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나쁜 것을 배출하고 몸의 활력을 키워주는 여주 열매 활용법-여주 발효

대한인 2016. 8. 28. 05:22

[비바리의 몸을 살리는 친환경 밥상] 나쁜 것을 배출하고 몸의 활력을 키워주는 여주 열매 활용법-여주 발효     

여주열무김치
전통시장에 나가보니 벌써 여주가 많이 보인다. 여주의 원산지는 인도, 방글라데시인데 열대지방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다. 그래서 그곳 사람들은 더위를 이기고자 여주를 많이 먹는다.

세계적 장수마을이 있는 일본 오키나와에서 여주는 밥상에 빠지지 않는 건강 채소다. 오키나와 사람들은 여주를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 하고, 아삭한 식감을 살려 볶아서도 즐겨 먹는다.

여주의 풍부한 비타민 성분은 우리 몸을 젊고 아름답게 만들어 준다. 여주에 함유된 비타민C와 칼륨, 철분, 미네랄 성분은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항산화작용을 통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오톨도톨한 모양새가 마치 도깨비방망이를 닮았고 특유의 쓴맛 때문에 쓴 오이라고도 불린다.

요즘은 달아야 맛있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달게 먹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예부터 쓴 것이 보약이라고 했다.

여주는 차가운 성질을 띠는데 한의학에서 차가운 약재는 체내의 과한 기운과 나쁜 열을 식히고 독소를 배출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그래서 여주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 몸의 피로를 없애고 마음의 안정을 찾도록 돕는다. 또 감기로 인해 고열 증상이 있을 때나 천식, 기관지 염증이 있을 때 여주차를 마시면 해열과 기관지 강화에 효과적이다. 여주가 당뇨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텃밭에서 재배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또 전통시장이나 마트 등에서도 흔히 볼 수 있어 구하기도 쉽다.

여주 섭취 시 주의할 점은 열이 많은 사람은 몸의 열을 낮추고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체질에 따라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 후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임부나 성장기 어린이 등은 여주차를 과다 섭취하면 저혈당을 불러올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의가 꼭 필요하다.

여주는 요구르트와 갈아서 마시거나 조청을 만들 수도 있으며 특히 발효액을 만든 후 건더기를 갈아 두었다가 샐러드소스나 양념장에 넣어 먹으면 좋다. 이 밖에 볶음, 김치, 장아찌, 즙, 차, 떡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다.


♣여주 발효액 담그는 방법

▷재료: 여주 5㎏, 설탕 5㎏

1. 대야에 물을 받아 식초 1컵 정도 희석해 여주를 10분간 담갔다가 헹구어 물기를 거둔 후 동글동글하게 썬다.

2. 항아리는 미리 소독해서 바싹 말려둔다.

3. 항아리에 여주-황설탕-여주-황설탕 순으로 담아 위에는 설탕을 소복하게 부어 한지로 봉하여 서늘한 곳에서 숙성한다.

4. 100일 후 건져서 액만 2, 3년여 더 숙성한 후 마시거나 음식에 사용한다.


♣여주차 만드는 방법

▷재료: 여주

1. 여주를 식초 희석한 물에 10분간 담갔다가 씻어 헹군다.

2. 동글동글하게 썰어 씨를 제거한 후 말려서 볶는다.

3. 볶은 여주를 2, 3조각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어 마신다.


♣여주열무김치 (사진/완성 컷 1장)

▷재료: 열무 2단, 솎음배추 1단, 여주 1개, 붉은 고추 10개, 적양파 1개, 천일염 2컵, 사과 1개, 통마늘 10개, 생강가루 1t(풋고추 1, 2개 넣어도 좋다)

▷밀가루풀국: 우리통밀가루 1컵, 물 5컵

1. 열무와 솎음배추는 뿌리를 중심으로 잘 긁어내어 다듬는다.

2. 대야에 물 한 바가지 넣어주고 천일염 1컵을 타서 휘휘 저어 녹인 다음 1의 재료를 넣고 골고루 잘 적신 후 다시 소금 1컵을 고루 뿌려 절인 다음 씻어 헹군다.

3. 사과 1개, 붉은 고추 10개, 통마늘 10개, 청양고추 1개를 준비해 믹서에 간다.

4. 여주는 식초물에 씻어 반 갈라 씨앗 부분을 제거한 후 먹기 좋게 썬다.

5. 생수, 밀가루풀국, 간 양념을 모두 합해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열무와 여주, 양파를 넣는다.


♣여주잔치국수

▷재료: 국수 300g(3인분), 쇠고기 100g, 여주 1/2개, 계란 2개

▷육수: 국물용 멸치 20개, 다시마 1조각, 양파 1/2개(15분간 끓여서 사용)

▷쇠고기 양념: 간장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후춧가루 1작은술, 백포도주 1큰술

1. 여주는 식초를 희석한 물에 씻어서 반 가르고 씨를 제거한 뒤 찬물에 소금 1작은술을 넣어서 7분간 절인 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파랗게 볶는다.

2. 계란은 풀어 지단 부쳐서 썰고, 밑간해 둔 쇠고기도 볶는다.

3. 멸치, 다시마, 양파, 물을 넣고 끓여 맛국물을 준비한다.

4. 국수는 삶아서 찬물에 비벼 가며 헹궈 사리 짓고 그릇에 담고 볶은 여주 등 고명을 올리고 육수를 얌전히 붓는다.


blog.naver.com/007crr

정영옥 푸드 블로그 ‘비바리의 숨비소리’ 운영자 
기사 작성일 : 2015년 08월 0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