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단 조성시 건축물과의 조화·실용성 등 고려한 계획 필요
| ||
▲ 미적 구성원리 가운데 '축'을 표현한 경기 구리시 '토평삼성래미안'의 화단 |
화단은 식물을 식재할 수 있는 실용적인 공간과 미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아름다운 공간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현대생활 속에서 자연을 통해 심신을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준다.
이에 실용적·상징적·미적 기능을 가진 공간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화단 조성을 위해 필요한 계획사항을 살펴본다.
♧ 화단 조성시 고려사항
화단은 생태 및 형태가 같거나 또는 다른 식물을 조합함으로써 식물의 형태, 생리를 기초로 구성한 인공적 식물 군락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화단을 조성할 때는 자연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원하는 모양이나 구성을 위해 화단을 인공적으로 조성할 수 있지만 기존에 자라고 있던 나무와 풀이 그대로 잘 생장할 수 있도록 자연을 유지하고, 최소한으로 간섭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화단 조성시에는 건축물과의 적절한 조화를 생각해야 한다.
화단과 주택의 형태를 조화롭게 구성해야 하며,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조성해야 한다.
특히 화단 구성물이 경관을 방해하거나 일조 차단 등의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적절한 구성이 이뤄져야 한다.
또한 화단에서 휴식, 감상, 산책, 재배 등 화단 이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실용성을 생각해야 한다.
이와 함께 화단은 미적가치가 있어야 한다. 즉 화단은 식물의 종류, 개체 집단이 조합돼 표현된 색채, 형태 등의 집단미, 조화미가 강조되는 예술작품이라 할 수 있으므로 꽃과 나무, 조각, 연못, 데크, 조명 등 화단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이용해 아름답게 가꿔야 한다.
♧ 조사 항목
화단은 일반적으로 조경수목, 초화류, 잔디, 조각물 등으로 구성되는데 설치되는 공간의 장소성에 따라 종류, 재료, 배색, 생장 등이 좌우되므로 화단을 조성하기 전에 충분한 조사가 필요하다.
화단 조성을 위한 일반적인 조사 항목으로는 ▲위치·방위 ▲면적 ▲지형 ▲토양 상태(물리성, 화학성) ▲주변 현황(건축물 및 이용자 특성) ▲일조·풍향 ▲급수·배수 등이 있다.
조경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이상적인 화단 환경은 햇빛이 잘 들며 북풍을 막을 수 있는 남쪽 또는 남동쪽을 향한 장소로 급수, 배수가 비교적 잘 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조건을 만족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조경식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 화단 구성 원칙
다양한 요소들을 구성해 화단의 미적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아름답다고 느껴지는 화단에서는 통일·리듬·조화·축·균형·반복·강조 등의 미적 구성원리를 찾아볼 수 있다.
먼저 통일은 각각 분리돼 있는 요소들을 하나의 주제에 따라 배열하거나 형태·질감·색 등의 반복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리듬은 이용자의 시선을 한 곳으로부터 다른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게 시간과 공간의 연속이나 패턴의 반복을 통해 화단에 생기로운 운동감을 줄 수 있다.
또한 축은 보도나 연못을 중심요소로 구성한 것으로 시선의 중심이 되며 균형감을 얻기 위한 중요한 원리이고, 균형은 요소와 공간이 시각적인 무게가 적절히 평형상태를 이루는 것으로 요소들의 크고 작음, 밝고 어두움 등에 의한 흐름으로 표현할 수 있다.
반복은 화단에 비슷한 형태나 요소를 반복적으로 배치해 방향감과 연속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아파트관리신문> 임혜진 기자 confessj@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