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

인간의도리인오대덕목(五大德目)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지키자.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한글 사랑은 애국입니다

조경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

카테고리 없음

고추피클, 수박껍질피클, 오이모듬피클, 참외피클

대한인 2016. 9. 11. 06:19
[비바리의 몸을 살리는 친환경 밥상] 고추피클, 수박껍질피클, 오이모듬피클, 참외피클
가지색 고추피클
강황 수박껍질피클
오이모듬피클
참외피클
본격적인 여름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우리 입맛에도 비상이 걸렸다. 덥다고 빙설을 찾고, 밥맛이 없어 치킨과 맥주로 늦은 밤 파티를 하다 보면 다음 날 식사 때가 되면 입맛이 쓰고 까칠하다.

이럴 때 가장 요긴한 반찬이 바로 새콤달콤한 피클이 아닐까 싶다. 모든 음식이 그렇듯 맛있는 피클을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재료가 필요하다. 피클은 식초, 설탕, 소금, 향신료, 허브가 조화롭게 어울리고 숙성되어 독특한 맛을 만들어 낸다. 평범한 재료지만 각각의 맛과 향, 영양 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고스란히 맛볼 수 있는 음식이 바로 피클이다.

가지, 오이, 양파, 수박껍질, 참외, 양배추, 토마토, 고추, 복숭아, 포도 등 싱싱한 과채들이 풍부한 요즘은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다양한 피클을 만들 수 있다. 맛도 영양도 풍부한 제철 채소와 과일로 담근 피클이면 여름 입맛 걱정은 끝이다.


<피클 잘 담그는 요령>

여름철 과채들은 수분이 많고 찬 식품이므로 여기에 상반되는 보조 재료를(청양고추, 마늘, 강황가루 등) 추가하면 좋다. 그리고 색깔을 낼 수 있는 천연가루나 식품을 함께 사용하면 보기에도 예쁘고 주재료에 없는 영양분도 함께 섭취할 수 있다. 설탕 대신 올리고당이나 원당, 유기농 설탕, 코코넛 슈거, 조청 등을 이용하여 건강에 해롭지 않도록 하며, 주정이 들어간 일반 식초보다는 100% 천연발효 식초를 선택하도록 하자. 시중에 나와 있는 피클링스파이스를 이용하면 피클 맛내기가 보다 편리하다. 더운 여름에는 하루 정도만 실온에서 병을 거꾸로 세워 공기를 차단하여 숙성시킨 후 바로 냉장보관해야 아삭한 피클이 완성된다. 피클 한두 가지만 있으면 샐러드, 샌드위치, 디저트 등 색다른 활용 요리도 만들 수 있다.


◆가지색 고추피클

▷재료: 가지색 고추 10개(또는 일반 고추), 콜라비 1개(또는 무), 적채 1/4개,

▷피클 주스: 물 3컵, 월계수 잎 2장, 피클링스파이스 1T, 코코넛 슈거 2T, 감식초 2T, 소금 1t(식초와 설탕의 비율은 기호에 맞게 가감)

1. 가지색 고추는 역시 식초물에 5분간 담갔다가 씻어 한 입 크기로 썬다.

2. 적채는 1/4통 정도 준비하여 한 입 크기로 썰어서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3. 자색 콜라비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째 한 입 크기로 썬다.

4. 냄비에 월계수 잎과 물, 원당, 피클링스파이스를 넣어 피클 주스를 끓인다.

5. 미리 소독한 유리병에 재료들을 담고 뜨거운 피클 주스를 붓는다.

6. 감식초를 넣고 병을 거꾸로 세워 하루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보관한다.


◆강황 수박껍질피클

▷재료: 수박 껍질 250g(손질한 것 200g), 청양고추 2~3개, 강황가루 1T

▷피클 주스: 물 2컵, 피클링스파이스 1T, 소금 1t, 월계수 잎 1장, 감식초 3T, 원당 3T(기호에 맞게 조절할 것)

1. 수박껍질은 겉의 파란 껍질을 칼로 잘라내어 버리고 과육만 2.5㎝로 썬다.

2.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3. 물 2컵을 냄비에 붓고 감식초를 제외한 피클 주스 재료들을 다 넣고 팔팔 끓인다.

4. 소독한 유리병에 수박, 청양고추를 넣고 강황가루를 한 큰 술 넣는다.

5. 피클 주스를 뜨거울 때 붓고 감식초를 넣고 식으면 뚜껑을 닫아 거꾸로 세우고 실온에서 하루 숙성 후 냉장고에 보관하고 먹는다.


◆오이모듬피클

▷재료: 오이 4개, 파프리카 빨간색, 황색 1/2개씩, 비트 1개(작은 것)

▷피클 주스: 물 5컵, 유기농 설탕 1컵, 소금 1T, 월계수 잎 2장, 유자청 1컵, 통후추 15알, 감식초 3컵,

1. 싱싱한 오이는 식초물에 10분 담갔다가 뽀드득하게 씻은 후 동글동글 썬다.

2. 냉장고에 있는 파프리카를 꺼내어 씻고 한 입 크기로 썬다.(없으면 붉은 고추)

3. 냄비에 감식초를 제외한 피클 주스 재료들을 넣고 팔팔 끓인다.

4. 소독한 병에 재료들을 넣고 뜨거운 주스를 바로 붓고 식을 때를 기다린다.

5. 주스가 식으면 감식초를 넣고 뚜껑 닫아 거꾸로 세워서 하루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는다.


◆참외피클

▷주재료: 청참외 500g, 참외 250g, 적채 100g, 청양고추 4개, 홍고추 2개

▷피클 주스: 물 4컵, 소금 1T, 설탕 3T, 식초 1/3컵, 피클링스파이스 1T

1. 청참외와 익은 참외는 베이킹파우더와 식초물에 5분간 담갔다가 씻어 헹군다.

2. 참외를 반 갈라 씨 부분을 긁어내고 길게 2등분하고 0.5㎝ 두께로 썬다.

3. 적채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소쿠리에 담아 씻고 고추는 송송 썬다.

4. 냄비에 물과 피클 주스 재료들을 넣어 끓인다.

5. 소독해서 바싹 말린 병에 적채-참외 순서로 넣고 한 김 식힌 주스를 붓는다.

6. 병을 거꾸로 세워 하루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 보관하여 꺼내 먹는다.

정영옥(푸드 블로그 ‘비바리의 숨비소리’ 운영자) blog.naver.com/007crr 
기사 작성일 : 2016년 07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