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향기로 먹고 맛과 영양으로 즐기는 쑥 요리 5가지

대한인 2016. 9. 5. 04:53
[비바리의 몸을 살리는 친환경 밥상] 향기로 먹고 맛과 영양으로 즐기는 쑥 요리 5가지
야생화 촬영을 다니다 보니 계곡 들머리에 쑥이 눈에 띄게 올라와 있었다. 반가운 마음에 그냥 지나칠 수 없어 쪼그리고 앉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제법 뜯어 와서 밤새워 졸린 눈 비벼 가면서 다듬어 고이 모셔 두고 국도 끓여 먹고 전도 부치고 밥도 지어 보았다.

쑥 특유의 향이 온몸에 퍼지니 나의 몸은 금세 봄의 향기와 기운으로 가득 차오르며 행복해진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쑥이 무려 38종이나 된다니 놀랍다. 이번 주말에는 맛있는 도시락을 준비해서 답답한 시내를 벗어나 공기 좋은 초록 계곡으로 쑥을 찾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쑥 특유의 향을 내는 원천인 ‘치네올’ 성분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감기와 냉증 치료에 효과를 발휘한다.

쑥뜸을 뜨면 백혈구 수가 2~3배 정도 증가하여 면역 물질이 생긴다고 한다. 쑥 80g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를 충족할 수 있다. 몸에 세균이 침입했을 때 저항력도 강해진다.

쑥에는 비타민C도 많아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하다. 쑥의 어린잎을 소주에 담가 1개월 이상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 두었다 마시는 쑥술은 천식에 효험이 있다.


◆도다리쑥국

재료: 도다리 1~2마리, 쑥 3줌, 물 8컵, 무 1토막, 다시마 3장(사방 3㎝), 느타리버섯 5개, 된장 2T, 들깻가루 3T

1. 도다리는 흐르는 물에 씻어 내장을 제거한다.

2. 냄비에 물을 8컵 넣고 무 1토막, 다시마 3장, 도다리 2마리를 넣고 7분간 끓인다.

3. 접시에 재료들을 모두 건져내고, 도다리는 가시를 제거하고, 무는 먹기 좋게 썬다.

4. 손질한 쑥은 여러 차례 씻어 건져서 들깻가루 3T를 넣어 살살 버무린다.

5. 도다리 삶았던 국물에 된장을 풀어 팔팔 끓으면 무와 버섯을 넣는다.

6. 이어서 도다리와 쑥을 넣고 잠깐 끓여서 불을 끈다.


◆버섯쑥밥

재료: 쑥 2줌, 멥쌀 1컵, 찹쌀 2줌, 발효 홍맥 1줌, 표고버섯 3개

달래양념장: 달래 5줄기, 국간장 2T, 진간장 2T, 깨소금 1T, 고춧가루 1t

1. 쑥은 직접 뜯어서 지푸라기 등을 다듬어 여러 차례 씻어 먹기 좋게 썬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물에 불리고 채 썬다.

3. 식구 수에 맞게 쌀을 씻고 밥통에 쌀을 담아 물을 맞추고, 준비한 쑥과 버섯을 넣고 취사 버튼을 누른다.(솥밥은 쌀을 미리 물에 불린다)

4. 달래양념장에 비벼 먹는다.


◆김치쑥수제비

재료: 밀가루 1컵 반, 쑥가루 3T, 애호박 1토막, 자투리 김치 1컵, 멸치다시마육수 5컵, 김칫국물 1/3컵

1. 밀가루에 쑥 가루를 섞고 물을 부어가면서 반죽을 하고 랩을 씌워 냉장고에 20분간 둔다.

2. 애호박은 씻어 채를 썰고 자투리 김치는 꺼내어 송송 썬다.

3. 냄비에 미리 준비한 멸치육수와 김치를 넣고 끓인다.

4. 육수가 끓으면 반죽 덩어리를 꺼내어 쭉쭉 잡아당겨 가면서 손으로 뜯어 넣는다.

5. 수제비가 다 익으면 호박을 넣어서 살짝 익으면 김칫국물로 간을 한다.


◆두부쑥전

쑥 3줌, 양파 1/2개, 두부 20g, 당근 20g, 밀가루 1컵(또는 유기농 부침가루), 계란 1개, 소금 1작은술,

1. 쑥은 다듬어서 5, 6번 씻어 물기를 짜고 송송 썹니다.

2. 양파와 당근은 송송 썰고, 두부는 칼을 지그시 눌러 으깬다.

3. 볼에 밀가루와 계란, 소금 조금을 넣고 물을 부어가면서 반죽한다.

4. 쑥과 양파, 당근, 두부를 넣어 섞는다.

5. 팬을 예열한 후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조금씩 떠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콩가루쑥국

재료: 쑥 3줌, 무 1토막, 생콩가루 1컵, 멸치다시마육수 5~6컵

1. 쑥은 다듬어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털고 콩가루를 고루고루 듬뿍 묻힌다.

2. 무는 채 썰어 젓가락을 이용하여 콩가루를 살살 묻힌다.

3. 미리 만들어 놓은 멸치육수를 냄비에 붓고 팔팔 끓으면 콩가루에 버무린 무를 넣는다.(젓지 말 것)

4. 무가 익으면 콩가루 입힌 쑥을 넣고 젓지 말고 주걱으로 지그시 눌러 육수에 잠기게만 한다. 약한 불로 은은하게 끓여 마무리한다.

정영옥(푸드 블로그 ‘비바리의 숨비소리’ 운영자) blog.naver.com/007crr 
기사 작성일 : 2016년 03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