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늘푸른 아파트 / 수종별 유지관리 방법 ③ 왕벚나무

대한인 2016. 2. 29. 05:30


전정 싫어하므로 수형 흩뜨리는 등 불필요한 가지만 제거해야



 
 

◎ 번식
산벚나무를 대목으로 해 접목번식을 한다. 가을에 산벚나무의 종자를 채취해 젖은 모래에 노천매장했다가 봄에 파종한다. 대목은 산벚나무의 2년생 실생묘를 사용하고 접수는 지난해 자란 가지 중 충실한 것을 골라 눈을 2~3개 붙인 후 3월에 깎기접한다.

◎ 전정
전정을 싫어하므로 불필요한 가지만 제거한다. 전정이 필요한 경우 11~12월 또는 3월에 전정한다. 수형을 흩뜨리는 도장지는 굵어지기 전에 전정한다. 직경 2cm 이상의 잘라낸 부위는 상처도포제(발코트, 톱신페스트 등)를 발라 부패하지 않도록 한다.

◎ 이식
11~12월 또는 3월이 이식 적기다. 이식을 싫어하므로 대목은 반드시 1년 전에 뿌리돌림해준다. 밑거름으로 유기질비료를 흙과 같이 잘 섞어주고 저습지에서는 반드시 성토해 심는다. 이식 후 충분히 관수한다. 한해를 입기 쉬우므로 줄기감기를 하고 반드시 지주를 세워줘야 한다.

◎ 시비
11~12월에 밑거름으로 유기질비료 또는 복합비료를 주고 7월경에도 조금 적은 양을 덧거름으로 준다.

◎ 병충해
주요 병해로는 벚나무빗자루병, 갈색무늬구멍병, 유과균핵병이 있으며 충해는 깍지벌레, 모시나방, 진딧물, 응애 등이 발생한다. 빗자루병은 가지가 혹 모양으로 부풀고 잔가지가 총생해 빗자루 모양이 된다. 발생 당년에는 총생 가지가 적지만 1~2년 경과하면 현저히 증가한다. 병든 잎은 뒷면에 백색 가루의 포자가 형성되는데 전염원인 포자가 생기기 전에 건전부와 함께 잘라 소각한다. 겨울 또는 잎이 나기 전에 절단 부위에 티오파네이트메틸을 발라 부후균의 침입을 방지한다. 상습 발생지에는 꽃이 진 후 코퍼하이드록사이드·스트렙토마이신 20g/물 20ℓ를 10일 간격으로 2회 살포한다.

<도서> 정원수 유지관리 매뉴얼 / 푸른행복
02-3216-8401~3 / www.munyei.com




아파트관리신문  aptnews@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