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시비로 수목의 다량원소 결핍 해소해야
다량원소가 결핍됐을 때는 이를 즉시 보충해야 수목의 고사를 방지할 수 있다. 잎이 시들어 괴사하거나, 잎이나 꽃의 크기가 정상적인 수목에 비해 작은 경우 다량원소의 부족 때문일 수 있으므로 면밀한 관찰을 통해 어떤 원소가 부족한지 판단, 적절한 시비를 통해 부족한 원소를 수목에 투여해야 한다.
2) 결핍 양분 현상과 보정
(1) 다량원소
(a) 질소
·결핍현상:활엽수의 경우 잎은 황록색으로 변하며, 잎의 크기는 정상엽(正常葉)보다 다소 크기가 작고 두껍다. 조기에 낙엽현상을 보이며 복엽(複葉)의 경우 정상적인 잎보다 수가 적다. 침엽수의 경우는 침엽이 짧고 황색을 띈다. 개엽상태는 빈약하다. 수관의 외부는 상부의 경우 정상적으로 녹색을 띠나 하부는 황색을 띤다.
·시비 방법:토양에 시비하는 경우 질소를 100m²당 1~2kg씩 시비한다. 엽면시비의 경우 요소를 물 100ℓ 당 1kg씩 희석해 잎에 살포한다.
(b) 인(P)
·결핍현상:활엽수의 경우 엽맥(葉脈), 엽병(葉柄) 및 잎의 밑부분이 적색 또는 자색으로 변하며, 어린잎의 경우 정상적인 잎보다는 그 크기가 약간 작다. 또한 조기에 낙엽현상이 생기며, 아조(芽條)의 경우 지름이 보다 가늘다. 꽃의 수는 적게 맺힌다. 한편 침엽수의 경우 침엽이 구부러지며, 나무의 하부에서부터 상부로 점차 고사한다.
·시비방법:사질토(砂質土)의 경우 인산을 100m²당 1~2kg , 점토의 경우 2~4kg씩을 시비하도록 한다.
(c) 칼륨(K)
·결핍현상:활엽수의 경우 잎이 황화현상을 보이게 되며 쭈글쭈글해지거나 위쪽으로 말린다. 아조는 끝부분이 고사하게 되며, 화아(花芽)는 매우 적게 맺힌다. 침엽수의 경우는 침엽이 황색 또는 적갈색으로 변하며 끝부분이 괴사하게 된다. 묘목의 경우 수고(樹高)가 낮아지고 눈(bud)이 많이 달린다.
·시비방법:토양에 칼륨비료를 100m²당 사질토의 경우 2 ~8kg, 점토의 경우 8~15kg씩을 시비한다.
(d) 칼슘(Ca)
·결핍현상:활엽수의 경우 잎은 백화 또는 괴사현상을 보이며, 어린잎의 경우 정상적인 잎보다는 크기가 다소 작으며, 엽선(葉先)부분이 뒤틀린다. 새 가지의 경우 잎의 끝부분이 고사하며, 뿌리는 끝부분이 갑자기 짧아져서 고사한다. 침엽수의 경우 정단(頂端)부분의 생육이 정지, 잎 끝부분이 고사한다.
· 시비방법 : 알칼리성 토양의 경우 황산칼슘을 사질토에는 100m²당 40~75kg, 점토는 75~ 150kg씩 시비한다.
(e) 마그네슘(Mg)
·결핍현상:활엽수의 경우 잎은 보다 얇아지며 부스러지기 쉽고, 조기에 낙엽이 된다. 충분히 성숙된 잎의 경우 잎맥과 잎가 부위에 황백화(黃白化) 현상이 나타난다. 열매는 정상적인 것보다 그 크기가 작게 달린다. 한편 침엽수의 경우 잎의 끝부분이 황색으로 변하나 때로는 적색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다.
·시비방법:토양에 시비하는 경우 황산마그네슘을 100m²당 사토의 경우 12~25kg, 점토의 경우 15~25kg을 시비한다.
(f) 황(S)
·결핍현상: 활엽수의 경우 잎은 짙은 황록색으로 변하며 수종에 따라서는 정상적인 잎의 크기보다 작은 편이지만, 질소의 부족현상과 동일한 증상을 보인다. 침엽수도 비슷하나 잎의 끝부분이 황색 또는 적색을 띠는 경우도 있다.
·시비방법:토양에 시비하는 경우 황산칼슘을 100m²당 사토의 경우 5~8kg, 점토의 경우 8~12kg 씩을 시비한다.
<아파트관리신문> 이현아 기자 aseru@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