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베스트 실내공기 정화식물 32 / 페페로미아

대한인 2016. 2. 24. 04:17


새집증후군 완화효과 탁월…과습하지 않게 관리해야



공기정화 효과에 따른 생활공간 배치 추천:공부방
페페로미아는 자일렌 제거량이 ‘중’등급이고, 포름알데히드 제거량은 ‘중상’등급으로 우수한 공기정화식물이다. 자일렌과 포름알데히드 등의 새집증후군 원인물질 제거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거실에 놓을 경우 새집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다. 식물크기가 작고 반음지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작은 화분을 공부방 책상에 놓고 감상하면 좋다.

·식물학적 특성
- 분류:후추과
- 원산지:열대 아메리카
- 일반적 특징
페페로미아 속은 1000종이 넘는 종류가 있고 크기와 모양이 다양해 실내 관엽식물로 인기가 많다. 생장이 더디므로 보통 아담한 크기의 화분에서 기르며, 접시정원이나 테라리움에서도 많이 이용된다.
- 형태적 특성
줄기는 없거나 매우 짧다. 잎은 짙은 녹색의 둥근형으로 수박페페로미아(P. argyreia)보다 크고, 잎 가장자리가 안쪽으로 다소 말려 주걱모양처럼 생겼다. 생장이 빠르고 튼튼하며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란다.

·식물의 이용
페페로미아는 종류가 다양하며, 식물의 크기가 작아 테라리움, 접시정원에 많이 이용된다. 잎의 무늬가 독특하고 잎자루가 자주색인 ‘수박페페로미아’는 모아심기를 할 경우 포인트 역할을 할 수 있다.
번식은 여러 개의 포기를 나누어 심는 분주를 하거나, 삽목을 한다. 삽목의 경우, 잎을 잎자루가 붙은 상태로 잘라 모래에 꽂으면 절단면에서 뿌리와 새 잎이 형성된다.

·재배 및 유지관리
- 빛:반음지(햇빛이 너무 부족하면 웃자라서 모양이 엉성해진다)
- 온도:생육적온 20∼25℃, 겨울에는 10℃ 이상 유지
- 관수: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 심어야 한다. 물주기는 화분 윗부분 흙이 마르면 흠뻑 준다.
- 관리:여름 고온기에 흙이 과습하면 잎이 줄기가 썩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며, 겨울에는 내한성을 높이기 위해 약간 건조하게 유지한다. 2~3일에 한 번씩 잎에 분무해 먼지를 털어낸다.

김 광 진 박사
농촌진흥청 도시농업연구팀




아파트관리신문  aptnews@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