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미나리가 제 맛나는 계절이다. 얼마 전 청도를 거치다 보니 싱싱한 미나리들이 벌써 출하되고 있어서 반가운 마음에 한 봉지를 구입해서 맛있게 먹었다. 상큼한 향기와 씹는 맛이 좋은 대표적인 봄나물인 미나리는 대구 가까이에 제법 많은 산지가 있다. 그래서 이즈음 각 산지에서 미나리를 직접 먹기도 하고 구입하려는 손님들로 특수를 누리기도 한다. 미나리에는 독특한 향이 나는 정유 성분이 있어 입맛을 돋우어 주고 보온 작용을 한다. 이른 봄이 제철이라 자연 미나리는 아직 이르지만 최근에는 하우스에서 대량 재배되어 가까운 마트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흔히 피를 맑게 하는 식품으로 미나리를 손꼽는데 칼슘, 칼륨, 철, 비타민이 풍부하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복어탕을 끓일 때 반드시 미나리를 넣는 이유는 복어와 맛의 조화를 이루는 것도 있지만, 복어에 들어 있는 독성을 약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나물로도 제격이지만 회 무침에 넣어도 상큼하고 맛있다. 미나리는 음식에 사용할 때는 줄기만 사용하는 것이 깔끔하다. 잎을 버리기 아까우면 다른 재료와 섞어 전으로 부치면 된다. 미나리는 강회, 나물, 전, 생채, 김치 등으로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하고, 저장을 할 때는 줄기만 다듬어 랩에 싼 후 용기에 넣으면 비교적 안전하고 데쳐서 보관할 때는 물기를 꼭 짜서 비닐주머니에 넣어 냉장고에 둔다. 거머리 등 때문에 먹기가 곤란하다면 텃밭 재배를 해보는 것도 좋고, 뿌리째 구입한 미나리는 뿌리를 잘라서 우유팩이나 용기에 담가 물을 주면 잘 자라고 녹색식물이라 정서적으로도 좋고 요리할 때 다시 잘라 쓸 수 있다.
◆미나리 고르고 씻는 법 줄기가 일정하고 통통하며 굵거나 너무 가늘지 않은 적당한 것으로 골라야 억세지 않아 좋다. 잎 부분은 향이 약하고 뻣뻣해 잎보다는 줄기 부분이 음식에 주로 이용된다. 물에서 재배하는 미나리를 안전하게 먹으려면 물에 10원짜리 동전을 넣거나 식초물에 10분여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씻어 사용한다. 그래도 찝찝하다면 데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미나리의 영양과 약효 미나리는 정신을 맑게 하고 혈액을 보호하는 식품으로 미나리 특유의 향을 내는 방향성 정유 성분은 보온, 발한 작용을 하므로 감기나 냉증치료에 효과가 있다. 또한 미나리에는 혈압 강하 및 해독 작용이 있어 간질환, 숙취, 고혈압. 동맥경화, 황달 증세에도 효과가 있다. 미나리에는 비타민A, B1, B2, C 등이 풍부하고 당도가 높아 봄철 나른하고 피곤이 몰려오는 계절에 특히 좋다.
▶미나리 씀바귀김치 재료: 씀바귀 210g, 미나리 1줌, 쪽파 2개 양념: 고춧가루 1/2컵, 다진 마늘 1T, 생강가루 1/2t, 액젓 2T, 찹쌀 풀 3T, 검정깨 약간 1. 미나리는 잎은 제거하고 줄기만 다듬어 식초물에 담갔다가 헹군다. 2. 씀바귀는 이물질을 다듬어 씻어 살짝 데친 후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로 김치 양념을 만든다. 4. 미나리와 씀바귀를 합하고 양념을 넣고 버무려 통에 담고 바로 냉장고에 넣는다. 즉석 김치이므로 소량만 버무려 먹어야 좋다.
▶미나리 방어회무침 재료: 방어 300g, 무 300g, 배 1개, 미나리 1줌, 초고추장 4T 1. 미리 손질해서 포 뜬 방어는 다시 먹기 좋게 한 입 크기로 썬다. 2. 무는 곱게 채를 썰고, 미나리는 줄기만 3㎝로 썬다. 3. 배도 껍질을 벗기고 채썰기를 한다. 4. 넉넉한 볼에 재료를 몽땅 담아 먹기 직전에 초고추장으로 무친다.
▶미나리 삼채무침 재료: 세발 나물 60g, 삼채 40g, 미나리 30g 초고추장: 고추장 2T, 고춧가루 1T, 감식초 1T, 다진 마늘 1t, 산야초효소 1T, 깨소금`소금 각 조금씩 1. 세발 나물은 씻어 건지고, 삼채는 뿌리만 잘라서 씻어 3㎝로 썬다. 2. 미나리도 줄기만 선택하여 3㎝로 썬다. 3. 초고추장을 만들어 조금씩 넣고 맛을 봐가면서 무친다.
▶미나리 생채 삼겹살구이 재료: 삼겹살 600g, 허브솔트 봄나물: 미나리 1줌, 민들레 1줌, 달래 1줌, 양파 1/3개, 실파 5개 양념: 고춧가루 1T, 참기름 1T, 산야초효소 1T, 감식초 1T, 깻가루 1T, 소금 약간 1. 민들레, 미나리, 달래, 실파, 양파는 깨끗이 씻는다. 2. 봄나물들은 먹기 좋게 썰고 모두 볼에 넣어서 양념 넣어 먹기 직전에 무친다. 3. 삼겹살은 전용 구이 팬에서 고슬고슬하게 굽는다. 4. 고기를 구워가며 미나리 생채와 함께 먹는다.
▶미나리전 재료: 미나리 1줌, 당근 50g, 우리 밀가루 2/3컵, 달걀 1개, 소금 1/3t 1. 미나리는 잎을 제거하고 줄기만 준비하여 깨끗하게 씻는다. 2. 미나리와 당근을 같은 길이로 썬다. 3. 우리 밀가루에 달걀 1개 넣고 반죽한다.(소금 약간) 4. 반죽에 재료를 넣어 가지런히 버무린다. 5. 기름 두르고 팬을 달구고 앞뒤로 노릇노릇 부쳐 초간장을 곁들인다. 재료를 일정하게 가지런히 넣고 부쳐야 모양이 예쁘다.
정영옥(푸드 블로그 ‘비바리의 숨비소리’ 운영자) blog.naver.com/007cr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