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漢拏山, 문화어:한나산)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있는 해발 1,950m, 면적 약 1,820km²의 휴화산으로, 제주도의 대부분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금강산, 지리산과 함께 삼신산(三神山)이라 불러왔다네요. 예전엔 부악(釜岳), 원산(圓山), 진산(鎭山), 선산(仙山), 두무악(頭無岳), 부라산(浮羅山), 영주산(瀛州山), 혈망봉(穴望峯)으로 다양하게 불렸다고 합니다.
[떠나요 제주도]
오래전 탐라국(耽羅國기원전 57년~ 1402년)이라고 불렸다지요. 제주도의 왕국이었다고 합니다. 백제, 신라, 고려에 복속되었다가, 15세기 초반에 조선에 완전 병합되었다고 합니다. 탐모라국(耽牟羅國) 또는 섭라(涉羅), 탁라(乇羅), 담모라(耽牟羅), 담라(憺羅)라고도 지칭되었으며, 《삼국지》 동이전에서는 주호(州胡)라고 적혀 있다구요.
다시 한라산으로
[The crater Jeju Halla Mountain ]
정상에 백록담(白鹿潭)이라는 칼데라가 있습니다.
칼데라(caldera)는 화산성 분출에 따라 일어나는 붕락에 의해 형성된 화산 지형으로, 보통 화산 화구와 혼동되기도 하는데 서로 다른 것이라네요. '칼데라'는 가마솥을 의미하는 라틴어 'caldaria'에서 유래된 스페인어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cauldron'이라 표기되기도 한다구요. 칼데라 라는 말은 독일의 지질학자 레오폴드 폰 부흐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고요.
많은 거대한 화산들 특히 순상 성층 화산들은 정상부에 커다란 붕괴의 흔적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칼데라라고 하는데 대체로 원형이고 가파른 외벽에 둘러 싸인 수천 미터 이상의 지름을 지닌 분지라구요. 칼데라는 화산 분출후에 마그마 챔버의 부분적인 공동으로 인해 생긴다고 합니다.
암튼 이렇습니다. 제가 어디까지 예기했죠? 아아!백록담으로 다시 가봅시다!
[Jeju Halla Mountain]
백록담은 흰 사슴이 물을 먹는 곳이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산자락 곳곳에 오름 또는 악이라 부르는 크고 작은 기생 화산들이 분포해 있습니다.
한라산 일대는 천연보호구역으로서 천연기념물 제182호로 지정되어 있고, 1970년 3월 24일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07년 6월 27일 오후(대한민국의 시간) 유네스코 제31차 세계유산위원회 총회에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되었다.
한라산의 높이는 1,950m입니다. 저도 몰랐는데요, 오늘 알았습니다.
한라산을 백두산에 이어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 높은 산으로 아는 사람이 보통 알고 있으나 한국에서만 가장 높은 산이며,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은 함경북도 경성군에 있는 높이 2,540m의 관모봉이라고 합니다.
[한라산 일출]
세계 7대 자연경관(New7Wonders of Nature)에 선정되기도 했지요.
지난주 1벅2일에서 경복궁의 7가지 미션을 찾는게 있었죠.
그냥 지나치듯 여기가 예전 나라를 다스리던 궁궐이었다는 건만 아는 것은 그리~
국립고궁박물관 관장님이 최고로 뽑은 여름 장마철에 근정정 가서 한번 빗물 물빠지는 것 보고 싶네요.
암튼다시 한라산 백록담으로 올라가 봅니다.
한라산 햐얀 사슴의 전설아시는지요?
그냥 대충알고 계실겁니다. 그래서 조사해 봤습니다. 이곳 저곳 인터넷을 가보고 가장 잘 소개한 곳의 글로 써보았습니다.
오랜 옛날 한라산 백록담 못에는 맨년 복(伏)날이 되면 하늘에서 옥황상제를 모시는 선녀들이 밤에 내려와서
그런데 좀 궁금한건요! 왜 복날에 내려왔는지~요~혹시?
목욕을 하던 곳이었다고 합니다. 선녀들이 내려올 때는 한 사신이 함께 내려와 못이 보이지 않은 곳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동이트기 전에 목욕을 한 선녀들을 다시 데리고 하늘로 올라가곤 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또하나요! 깜깜한 밤에 왜 목욕을~ 다들 밤이면 자니깐 아무도 못보게 깜깜한 새벽에?
선녀들에게는 이 일이 매년마다 반복 되었는데, 그러던 어느날 기다리던 사신은
음흉한 생각을 하고 몰래 선녀의 옷을 벗고 목욕하는 모습을 훔쳐보게 되었다는 군요. 너무 예쁜 선녀들의 벗은 몸매에
너무 이뻐~!
[한라산에 올라 제주도 마을을 보다]
그만 황홀감에 빠져 정신을 잃은채 마냥 쳐다보다가 어느 한 선녀에게 들키고 말았답니다. 깜짝 놀란 선녀는 하늘에 올라가서 그 사실을 옥황상제에 일러바치었으며 노한 혹황상제는 하늘에 율법을 어기고 죄를 범한그 사신을 하얀 사슴으로 변하게 하고 한라산으로 내려가서 살게 했다네요.
[제주 한라산]
그 후로 한라산에서는 날씨가 흐리고 비가 올 것 같은 날이면 산 중턱 어디에선가 그 하얀 사슴이 우는소리가 구슬프게 들려온다고 합니다.
[정방폭포에서 본 한라산]
그래서 한라산 백록담(白鹿潭))을 흰백, 사슴 록, 못담자를 썼는지도 모르겠습니다.
[Winter Series Across the Top Halla on Jeju Island]
예나지금이나 남자들은 100% 영화에서나 현실에서나 여자의 목욕신을 제일~ 저도 남자기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