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중단된 재건축사업, 기업형 임대주택으로 활성화!

대한인 2016. 8. 2. 13:21
중단된 재건축사업, 기업형 임대주택으로 활성화!
「내당내서 주택재건축사업」,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으로 활로 찾아


2008년 이후 중단된 서구 「내당내서 주택재건축사업」이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기업형 임대주택)으로 활성화 되고 있다.

○ 서구 내당동 서도초등학교 남측에 위치한「내당내서 주택재건축사업」은 2006년 재건축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2007년 정비구역을 지정하여 2008년 조합을 설립하는 등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재건축사업을 추진했으나,
 
○ 열악한 사업여건과 더불어 주택경기 침체로 시공자를 선정하지 못해 장기간 사업이 중단되었다가, 올해 초 대구시가 공모 신청한 국토교통부「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사업추진에 활로를 찾게 되었다.
 


○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은 사업성이 없어 장기간 지연되어온 정비사업을 대상으로 토지 등 소유자인 조합원의 분양물량을 제외한 일반분양분을 임대사업자인 리츠나 부동산펀드에 매각하여 사업을 진행하며,
 
○ 일반분양분을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각해 미분양 리스크를 없애는 대신, 용적률을 상향조정해 사업성을 개선함으로써 주민부담을 줄이는 방식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 서구 「내당내서 재건축사업」은 2016년 2월 뉴스테이 사업에 선정된 이후 임대사업자 우선협상대사자 선정 및 시공자 선정을 완료했고, 구역면적 19,153㎡에 공동주택 434세대(뉴스테이 307세대) 규모로 용적률을 상향하는 것을 포함한 정비계획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여 2016년 7월 정비구역 변경지정 고시되었다.
 
○ 이는 통상 6개월에서 1년 이상 소요되는 정비구역지정 절차를 획기적으로 단축해 3개월 내에 처리한 것으로 대구시는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통해 사업추진을 도왔다. 향후 건축심의, 사업시행인가를 거쳐 내년에 관리처분인가 후 착공을 추진하는 등 사업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대구시 김광철 도시재창조국장은 “뉴스테이가 도심 내 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낙후된 주거환경개선을 촉진하는 한편, 중산층 주거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앞으로도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