, 비자나무, 동백나무, 솔송나무, 감탕나무, 회양목 등
○ 차폐용 수목:소나무, 주목, 화백, 편백, 가시나무류, 비자나무, 삼나무, 광나무, 사철나무, 금목서, 미루나무, 양버들, 감탕나무, 향나무, 동백나무, 대나무류 등
2) 녹음용 수목
강한 일광을 차단하기 위하여 식재하는 수목은 녹음이 필요한 계절에 상당한 그늘을 형성하고 겨울에는 낙엽되는 수종이라야 한다.
또한 사람의 머리가 닿지 않을 정도의 지하고를 유지하고 수관이 크며, 잎이 밀생한 교목으로서 병충해의 피해가 적은 수목이 이상적이다. 그리고 나무 가까이 접근해도 악취가 없고 가시가 없는 수종이면 더욱 좋다.
예) 느티나무, 버즘나무, 가중나무, 은행나무, 고로쇠나무, 물푸레나무, 벽오동, 피나무, 튜립나무, 이팝나무, 칠엽수, 오동나무, 벚나무 등
3) 방풍용 수목
풍압은 풍속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풍속이 약간 증가해도 풍압은 현저하게 증대된다. 방풍용 수목은 강한 풍압에 견딜 수 있어야 하므로 심근성이어야 하며, 지엽이 치밀하고 잘 부러지지 않는 성질을 가진 수종이어야 한다. 수목의 내풍력은 수관직경과 수관길이 및 중심고에 의해 좌우되며, 지하고율이 클수록 바람에 대한 저항은 증대된다.
예) 소나무, 곰솔, 향나무, 팽나무, 삼나무, 후박나무, 동백나무, 대나무류, 참나무류, 편백, 화백, 사철나무 등

(3) 생태적인 분류
1) 삼림식생과 기온
우리나라는 국토가 남북으로 길고 대륙 동해안의 몬순(monson)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연간 강수량이 대부분 지역에서 1000㎜를 넘는다. 따라서 건조의 영향은 적으며, 주로 온도 조건에 따라 식물의 지리 분포가 구분된다.
2) 수목과 온도
온도는 수분과 함께 수종의 분포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가 되며, 각 수종은 온도가 최적인 장소에서 활발히 생육할 수 있다.
그러나 생육지 이외의 기후에서도 순화되어 기후 품종을 형성하기도 한다.
수목의 생육에 필요한 최적온도는 수종에 따라 다를 뿐 아니라 동일 수종에 있어서도 잎, 뿌리 등 식물의 부위에 따라, 또는 발아, 생장, 개화, 결실 등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개화 결실에는 더욱 높은 온도가 필요하다. Pfeffer에 의하면 수목 생육에 대한 최적온도는 24~34℃, 최고온도는 36~46℃, 최저온도는 0~16℃이다.
3) 수목과 광조건
수목의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빛의 요인은 빛의 강도, 빛의 성질, 일장이라 할 수 있다. 이들 요인은 위도, 해발, 방위, 경사, 계절, 강우량 등에 따라 다르고, 나지에서와는 달리 임내는 광도와 빛의 성질도 판이하다. 수목의 광포화점 정도에 따라 양성식물과 음성식물로 나눌 수 있다.


< 대구광역시수목원 제공>




아파트관리신문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