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식품 5가지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스타틴 제제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확실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오리건 보건과학대학 의료정보학, 임상약학 연구팀이 지금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 19편을 종합 분석한 결과, 스타틴이 심혈관질환을 억제하고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확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스타틴 그룹은 위약(가짜약)이 투여된 대조군에 비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31%,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은 14%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약 말고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을 낮추는 식품도 있다. 다음은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에 소개된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품 5가지다.
1. 사과
중간 크기의 사과 한 개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수용성 섬유질이 4g 정도 있는데, 이는 하루 권장량의 17%에 해당한다.
2. 아보카도
올리브유처럼 아보카도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불포화지방이 풍부하다. 크림 같은 녹색 과일에 있는 단순불포화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은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려준다.
3. 견과류
2010년 견과류 소비에 관한 25개 연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를 한 줌 정도 샐러드에 뿌리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딸기
딸기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딸기를 먹으면 심장건강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콩
각종 콩들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배부르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2008년 연구에서 하루에 콩 반 컵을 24주 먹었더니 콜레스테롤이 8% 낮아졌다고 한다. 일주일에 한 컵 반이나 두 컵 정도 먹도록 한다.
<자료제공=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