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베스트 실내공기 정화식물 ⑦ / 애플민트

대한인 2016. 2. 20. 04:08


톨루엔 제거능력 우수…실내 생육시 햇빛 드는 곳에 두어야


  

공기정화 효과에 따른 생활공간 배치 추천:공부방
애플민트는 새집증후군의 원인물질인 톨루엔 제거능력이 가장 우수한 식물이다. 실내에서 기를 때는 햇빛이 드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톨루엔 제거뿐만 아니라 포름알데히드, 음이온, 습도의 발생량이 좋아서 애플민트를 공부방에 두면 집중력 향상과 실내 습도 조절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공부방에 놓으면 빛이 부족해 식물이 잘 성장하기 어려우므로 자주 교체해줘야 한다.

·식물학적 특성
- 분류:꿀풀과
- 원산지:유럽
- 일반적·형태적 특징:여러해살이풀로 허브의 한 종류이다. 사과와 박하를 섞어 놓은 듯한 향기가 나고, 손으로 만져서 향기를 맡으면 더욱 진하게 난다. 꺾꽂이나 포기나누기를 이용하여 쉽게 번식시킬 수 있다. 길이는 30~60cm 정도 자란다. 타원형의 잎은 잎맥이 뚜렷하며 밝은 녹색이고 마주난다. 잎의 표면과 줄기에 하얀 털이 부드럽게 나 있다.

·식물의 이용
요리의 향신료로 쓰이고, 애플민트의 향은 피로회복에도 좋아서 약용, 비누, 포푸리 등에 쓰인다. 목욕제로 사용하면 달콤한 사과향이 난다.

·재배 및 유지관리
- 빛:양지, 대부분의 허브들과 마찬가지로 햇빛을 많이 필요로 한다.
조금만 빛이 부족해도 쉽게 웃자라서 보기 싫은 모양이 되기 쉽다. 줄기가 웃자랐을 경우, 줄기의 가장 윗부분(정단부)을 잘라주면 곁가지가 금방 자라 아담한 수형으로 기를 수 있다.
- 온도:15~20℃
- 용토:보수력과 물빠짐이 좋은 용토를 사용한다.
- 관리:고온건조를 피하고 겉흙이 마르면 물을 준다.

김 광 진 박사
농촌진흥청 도시농업연구팀




아파트관리신문  aptnews@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