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식품 가운데 하나이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가지 건강식품 중에 포함되었고,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발표한 항암 작용이 있는 48개 식품 중에선 1위를 차지했다. 예로부터 마늘을 섭취하면 장수를 누릴 수 있고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기억력을 회복시켜 치매 발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마늘의 성분 중 알리신은 항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증식을 억제한다. 마늘을 영양가 있게 섭취하려면 껍질을 벗기고 효소가 활성화되어 알리신과 설파이드가 생성되는 10분 후가 가장 적당하다. 마늘을 잘 먹지 않으려는 어린이들에게는 마늘탕수나 마늘계란볶음, 마늘꿀탕, 마늘전 등을 추천한다. 꿀에 마늘을 잰 꿀마늘은 완성되기까지 3년이라는 시간이 걸리지만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특히 좋다. 꿀마늘은 밤꿀을 사용해보니 맛과 향이 좋았다. 여러 가지 채소와 함께 꽂아 구운 마늘닭꼬치는 일식 스타일로 술안주에 잘 어울린다. 토실토실 잘 여문 마늘이 요즘 제철이라 장아찌도 담그고 다양한 조리법으로 식탁에 올렸으면 좋겠다.
마늘의 효능 마늘은 이뇨, 살균, 살충, 강장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신경계통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는 효과도 있고, 미용, 스태미나 식품으로 사용되어 왔다. 몸이 허약하거나 몸이 차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사람은 마늘술을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고 정신적 안정을 찾을 수 있다. 특히 마늘은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고, 콜레스테롤 합성효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피를 맑게 해준다.
♣ 마늘멸치볶음 ▷재료: 볶음용 멸치 2줌, 마늘 10쪽, 익은 청양고추 1개, 마늘종 2줄기 ▷양념: 물 3T, 식용유 2T, 올리고당 2T, 통깨 2T 1. 마늘은 편으로 썰고, 붉은 청양고추와 마늘종도 송송 썬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청양고추를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3. 불을 살짝 낮추고 물 3T, 멸치를 넣고 고루 섞으면서 볶는다. 4. 국물이 자작자작해지면 마늘종을 넣고 저으면서 볶다가 고춧가루와 통깨를 넣고 고루고루 섞어 마무리한다.
♣ 마늘우엉조림 ▷재료: 우엉 400g, 청양고추 2개, 고춧가루 1/2큰술, 멸치표고버섯육수 1컵, 수제 굴소스 1t, 마늘 20쪽, 수제 맛간장 1T, 통깨 조금(또는 멸치가루, 표고버섯가루) 1.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살짝 데친다. 2. 마늘은 편 썰기를 하고, 청양고추 또는 풋고추는 어슷썰기를 한다. 3. 오목한 팬에 육수를 1컵 붓고, 수제 맛간장, 들기름을 넣어 마늘부터 볶는다. 4. 이어서 우엉을 넣고 더 볶다가 고춧가루와 굴소스로 맛을 낸다. 5. 마지막에 송송 썬 청양고추 또는 풋고추를 넣어 얼른 뒤적여서 불을 끈다.
♣ 마늘초절임 ▷재료: 마늘 1㎏, 식초 5컵 ▷단촛물: 감식초 1컵, 사과식초 1컵, 물 2컵, 유기농 황설탕 1컵, 소금 3T 1. 마늘은 껍질을 깐 후 깨끗하게 씻어 채반에 널어 물기를 완전히 말린다. 2. 유리병이나 유리통에 마늘을 담아 식초를 부어 일주일간 삭혀 아린 맛을 제거한다. 3. 식초를 따라낸 후 단촛물을 끓여 식혀 붓고 2달 정도 숙성시킨다. 4. 기호에 따라 단촛물에 간장을 은은하게 추가하여도 되고 완성된 마늘초절임은 집고추장으로 버무려도 별미다.
♣ 통밀 알리오 올리오 ▷재료: 유기농 통밀스파게티 140g, 마늘 5쪽, 페페론치노 3개(또는 매운 건고추 ), 파스타 삶은 물 1/2~1컵, 올리브오일 3T, 파마산치즈가루 15g, 소금, 후추, 다진 파슬리 적당량 1. 마늘은 편 썰고 페페론치노는 가정용 미니 절구에 넣어 방망이로 부순다. 2. 끓은 물에 1%의 소금을 넣고 스파게티를 8분 정도 삶는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고추를 타지 않게 볶는다. 4. 마늘이 노릇해지면 파스타 삶은 물 1/2컵, 삶은 스파게티를 넣고 30초간 볶는다.(파스타의 농도를 보면서 파스타 삶은 물을 첨가한다) 5.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파마산치즈가루를 넣어 버무려 접시에 담고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