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복숭아가 천 년을 살 수 있는 불로장생의 과일로 전해 내려온다. 우리 동의보감에도 ‘안색이 좋아지고 간 기능을 좋게 한다’라고 하였다. 특히 요즘 출하되는 천도복숭아는 과피(果皮)에 털이 없는 무모종(無毛種) 복숭아로, 유모종(有毛種)에 비해 크기가 작고 당도가 낮으며 껍질은 붉고 반들반들하며 신맛이 많은 편이다. 며칠 전 경산 쪽에 나갔다가 돌아오면서 올해 첫 수확한 천도복숭아를 샀다. 보는 순간 입 안 가득 군침이 돌면서 제철이면 꼭 만들어 먹곤 하던 시원새콤한 천도복숭아 냉국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여름 과일 중에서도 일찍 생산되는 천도복숭아는 샐러드나 냉국 재료로 잘 어울리는데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이 잃었던 식욕을 돋워준다. 제철인 요즘 넉넉히 구입하여 씨를 제거한 후 과육을 쫀득하게 말려 두면 남녀노소 간식으로도 좋고 샐러드 재료는 물론 기타 여러 가지 음식에 요긴하게 쓰인다. 레몬, 키위, 딸기 등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섞어 먹으면 좋다. 장어와 함께 먹으면 설사를 유발하니 조심해야 한다.
<복숭아의 영양>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되는 칼륨과 니아신 함유 ▷껍질 주변에 폴리페놀 성분인 카테킨 성분 함유 ▷정장작용을 하는 식이섬유 펙틴이 풍부 ▷단맛을 내는 과당, 사과산, 구연산과 같은 유기산이 새콤한 맛을 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음
<복숭아의 효능> 풍부한 수분과 비타민이 많아 피부 미용에 좋으며 아스파르트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간 기능 회복에도 좋다. 섬유소와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변비`숙변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희석한 물에 담갔다가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담배 니코틴으로 악화된 몸속을 해독시켜주기 때문에 흡연자에게도 좋은 과일이다. 또 알칼리성 여름 식품으로 면역력을 키워 주고 입맛을 돋우며 비타민 함유량이 높아 만성피로가 있는 분들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천도복숭아 고추장 장아찌 ▷재료: 천도복숭아 말린 것 500g, 매실청 1/3컵, 고추장 1컵 1. 복숭아는 베이킹소다 1큰술과 식초 1/3컵 탄 물에 20분간 담갔다가 헹군다. 2. 과육만 발라내어 가정용 식품건조기에서 쫄깃하게 말린다. 3. 매실청과 고추장을 섞어 버무려 장아찌를 담가 냉장고에 두고 먹는다.
◆복숭아 된장 냉국 ▷재료: 천도복숭아 2개, 적양파 1/2개, 오이 1/2개, 불린 미역 50g, 홍고추 1/2개, 풋고추 1/2개, 생수 800㎖, 된장 1T, 감식초 1t, 매실액 1T, 통깨, 검은깨 약간씩 1. 미역은 찬물에 5분간 불려 50g 정도만 먹기 좋게 썰고 적양파는 채를 썬다. 2. 천도복숭아는 식초 희석한 물로 씻어 과육만 껍질째 동글동글 썰어서 채를 썬다. 3. 오이는 1/2개 분량 채 썰고 홍고추와 풋고추는 동글동글 썬다. 4. 생수에 된장 1큰술을 체에 담아 풀어 감식초로 간을 하고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둔다. 5. 먹기 직전에 모든 재료들을 볼에 담아 섞는다.
◆천도복숭아 잼 ▷재료: 천도복숭아 8개, 코코넛슈거 2T, 레몬즙 1T, 소독한 유리병 1. 천도복숭아는 식초 희석한 물에 깨끗하게 씻어 헹군다. 2. 과육만 도려내어 푸드 프로세서에 넣어 갈거나 도마에서 자잘하게 썬다. 3. 냄비에 복숭아 과육과 코코넛슈거, 레몬즙을 넣고 약한 불에서 30여 분 졸인다. 4.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거꾸로 세워 식혀 냉장보관한다.
◆복숭아 샐러드 ▷재료: 쌈채소 50g, 천도복숭아 1개, 키위 1개, 사과 1/2개, 양파 20g, 블루베리 1/2컵 ▷드레싱: 올리브유 1T, 레몬즙 1/2T, 홀 그레인 머스터드 1t, 소금, 통후추 간 것 약간, 소금 약간 1. 쌈채소들을 깨끗하게 씻어 한 입 크기로 뜯는다. 2. 천도복숭아는 씨를 제거하고 8등분 한다. 3. 양파는 가늘게 채를 썰어 찬물에 10분간 담가 매운맛을 제거 후 건져 물기를 뺀다. 4. 블루베리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뺀다. 5. 볼에 드레싱 재료를 넣어 섞은 후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