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베스트 실내공기 정화식물 ⑫ / 벤자민고무나무

대한인 2016. 2. 22. 04:12


아황산가스 제거 등에 효과적…현관에 두면 좋아


  

공기정화 효과에 따른 생활공간 배치 추천 : 현관
벤자민고무나무는 아황산가스나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특히 많이 제거해준다. 따라서 실외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바로 제거해 줄 수 있는 현관에 놓는 것이 좋다.

·식물학적 특성
- 분류:뽕나무과
- 원산지:열대지역, 아열대지역
- 일반적 특징:환경 변화에 민감해 이동을 싫어하지만 적절한 생육조건을 충족시켜 주면 잘 자란다. 벤자민고무나무를 구입해 실내에 들여오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동안 잎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또 오래된 잎은 겨울이 되면 자연적으로 누렇게 변해 떨어진다. 그러나 일단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나면 몇 년이고 무성하게 잘 자란다.
- 형태적 특성:잎은 밝은 녹색에서부터 짙은 녹색에 이르기까지 단색인 경우도 있고, 얼룩무늬가 있는 경우도 있다. 영어 이름인 ‘weeping fig’(우는 뽕나무)는 가지를 부드럽게 늘어뜨리고 있는 이 나무의 모습에서 유래했다. 벤자민고무나무는 줄기의 형태에 따라 일반나무 형태, 관목 형태(한 화분에서 여러 줄기가 뻗어 나오는 것), 노끈 형태(2~3개의 줄기가 꼬여서 자라는 것)의 세 종류가 있다.

·식물의 이용
벤자민고무나무는 가정, 쇼핑몰, 공공건물의 로비나 아트리움 등 다양한 곳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아주 인기 좋은 식물이다. 화분 지면에 에피프레넘이나 아이비류를 심어주면 훨씬 더 보기 좋고 공기정화 효과도 커진다.

·재배 및 유지관리
- 빛:양지에서 반양지
- 온도:낮 16∼24℃, 밤 13∼20℃
- 병해충:개각충,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다. 물을 지나치게 많이 주면 뿌리썩음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 관리:물은 토양이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정도로 준다. 여름에는 2주 간격으로 액체비료를 준다. 뿌리가 화분에 꽉 차는 상태를 좋아하므로 매년 분갈이할 필요는 없다.
- 용토:수경재배나 지하관수법으로 기르면 이상적이다. 일반화분에서 화분용 배합토를 써서 기를 때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김 광 진 박사
농촌진흥청 도시농업연구팀




아파트관리신문  aptnews@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