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단호박을 먹으면서 긁어내어, 거름이나 되어라 하면서 옥상 위 깊은 화분 속에다 버렸던 씨앗이 올봄 발아를 하여 자라더니 급기야 열매를 맺었다. 참 신통하다. 늦가을에 달리는 누런 호박도 매력적이지만 그보다 조금 빨리 수확을 하는 단호박은 유난히 달고 부드러워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단호박은 달다. 당질이 15~20%를 차지한다. 설탕이나 시럽 첨가 없이도, 단지 찌기만 하였을 뿐인데 이처럼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내는 음식 재료는 드물다. 단호박을 찔 때는 자른 단면이 아래로 향하게 넣고 쪄야 잘 쪄진다. ‘비타민의 보고’라는 말이 돌면서 대중식당에서도 단호박 안에 이런저런 재료들을 넣고 쪄낸 음식들이 유행이다. 껍질 부분도 익혀 함께 먹도록 한다. 조리법에 따라 다양하게 손질한 단호박으로 가족들의 건강 간식을 챙겨 보도록 하자.
◆단호박의 7가지 효능 1. 단호박의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눈의 피로와 노안 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다. 2. 베타카로틴은 눈의 피로뿐만 아니라 몸에 들어와 비타민A로 전환되어 백내장과 야맹증 같은 눈 관련 질환 예방에 좋아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3. 펙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단호박은 맵거나 짠 음식으로부터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 4.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면역 기능을 길러주고, 노화 예방, 암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5. 탄수화물과 섬유질,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기 청소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다. 6. 단호박은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효과와 부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출산 후 산모 음식으로 좋다. 7.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조혈기능을 촉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노버터 단호박머핀 ▷재료: 단호박 150g, 박력 쌀가루 110g, 베이킹파우더 4g, 달걀 1개, 올리고당 2T, 포도씨유 2T, 레몬즙 1T ▷토핑용 재료: 단호박 1/5개 1. 당근과 단호박은 껍질째 핸드블렌더로 간다. 2. 1의 재료를 팬에 식용유와 소금 한 꼬집 넣어 볶는다. 3. 토핑용 호박은 찜통에서 찌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쪄서 자잘하게 썬다. 너무 오래 찌면 물러진다. 4. 큰 볼에 쌀가루, 베이킹파우더를 체 쳐서 담는다. 5. 2의 재료와 달걀물을 넣고, 버터 대신 포도씨유 2큰술 넣어 주걱으로 고루 섞는다.(오븐은 170℃에 예열한다.) 6, 머핀 용기에 반죽을 3분의 2 정도 채우고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오븐 사양에 따라 시간 체크)
◆노버터 단호박파운드케이크 ▷재료: 통밀가루 100g, 단호박 100g, 양파 50g, 당근 50g, 달걀 1개, 베이킹파우더 4g, 파마산치즈가루 3T(생략 가능), 소금 1t, 올리고당 2T, 식용유 3T, 바닐라 익스트랙트 또는 레몬즙 약간 1. 단호박은 깨끗하게 씻은 후 반으로 자르고 숟가락으로 씨를 파낸다. 2. 당근, 양파, 호박은 자잘하게 썰어 핸드블렌더에 넣고 그대로 포실하게 간다. 3. 2의 재료를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소금 한 꼬집 넣어 3분간 볶는다. 4. 오븐은 170℃에 예열하고 달걀은 올리고당을 넣어서 볼에 푼다. 5. 통밀가루, 파마산치즈가루, 베이킹파우더는 체에 내린다. 6. 달걀물, 볶은 채소, 포도씨유를 넣고 주걱으로 골고루 섞은 후 틀 안쪽에 기름을 바른 후 반죽을 틀의 반만 채운다. 7. 반죽의 가운데 부분에 길게 홈을 판 후 예열된 오븐의 가운데 칸에 넣고 22~25분간 굽는다.
◆단호박양갱 ▷재료: 찐 단호박 2컵, 물 100㎖, 우유 100㎖, 사탕수수설탕 1T, 한천 1T 1. 단호박은 반 잘라 씨를 긁어낸다. 2. 김 오른 찜통에 절단면이 아래로 향하게 넣고 찐다. 3. 과육만 2컵 준비하여 나머지 재료들을 모두 넣고 섞어 1분간 끓인다. 4. 양갱 몰드에 붓고 냉장고에서 1~2시간 굳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