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은 말이라도 때와 장소를 가려서 해라. 그 곳에서는 히트곡이 여기서는 소음이 된다.
-
이왕이면 다홍치마다. 말에도 온도가 있으니 썰렁한 말 대신 화끈한 말을 써라.
-
내가 하고 싶은 말에 열올리지 말고 그가 듣고 싶어하는 말을 하라. 나 이외에는 모두가 우수고객이다.
-
입에서 나오는대로 말하지말라. 체로 거르듯 곱게 말해도 불량율은 생기게 마련이다.
-
상대방을 보며 말하라. 눈이 맞아야 마음도 맞게 된다.
-
풍부한 예화를 들어가며 말하라. 예화는 말의 맛을 내는 훌륭한 천연 조미료이다.
-
한 번 한 말을 두번 다시 하지를 말라. 듣는 사람을 지겹게 하려면 그렇게 하라.
-
일관성있게 말하라. 믿음을 잃으면 진실도 거짓이 되어 버린다.
-
말을 독점 말고 상대방에게도 기회를 주어라. 대화는 일방통행이 아니라 쌍방교류다.
-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들어줘라. 말을 자꾸 가로채면 돈 빼앗긴 것보다 더 기분 나쁘다.
-
내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상대방의 의견도 옳다고 받아들여라.
-
죽는 소리를 하지 말라. 죽는 소리를 하면 천하장사도 살아 남지 못한다.
-
상대방이 말할 때는 열심히 경청하라. 지방방송은 자신의 무식함을 나타내는 신호다.
-
불평불만을 입에서 꺼내지 말라. 불평불만은 불운의 동업자다.
-
재판관이 아니라면 시시비비를 가리려 말라. 옳고 그름은 시간이 판결한다.
-
눈은 입보다 더 많은 말을 한다. 입으로만 말하지 말고 표정으로도 말을 하라.
-
조리있게 말하라. 전개가 잘못되면 동쪽이 서쪽된다.
-
결코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감싸주는 것이 덕망있는 사람의 태도다.
-
편집하며 말하라. 분위기에 맞게 넣고 빼면 차원높은 예술이 된다.
-
미운 사람에게는 각별히 대하여라. 각별하게 대해주면 적군도 아군이 된다.
-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향해 쏘아올린 화살이 자신의 가슴에 명중된다.
-
재미있게 말하라. 사람들이 돈내고 극장가는 것도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
누구에게나 선한 말로 기분좋게 해주어라. 그래야 좋은 기의 파장이 주위를 둘러싼다.
-
상대방이 싫어하는 말을 하지 말라. 듣고 싶어하는 얘기하기에도 바쁜 세상이다.
-
말에도 맛이 있다. 입맛 떨어지는 말을 하지 말고 감칠 맛나는 말을 하라.
-
또박또박 알아듣도록 말하라. 속으로 웅얼거리면 염불하는지 욕하는지 남들은 모른다.
-
뒤에서 험담하는 사람과는 가까이 말라. 모진 놈 옆에 있다가 벼락맞는다.
-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라. 올바를 생각을 많이 하면 올바른 말이 나오게 된다.
-
부정적인 말은 하지도 듣지도 전하지도 말라. 부정적인 말은 부정타는 말이다.
-
모르면 이해될 때까지 열번이라도 물어라. 묻는 것은 결례가 아니다.
-
밝은 음색을 만들어 말하라. 듣기좋은 소리는 음악처럼 아름답게 느껴진다.
-
상대방을 높여서 말하라. 말의 예절은 몸으로 하는 예절보다 윗자리에 있다.
-
칭찬 감사 사랑의 말을 많이 사용하라. 그렇게 하면 사람이 따른다.
-
공통화제를 선택하라. 화제가 잘못되면 남의 다리를 긁는 셈이 된다.
-
입에서 나오는대로 말하는 사람은 경솔한 사람이다.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하라.
-
대상에 맞는 말을 하라.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듯 좋아하는 말도 다르게 마련이다.
-
말로 입은 상처는 평생 간다. 말에는 지욱개가 없으니 조심해서 말하라.
-
품위있는 말을 사용하라. 자신이 하는 말은 자신의 인격을 나타낸다.
-
자만 교만 거만은 적을 만드는 언어다. 자신을 낮춰 겸손하게 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