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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洋 古典의 名言들

대한인 2016. 11. 18. 05:21
東洋 古典의 名言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움직일세,꽃 좋고 열매도 많네,

 

샘이 깊은 물은 가물에 아니 그칠세,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네.- "龍飛御天歌" 에서-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 가고,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서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小學"에서-

 

먹는 나이는 거절할 수 없고,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 수 없다.

 

생장(生長)과 소멸(消滅),성(盛)하고 쇠(衰)함이 끝나면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莊 子"-

 

찰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면,그 빈 곳(無)이 담는 그릇으로서의 구실을 한다.

 

문이나 창을 내고 방을 만드는 경우에도그 비어 있는 부분(無)이 방으로 이용된다.

 

그러므로 있는 것이 이(利)가 된다는 것은없는 것(無)이 작용하는 까닭이다.-"老 子"-

 

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여 잊지 말고,부모가 미워하시더라도 송구스러이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

 

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말씀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

 

-'曾 子"-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미움을받지 아니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남으로부터 업신 여김을 받지 않는다.-"小學"에서-

 

제 부모를 사랑하는 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제 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을 업신 여기지 못한다.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하고 보면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 까지 미쳐서

 

천하가 본받게 될것이니,이것은 천자로서의 효도이다.-'孔 子"-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의(義)롭지 않으면 부(富)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악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명심보감"에서-

 

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 데서 찾는다.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섬기면 온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孟 子"-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衣服)과 같으니,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莊 子"-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大學"에서-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법구경"에서-

 

정도(正道)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천하가 다 따라오느니라.-"孟 子"-

 

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莊 子"-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 가장 성할 때에더욱 조심하여야 한다.-"菜根譚"에서-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准南子"-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金時習"-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다 헛된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채근담"에서-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다.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列 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孔 子"-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 안 되느니라.-"孟 子"-

 

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 처럼멀리서도 빛나지만,

 

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 밤에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지내도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법구경"에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王陽明

퇴계선생의 활인심방(李退溪活人心方)

 

의사가 힘을 다해서 치료해도 고쳐지지 않는 병이 있다. 이럴 때에 좋은 약이 된다. 모든 병은 氣가 쇠약해졌을 때에 거침없이 사람의 몸 안으로 밀고 들어온다 그러니까 元氣를 보하고 邪氣를 막아 주면, 모든 병을 물리치고 오래도록 편안하게 살 수 있다. 그 방법으로 다음 처방을 만들었으니 잘 새겨 익히고 적절하게 행하면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01. 사무사 思無邪 - 사악한 일을 생각하지 말아라 02. 행호사 行好事 - 좋은 일만 행하라 03. 막기심 莫欺心 - 스스로 마음을 속이지 말아라 04. 행방편 行方便 - 편안하게 행동하라 05. 수본분 守本分 - 자기 분수를 지켜라 06. 막질투 莫嫉妬 - 샘을 내거나 시기하지 말아라 07. 제교사 除狡詐 - 간사하고 교활한 마음을 버려라 08. 무성실 務誠實 - 모든 일에 성실하도록 힘쓰라 09. 순천도 順天道 - 하늘의 뜻을 따르라 10. 지명한 知命限 - 자기 수명의 한도를 알아라 11. 청 심 淸 心 - 마음을 깨끗이 하라 12. 과 욕 寡 慾 - 욕심을 줄여라 13. 인 내 忍 耐 - 모든 고통을 잘 참고 견디어 내라 14. 유 순 柔 順 - 성질을 부드럽고 공손하게 가져라 15. 겸 화 謙 和 - 겸손하고 상냥하라 16. 지 족 知 足 - 만족할 줄 알아라 17. 겸 근 廉 謹 - 청렴하고 몸가짐에 조심하라 18. 존 인 存 仁 - 어진 일을 행하라 19. 절 검 節 儉 - 검소하고 절제하라 20. 처 중 處 中 - 지나치거나 부족하지 않게 처신을 신중히 하라21. 계 살 戒 殺 - 남을 해치거나 죽이는 것을 삼가라 22. 계 노 戒 怒 - 함부로 성내지 말아라 23. 계 포 戒 暴 - 포악한 언동을 삼가고 진정하라 24. 계 탐 戒 貪 - 천박한 탐욕을 내지 말아라 25. 신 독 愼 篤 - 매사에 조심스럽고 독실하게 행동하라 26. 지 기 知 機 - 기미를 잘 알아서 좋은 방향으로 써라 27. 보 애 保 愛 - 연약한 자를 사랑하고 보호하라 28. 염 퇴 厭 退 - 옳지 못한 것을 용감하게 물리칠 줄 알아라 29. 수 정 守 靜 - 고요함을 지킬 줄 알아라 30. 음 즐 陰 叱- 뒤에서 몰래 남을 비방하거나 해치지 말라 위의 재료 30가지를 잘 섞어서 가루를 만들고 거기에 심화心火 한근과 신수腎水 두 대접을 잘 저어 섞는다. 이것이 五分이 되도록 느긋하게 달여 때를 가리지 않고 수시로 복용한다. 盛年不重來 歲月不待人 청춘은 다시 오지 않으니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네

 빈 손으로 돌아 갈 人生

갓 태어난 인간은손을 꽉 쥐고 있지만죽을 때는 펴고 있습니다.

 

태어나는 인간은 이 세상의 모든 걸움켜잡으려 하기 때문이고죽을 때는 모든것을 버리고\아무 것도 지니지 않은 채떠난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빈손으로 태어나빈손으로 돌아가는 우리 인생어짜피 모든 걸 다 버리고 떠날 삶이라면베푸는 삶이 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당신이 태어났을 때당신 혼자만이 울고 있었고당신 주위의 모든 사람들은미소짓고 있었습니다.

 

당신이 이 세상을 떠날 때는당신 혼자만이 미소짓고당신 주위의 모든 사람들은울도록 그런 인생을 사세요.

 

시간의 아침은 오늘을 밝히지만마음의 아침은 내일을 밝힙니다.열광하는 삶보다 한결같은 삶이 더 아름답고돕는다는 것은 우산을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함께 비를 맞는 것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